보편화된 커넥티드 카
끔찍한 부작용 드러났다
개인정보 보호 실태 폭로
테슬라 포함 최근 출시되는 차량 대다수는 외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흔히 실시간 교통량을 반영한 내비게이션 최적 경로 검색에 활용되며 사고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제조사의 긴급 서비스 센터와 연결해 주는 등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커넥티드 서비스의 보편화로 이동의 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지만 최근 그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제조사가 차량 이용과 무관한 개인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여기에는 정치적 견해, 성적 성향 등 민감한 정보도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준다.
자동차 제조사들 조사해 보니
성적 활동 정보까지 수집했다
최근 미국 비영리단체 ‘모질라(Mozilla) 재단’이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 25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모든 업체가 불필요하게 많은 개인정보를 수집했으며 수집한 정보는 차량 운행과 무관하게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수집하는 정보로는 주행 속도, 목적지 등 운행 정보는 물론이며 차에서 재생된 음악, 정치적 견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했다.
하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조사 대상 업체 가운데 6곳은 운전자의 의료 및 유전 정보 등을 포함해 민감한 개인정보를 수집해 왔다.
닛산이 수집하는 정보에는 ‘성적 활동(Sexual activity)’이 포함됐으며 기아 역시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성생활(Sex life)’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강하게 부인하고 나선 기아
그나마 나은 업체 두 곳은?
특히 기아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는 성생활 외에도 성적 성향. 인종 및 민족. 종교. 정치적 견해. 노조 가입 여부 등 특수 범주의 정보도 처리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기아는 “소비자로부터 성생활 및 성적 지향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있으며 수집한 적도 없다“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이어 “사생활 보호 정책에 포함된 해당 카테고리에는 캘리포니아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법(CPPA)에 정의된 민감한 정보 유형의 예에 불과하다”라고 덧붙였다.
조사 대상 업체 중 운전자가 개인정보를 삭제할 권리가 있다고 명시한 제조사로는 닛산-르노-미쓰비시 얼라이언스 산하 브랜드인 르노, 다치아 등 2곳밖에 없었다. 해당 업체들은 본사를 유럽에 두고 있어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법으로 꼽히는 유럽연합 일반정보보호법(GDPR)을 적용받는다.
테슬라는 모든 기준 미달
분노 폭발한 네티즌 반응
한편 최근 고객 개인정보 유출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테슬라 역시 이번 조사 대상이었다.
이들은 보안, 데이터 통제, 인공지능 등 모든 평가에서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는 올해 초 임직원들이 고객 차량 카메라로 촬영된 민감한 영상을 공유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 실태가 심각하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끝으로 모질라 재단은 조사 대상 업체들이 개인정보 암호화 등 최소한의 보안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이래서 요즘 신차는 마음이 안 가더라”, “기아 유보 사용하면서도 어쩐지 찜찜하더라니”, “이건 그냥 범죄 아니냐“, “외부 통신 연결 안 되는 구닥다리 차가 가장 안전한 차네”, “무서워서 차 타겠나”, “이젠 차에서 대화도 마음대로 못 하네”, “내 차가 알고 보니 항상 작동하는 도청 장치였구나” 등의 반응을 보이며 공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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