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NorCAL ZERO)’의
공식적인 출범을 계기로 북미 시장에서 수소 트럭 사업의 본격 전개에 나설 계획이다.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는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CARB, California Air Resources Board)’과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CEC,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서 주관하게 되는 북미 지역 항만 탈탄소화 사업이다.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오클랜드에서 진행된 출범식에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미국 친환경 프로젝트 지원 비영리단체 CTE(The Center for Transportation and the Environment), 캘리포니아 대기환경국,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등의 주요 관계자가 자리에 참석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프로젝트의 친환경 상용트럭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었다.
이후 CTE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고,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북미 지역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자동차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 하반기 엑시언트 수소전기대형트럭(XCIENT Fuel Cell) 30대를 ‘글로비스 아메리카(GLOVIS America)’ 산하 트럭 운송 사업자인 ‘G.E.T Freight’에 공급을 진행했다. 이는 북미 운송업체 단일 공급 중에 가장 큰 규모이다. 기존 오염물질 고배출 트럭을 대체하여 오클랜드 항구 컨테이너 운반 및 리치몬드 항구 차량 운송을 담당 중에 있다.
‘현대캐피탈 아메리카(Hyundai Capital America)’는 트럭 운송사에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리스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부지역의 트럭 전문 서비스 업체인 ‘Papé’는 차량 정비와 서비스를 맡고 있다.
아울러 최근 ‘FEF(FirstElement Fuel)’가 오클랜드주에 하루 최대 200대의 대형 수소전기트럭 충전이 가능한 첫 수소충전소를 완공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이 가능해졌다. 현대자동차는 ‘수소 인프라 구축 – 수소전기트럭 공급 – 리스 및 금융 서비스 지원 – 차량 운영 – 사후 관리’를 아우르는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CTE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와 연계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공급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2028년까지 디젤 트럭 대비 약 24,000톤의 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구축한 수소 모빌리티 밸류체인을 활용해 향후 북미 친환경 상용차 사업 확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주관하는 ‘TAG(Targeted Airshed Grants)’ 프로그램과 연계를 진행해 올해 상반기부터 캘리포니아에 수소전기트럭 5대를 더 공급하게 될 예정이다.
켄 라미레즈(Ken Ramirez)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용&수소사업본부 부사장은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프로젝트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사회 비전 실현에 중요한 발걸음이 되었다”. “오늘날 운송업계에서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획기적인 성과이며, 항만 탈탄소화 이니셔티브를 위한 토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알렸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했다.
국내를 비롯한 미국, 스위스, 독일, 뉴질랜드, 호주, 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 국가에
진출한 뒤로 수소전기트럭의 높은 신뢰성과 친환경성으로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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