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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룸 이러면 “타스만 누가 사냐”.. KGM 무쏘 EV, 유지비 수준 ‘대박이네’

이러면 “타스만 누가 사냐”.. KGM 무쏘 EV, 유지비 수준 ‘대박이네’

이동영 기자 조회수  

KGM 무쏘 EV 공식 출시했다
3천만 대 전기 픽업트럭
유지비 이 정도로 저렴하다?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최근 레저, 캠핑, 오프로드, 낚시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즐기는 소비층이 늘어나면서 이와 함께 픽업트럭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모양새다. KGM, 기아 등 완성차 업체들 역시 픽업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신차를 통해서 시장 공략에 노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KGM은 5일, 전기 픽업트럭 무쏘 EV의 실물 공개와 함께 본격적인 출시를 알렸다.

이번 무쏘 EV는 전기 파워트레인을 통한 저렴한 유지 비용과 전기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전기 화물차 보조금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강점으로 꼽힌다.

픽업트럭 시장이 점차 대중화되는 만큼 유지 비용이 낮은 무쏘 EV가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다면 무쏘 EV의 유지비는 어느 정도로 저렴할까?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1년/2만km 주행 가정 시
충전 요금은 154만 4,760원

KGM 측은 무쏘 EV의 5년 주행(년/2만km 기준)에 드는 비용을 600만 원 수준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동급 내연기관 픽업트럭 대비 1,400만 원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무쏘 EV의 사양을 살펴보면 80.6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탑재되며, 1회 충전 시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 복합 전비는 4.2km/kWh 수준이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 정보에 따르면 서울시 기준 급속 충전기 요금은 1kWh당 324.4원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무쏘 EV의 배터리를 0%~100% 완충하기 위해선 약 3만 895원의 충전 요금이 소요된다. 1년에 2만km 주행을 가정했을 때는 약 154만 4,760원이 소요되며, 5년 동안 동일 km 주행 시 772만 3,800원이 전기차 충전 요금으로 소요된다.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실구매가 3천만 원대
보조금 높아 유리하다

KGM 측이 밝힌 600만 원 수준과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260~270원대 충전소 또는 완속 충전을 기준으로 적용한다면 KGM 측 설명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기 화물차가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도 무쏘 EV의 강점으로 꼽힌다. 무쏘 EV의 가격은 MX 트림 기준 4,800만 원, 블랙 엣지는 5,050만 원이다.

4천만 원대 가격 책정이 이뤄졌지만, 전기 화물차 보조금을 적용한다면 가격은 더 저렴해진다.

무쏘 EV의 국고 보조금은 652만 원이며,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시 기준 186만 원을 받을 수 있어 실제 구매 가격은 3,962만 원까지 낮아진다.

타스만의 시작 가격 3,750만 원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소상공인은 추가 지원과 부가세 환급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2WD 17인치 휠 기준 가격이 3,300만 원대까지 낮아진다.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사진 출처 = 남차 카페 ‘서울IIFLETA’

다양한 제도적 혜택도 강점
픽업트럭 시장, 경쟁 치열해진다

다양한 화물 전기차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최대 140만 원의 취득세 감면 혜택을 비롯해, 연간 자동차세가 2만 8천 원에 불과하다.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과 같은 다양한 세제 혜택도 기대할 수 있다.

소상공인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에 맞춰 픽업트럭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강점을 갖춘 무쏘 EV는 향후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GM은 픽업트럭 전용 ‘무쏘’ 브랜드를 론칭했다. 무쏘 브랜드에서 첫 번째로 출시되는 모델이 무쏘 EV다. 이후 렉스턴 스포츠 역시 무쏘 스포츠로 차명 변경이 예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KGM은 픽업트럭 시장에서 견고한 입지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KGM이 픽업트럭 시장에서 순탄한 행보만을 보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기아 역시 첫 중형 픽업트럭 ‘타스만’의 사전 계약을 지난 2월 시작한 이후로 본격적인 출시 준비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픽업트럭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가운데, 무쏘 EV의 성과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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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영 기자
Leedy@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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