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5 N
미국에서 가격 논란
“차라리 테슬라를 산다”
현재 가장 빠른 국산차로 꼽히는 현대차 아이오닉 5 N. 고성능 전기차인 해당 모델은 국내 판매 중인 고성능 차량 중 압도적인 가성비를 자랑한다. 친환경차 세제 혜택 적용 기준 7,600만 원부터 시작하며, 보조금 적용 시 서울 기준 7,256만 원에 살 수 있다.
물론 7천만 원대 금액이 적은 돈은 아니다. 하지만 비슷한 성능을 내는 자동차는 대부분 수입차인 데다가 1억 원대 가격이 기본이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유독 해당 모델이 비싸다고 난리다. “이걸 탈 바엔 테슬라를 산다”라는 말도 나오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
모델 Y 퍼포먼스 가격은?
무려 2,800만 원 더 저렴
현대차는 최근 미국에서 아이오닉 5 N을 출시했다. 국내 기준 풀옵션 사양으로 구성된 단일 트림만 판매되며, 가격은 6만 6,100달러(약 8,700만 원)로 책정됐다. 하지만 일부 외신은 “테슬라 모델 Y 퍼포먼스보다 훨씬 비싸다”며 가격 경쟁력을 우려했다. 아이오닉 5 N의 유력 라이벌인 해당 모델은 5만 2,490달러(약 6,900만 원)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델 Y 퍼포먼스는 자국산 차량인 만큼 7,500달러(약 1천만 원)의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본 사양 기준으로 2,800만 원에 가까운 실구매가 격차가 벌어지는 셈이다. 향상된 오토 파일럿(6천 달러)이나 풀 셀프 드라이빙(FSD) 베타(1만 2천 달러) 등 옵션을 더해도 여전히 우위에 있다.
동력 성능은 아이오닉 5 N
효율은 모델 Y 퍼포먼스
하지만 파워트레인 스펙은 아이오닉 5 N이 우위에 있다. 모델 Y 퍼포먼스의 듀얼 전기 모터는 최고 출력 490마력, 최대 토크 67.3kgf.m를 발휘하며, 0~100km/h 가속 3.7초, 최고 속도 250km/h로 달릴 수 있다.
반면 아이오닉 5 N은 최고 출력 609마력, 최대 토크 75.5kgf.m로 격차가 상당하다.
이마저도 N 그린 부스트(이하 NGB) 활성화 시 각각 650마력, 78.5kgf.m로 오른다.
0~100km/h 가속 시간은 기본 3.5초, NGB 사용 시 3.4초며, 최고 속도 역시 260km/h로 소폭 앞선다.
다만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미국 EPA 기준 수치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모델 Y 퍼포먼스는 449km를 달릴 수 있어 국내에서 복합 351km를 인증받은 아이오닉 5 N이 이를 앞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 5 N 특장점
업계 유일한 옵션 있어
반면 아이오닉 5 N의 가격이 적절한 수준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8단 DCT를 모사하는 N e-쉬프트, 다양한 가상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는 N 액티브 사운드+를 비롯한 고성능 전기차 최적 사양이 다양하게 적용됐기 때문이다. 모델 Y 퍼포먼스에는 이와 비슷한 사양이 탑재되지 않는다.
아울러 열선, 통풍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버킷 시트는 완성차 업계 전체를 통틀어 극히 드물다.
대중차 브랜드에서는 전례가 없다고 봐도 지나치지 않다. 외신 오토에볼루션은 해당 차량에서 가장 눈에 띄는 옵션으로 버킷 통풍 시트를 꼽기도 했다. 해당 매체는 풀패키지와 고성능 특화 사양을 원한다면 아이오닉 5 N, 보다 저렴한 가격과 오토파일럿을 원한다면 모델 Y 퍼포먼스가 이상적인 선택일 것으로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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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
웃기는 뉴스
i4 m50 536ps ... 9천대... 자국차량 아님...
기자가 미친게 분명하다. 모델 Y pf 최고 출력 490마력, 최대 토크 67.3kgf.m 반면 아이오닉 5 N은 최고 출력 650마력, 78.5kgf.m 정상인들은 이런걸 급이 다른 차라고 한다
또라이같은기사 성능 버터리충방전.회생제동o,6g 비교값을 대야지~에이감자야 배
어차피 미국에선 현대 기아는 아직 5만불 이상 주고 사기 아까운 브랜드, 그돈으로 다른거 사지 ㅋㅋ 도난 당하기 쉬운 브랜드 1등 을 놓치지 않는 자랑스러운 브랜드들 ㅋㅋ
아오n짱
테슬라 산다구요? 뉘르 2랩 돈데요??? 성능으로 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