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요타자동차는 27일 모터스포츠 문화 발전과 모터스포츠에 대한 고객들의 공감 확대를 위해 현대차 정의선 회장과 함께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Hyundai N x TOYOTA GAZOO Racing)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 (TOYOTA GAZOO Racing)과 현대 N(Hyundai N)이 협력하여 양사 고객을 비롯한 일반 관람객 등 3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모터스포츠의 역동적인 퍼포먼스와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토요다 아키오 토요타자동차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함께한 주행 퍼포먼스(쇼런)가 이목을 끌었다. 이후 현역 WRC 드라이버들의 다이내믹한 ‘쇼런’, WRC 드라이버들이 직접 주행하는 차량에 탑승해 모터스포츠 감성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WRC ‘택시 드라이빙’ 및 타임 어택으로 우승자를 선정하는 ‘짐카나 이벤트’ 등의 드라이빙 프로그램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퍼포먼스 그라운드에서 진행된 메인 행사는 토요다 아키오 회장과 정의선 회장의 참여로 큰 관심을 모았다. ‘모리조(Morizo)’라는 이름의 마스터 드라이버로 활동 중인 토요다 아키오 회장이 운전하는 WRC 경주용 차인 ‘야리스 WRC(Yaris WRC)’에 정의선 회장이 동승해 제자리에서 강력한 배기음과 함께 차량을 회전시키는 일명 ‘도넛(Donut)’ 묘기를 선보여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받은 것.
무대에 함께 오른 양사 회장은 악수를 나누며 서로의 소감을 밝혔다. 토요다 아키오 회장은 “사랑해요” 한국어 인사를 건넨 뒤 “올해 초 정 회장님과 일본에서 만나 이야기가 진행됐고, 10개월 만에 이 이벤트를 실현시킬 수 있었다. 지원해 주신 많은 분께 진심으로 감사한다”며, “현대차, 토요타가 함께 손을 잡고 더 나은 사회, 그리고 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토요다 아키오 회장과 올해 초 만나 서로 레이싱에 진심이라는 걸 알게 됐고, 기쁘게 이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며 “토요다 아키오 회장은 자동차 업계에서 존경하는 분이며 오늘 함께 해 영광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또한 “고성능 N 브랜드를 통해 자동차 운전에 심장이 뛰는, 자동차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열심히 하고 있다”며 “토요타와 함께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계속 도전해 더 많은 분들이 자동차 운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사 회장의 인사가 끝난 후,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양사의 드라이버들이 소개됐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은 월드 랠리 팀 대표 야리 마티 라트발라(Jari-Matti Latvala), 현 토요타 가주 레이싱 월드 랠리 팀 소속 카츠타 타카모토(Katsuta Takamoto)선수, 타카모토 선수의 아버지인 전 일본 랠리 9회 챔피언 카츠타 노리히코(Katuta Norihiko) 선수가 참여해 GR 야리스 랠리 1 하이브리드(GR YARIS Rally 1 HYBRID)와 GR 야리스 랠리 2(GR Yaris Rally 2) 차량으로 역동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펼쳐나갔다.
현대 N을 대표해서 2024 WRC 시즌 드라이버 랭킹 1위를 기록 중인 현대차 모터스포츠 소속 드라이버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을 비롯해 다니 소르도(Dani Sordo), 안드레아스 미켈센(Andreas Mikkelsen)이 참여했다. 현대 N 팀은 i20 N Rally 1 하이브리드, 커스터머 레이싱(Customer Racing)을 위한 i20 N Rally 2 등의 경주차와 현대 N의 새로운 롤링랩 차량인 RN24 및 아이오닉 5 N 드리프트 스펙을 통해 역동적인 주행 퍼포먼스를 펼쳤다.
양사의 WRC 드라이버들은 WRC 존과 토요타 브랜드 존에서 행사에 참석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인회를 진행했다. 또한, 토요다 아키오 회장과 정의선 회장 역시 모터스포츠 꿈나무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사인과 포토 타임을 가지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편, 행사장 내 서킷 트랙에서는 오전부터 토요타 GR과 현대 N 오너 각 30명, 총 60명을 위한 트랙 데이 이벤트가 진행됐다. 양사 고객들은 고객이 보유한 차량을 이용해 드라이빙 실력에 맞춘 서킷 체험하며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만끽할 수 있었다. 아울러 양사 회장들과 WRC 드라이버들은 메인 주행 퍼포먼스(쇼런)에 참여했던 경주차를 직접 운전하며, 트랙 데이에 참가했던 고객들과 함께 ‘퍼레이드 랩(Parade Lap)’을 진행하며 화합의 의미를 더했다.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은 주행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요소와 볼거리를 선사했다. 쇼런 차량을 전시하고 역동적인 주행 후 정비 작업을 직접 볼 수 있는 공간인 서비스 파크(Service Park)존, 어린이를 포함해 모든 사람들이 WRC 드라이버와 같은 주행 경험을 할 수 있는 WRC 시뮬레이터 존, 토요타 GR과 현대 N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커스텀한 튜닝 차를 전시한 ‘쇼 앤 샤인(Show & Shine)존 등을 통해 모터스포츠 문화 전반을 다채롭게 보여줬다.
특히, 토요타 가주 레이싱과 현대 N은 각 사의 브랜드 존을 통해 브랜드의 미래 비전도 선보였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브랜드 존에서는 양산 모델인 ‘GR86’과 ‘GR Supra’를 비롯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전동화 선택지를 제공하는 ‘멀티 패스웨이(Multi-Pathway)’ 알리고자 ‘ORC 루키 GR 코롤라 H2 콘셉트(ORC ROOKIE GR Corolla H2 Concept)’와 일본 만화 <이니셜D>에 등장해 ‘AE86’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한 ‘스프린터 트레노(Sprinter Trueno)’ 베이스의 수소 엔진차 ‘AE86 H2 콘셉트’를 전시하며 탄소 중립을 향한 토요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다양한 볼거리 외에도 브랜드 전용 상품 판매 및 페인트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페인팅 이벤트, 포토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현대 N 브랜드 존은 지난 25일 최초로 공개된 현대 N의 새로운 롤링랩(Rolling Lab) 차량인 RN24가 전시됐다. RN24는 현대 N이 지향하는 고성능의 비전을 새롭게 제시하는 차량이다. 아울러 수소 연료 전지와 고성능 전기 PE(Power Electric)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탑재한 롤링랩 N Vision 74와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Pikes Peak International Hill Climb)’에서 양산형 전기 SUV 개조 부문 신기록을 달성한 아이오닉 5 N TA 스펙, 아이오닉 5 N 등도 관람객들에게 공개됐다.
가수 청하의 식전 공연을 비롯하여 메인 행사 종료 후 ‘체리 필터(Cherry Filter)’와 아이돌 그룹 ‘에스파(aespa)’의 축하 공연 등이 진행되며 관람객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의 분위기로 막을 내렸다.
현대차, 한국토요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문화 발전과 모터스포츠 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티켓 판매 수익금 전액을 대한자동차경주협회(Korea Automobile Racing Association, KARA) 측에 기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토요타 가주 레이싱 월드 랠리팀과 현대차 월드 랠리팀은 11월 21일(목)부터 24일(일)까지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에서 개최되는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 2024’ 시리즈의 최종 라운드 ‘FORUM8 랠리 재팬’에 참가하며 양사 랠리팀의 역동적인 경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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