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한 대뿐인 자동차
롤스로이스 하이페리온
실패작 낙인찍힌 이유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들은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차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 서비스를 제공한다. 옵션 표에 없는 색상으로 도색하는 것은 물론 고객 요구에 맞춘 특별 사양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한술 더 떠 차체 디자인부터 파워트레인 등 모든 부분을 맞춤 제작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코치빌드라고 부른다. 신차 개발과 비슷한 규모의 작업인 만큼 수십억~100억 원대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코치빌드 차량이 모두 예술 작품으로 인정받지는 못하는 듯하다.
한 수집가의 의뢰로 제작
1930년대 디자인 콘셉트
두바이의 한 럭셔리카 매장에서 1년 넘도록 팔리지 않는 매물이 있다.
바로 롤스로이스 하이페리온(Hyperion)이라는 코치빌드 모델이다. 해당 차량은 지난 2008년 열렬한 자동차 수집가인 롤랜드 홀(Roland Hall)의 의뢰로 제작됐다. 당시 코치빌드 전문 부서가 없었던 롤스로이스는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인 전문 업체 피닌파리나(Pininfarina)와 협업해 하이페리온을 개발했다.
하이페리온의 기반이 된 차량은 롤스로이스 팬텀 드롭헤드 쿠페였지만 롤랜드는 1930년대 럭셔리 로드스터의 모습을 원했다. 이에 피닌파리나는 팬텀 드롭헤드 쿠페의 뒷좌석을 제거하고 탑승 공간 위치를 400mm 뒤로 옮겼으며 보닛 길이를 한껏 늘렸다. 그 결과물은 롱 노즈 숏 데크 스타일의 전형을 보여줬다.
초호화 자동차의 끝판왕
대시보드에 명품 시계까지
원형보다 훨씬 늘씬하게 빠진 하이페리온의 전면부 공간은 파워트레인만으로 채우기에는 남는 공간이 많았다. 그래서 윈드실드와 엔진룸 사이에는 사냥용 소총이나 스포츠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특별한 수납공간이 마련됐다. 또한 도어 트림과 후면 커버를 비롯한 내장재는 초호화 보트 제조 장인의 손을 거쳤다.
이 밖에도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제라드-페리고(Girard-Perregaux)의 시계를 대시보드에 달았으며, 차체 패널을 탄소섬유로 만드는 등 대량 생산 자동차에서는 불가능한 구성이 고루 적용됐다. 엔진은 기반 차량의 6.75L V12 가솔린 자연흡기 구성을 유지해 최고 출력 453마력, 최대 토크 73.4kg.m를 냈다.
현재 가격은 100억 원대
이걸 누가 사냐는 반응
하지만 롤랜드는 고대하던 드림카를 인도받은 지 1년도 지나지 않아 처분해 버렸다.
정확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롤스로이스의 고풍스러운 맛을 잃어버린 헤드램프 디자인에 금방 질린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이어진다. 하이페리온의 신차 가격은 600만 달러(약 78억 3천만 원) 수준이었으나 첫 거래 당시 460만 달러(약 60억 원)에 판매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에도 주인이 여러 번 바뀌었으며, 2016년에는 200만 달러(약 26억 1천만 원)의 가격표가 붙기도 했다. 현재 해당 차량을 판매 중인 딜러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가격을 980만 달러(약 127억 9천만 원)까지 상향했다. 이후 1년이 넘도록 새 주인이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전문가들은 “아무리 억만장자라도 이런 차에 100억 원 넘는 돈을 날리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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