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당장 추가하세요! 요즘 전기차, 필수 옵션이라는 ‘이것’ 정체

당장 추가하세요! 요즘 전기차, 필수 옵션이라는 ‘이것’ 정체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요즘 대세라는 사륜구동
전기차에서도 단골 옵션
장단점 뭐 있을까 살펴 보니

기아 전기차 EV6 / 사진 출처 = 네이버 카페 ‘EV 오너스 클럽’

과거 자동차는 그 동력을 후륜 또는 전륜으로만 전달하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산업 초기에는 구동과 조향의 역할이 확실하게 나뉜 후륜구동이 주류를 이뤘지만, 더 넓은 실내 공간, 효율적인 연비 등의 장점이 부각된 시점부터 현재까지는 전륜구동이 주류를 이루는 중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후륜구동도, 전륜구동도 아닌 사륜구동의 선택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다. 험지를 주파하는 정통 SUV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사륜구동. 현 시대에 들어서는 세단, SUV, 미니밴 등 차종을 가리지 않고 적용되는 중이다. 가장 눈 여겨 볼 적용 차종은 단연 전기차다. 최근 들어서는 전기차에 사륜구동 옵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한다. 왜 그런 것일까? 이번 시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진 출처 = ‘현대차’
사진 출처 = ‘CarBuzz’

내연기관 사륜구동은 복잡
실내 공간 측면에서도 손해

한 번쯤 자동차 엔진룸을 들여다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모를 부품들이 복잡한 구조를 이루며 빼곡히 채워져 있다. 차체 하부에 배치돼 있는 사륜구동 시스템 역시 그 구조적 차이가 크지 않다.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 동력을 네 바퀴에 모두 보내도록 별도의 구동축이 자리 잡는다.

이 구동축은 차체 중앙을 가로지르는 방식으로 배치되기에 ‘센터 터널‘이라는 부분이 생긴다. 뒷좌석에 앉았을 때 중앙 바닥이 높게 솟아있다면 높은 확률로 센터 터널 탓이다. 따라서 실내 공간 활용에 있어서 불리한 요소가 되며, 엔진 동력이 한 단계를 추가로 거쳐서 다른 바퀴로 전달되는 만큼 에너지 손실도 생긴다.

사진 출처 = ‘현대차’
사진 출처 = ‘Top Electric SUV’

전기차는 어떨까?
사륜구동에 최적화

반면 전기차는 매우 심플하다. 앞바퀴와 뒷바퀴 부근에 모터를 각각 올리면 끝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전기차는 전륜구동이나 후륜구동은 ‘싱글 모터’, 사륜구동은 ‘듀얼 모터’라는 명칭으로 통용되기도 한다. 또한 전기차 사륜구동 시스템은 앞뒤 바퀴의 구동력이 완전히 독립된 상태인 만큼 전후 동력 배분이 상당히 자유로워지며, 동력 손실도 최소화된다. 당연히 차체 중앙을 가로지르는 구동축도 필요 없다.

이는 전기차, 특히 전용 플랫폼 기반 전기차의 최대 장점인 실내 공간 활용 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된다. 네 바퀴를 모두 구동할 수 있음에도 센터 터널이 돌출되지 않은 평평한 실내 바닥을 지켜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차는 최대 토크를 언제든 즉시 뽑아 쓸 수 있는 만큼 미끄러운 노면에서 후륜구동과 사륜구동의 주행 안정성 차이도 커질 수 있다.

사진 출처 = ‘현대차’
사진 출처 = ‘뉴스1’

물론 단점도 존재해
대부분은 금전 문제

물론 득이 있으면 실도 있는 법이다. 사륜구동 전기차는 싱글 모터 대비 힘이 좋고 안정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하지만 이는 공짜가 아니다. 같은 모델을 기준으로 싱글 모터와 듀얼 모터 사양의 가격 차는 100만 원 단위가 기본이다. 여기에 구동륜의 타이어 마모가 더 빠르다는 특성상 타이어 교체 비용도 장기적으로 더 들어가게 된다.

또한 주행 가능 거리의 차이도 존재한다. 모터를 추가적으로 장착하는 경우 에너지를 더욱 많이 쓰게 되니 전비가 떨어지고 자연스레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도 짧아진다. 싱글 모터 대비 탑재되는 부품이 많은 만큼 출고 기간이 더 길다는 점도 단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매일같이 장거리를 주행하는 소비자들은 드문 만큼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전기차 사륜구동 옵션은 대체로 만족도 높은 선택이 될 수 있겠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재용 수습기자
intern2@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디자인 '충격 그 자체'.. 렉서스 끝판왕 세단 등장에 제네시스 '비상'
  • [시승기] 그랜저 아빠들 '멘붕' 올 만하네.. 신형 K8, 감탄 터진 '이것' 
  • 기아-스토닉
    '셀토스 보다 싸다고?'.. 기아 의문의 신형 SUV, 딱 걸렸다는 상황
  • '타스만 비상!'.. 현대차 의문의 신형 픽업트럭, 상상도 못한 정체
  • 셀토스-판매량
    "솔직히 코나 왜 사?" 차주들이 꼽은 셀토스 '1위 비결' 진짜 의외네!
  • 한국은 근처도 못 가.. 급발진 막는 일본, 기술력 수준 '미쳤습니다'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굴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추천 뉴스

  • 1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재가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진행

    오토뉴스룸 

  • 2
    포르쉐코리아, 창립 10주년 기념 '포르쉐 커뮤니티 밋업' 개최

    오토뉴스룸 

    포르쉐-포르쉐코리아
  • 3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오토뉴스룸 

    현대차-TCR
  • 4
    현대차,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 지수 평가 자동차 기업 1위 선정

    오토뉴스룸 

  • 5
    로터스코리아, 첫 고객 초청 트랙 시승행사 성공적으로 개최

    오토뉴스룸 

지금 뜨는 뉴스

  • 1
    현대차, 수소산업 혁신 위해 전북특별자치도와 맞손

    오토뉴스룸 

  • 2
    르노코리아, 지역 인재 육성 위해 부산대학교와 MOU 체결

    오토뉴스룸 

  • 3
    KGM, 여러 차종 만나볼 수 있는 'KGM 서울 팝업 시승센터' 개시

    오토뉴스룸 

  • 4
    폴스타, 신세계백화점 APP 내 플랫폼 '더 쇼케이스' 입점

    오토뉴스룸 

  • 5
    무려 '1천만 원' 까준다! 논란의 벤츠.. E 클래스 파격 결단 내린 상황

    이슈플러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