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이제 진짜 7인승?” 알고 보면 카니발 뺨 치는 토요타 미니밴 정체

“이제 진짜 7인승?” 알고 보면 카니발 뺨 치는 토요타 미니밴 정체

이정현 기자 조회수  

토요타 경형 미니밴 ‘스파키’
요즘 보기 어려운 공간 활용도
3년 만에 단종된 비운의 모델

토요타 스파키 / 사진 출처 = ‘Toyota Club’

박스형 차체 덕에 차급 대비 많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미니밴. 경차 구매 비중이 높은 일본에서 해당 차급의 대다수는 미니밴을 닮은 박스카가 차지한다. 하지만 진정한 미니밴은 슬라이딩 도어와 최소 3열 이상의 좌석을 갖춰 일반 승용차보다 많은 인원을 수송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정 수준의 차체 크기는 필수적이다.

하지만 일본의 협소한 도로 환경에서는 미니밴 운행에 현실적인 한계가 따른다. 좁은 골목으로 진입하기 어려운 건 물론 유지비도 상당히 비싸지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과거 출시됐던 경형 미니밴이 재평가되곤 한다. 바로 20여 년 전 단종된 토요타 7인승 미니밴 ‘스파키(Sparky)’다.

사진 출처 = ‘Wikipedia’
사진 출처 = ‘토요타’

경차 기반으로 개발됐다
엔진 출력은 넉넉한 수준

토요타 스파키는 지난 2000년 출시된 경형 미니밴이다. 그해 9월 먼저 출시됐던 다이하쓰 아트레이 7의 배지 엔지니어링 모델로,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 시트를 비롯한 실내 마감재의 차이를 둔 고급화 버전이다. 스파키의 차체 크기는 전장 3,765mm, 전폭 1,515mm, 전고 1,895mm, 휠베이스 2,430mm로 경차보다는 크지만 미니밴 치곤 상당히 작다.

경차 규격을 벗어난 만큼 경차 배기량의 2배 수준인 1.3L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할 수 있었다. 최고 출력 90마력에 저회전대 토크를 강화한 세팅으로 1,100kg의 가벼운 차체를 움직이기에 아쉽지 않았다고 한다. 변속기는 플로어 시프트 방식의 5단 수동, 컬럼 시프트 방식의 4단 자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었다.

사진 출처 = ‘토요타’
사진 출처 = ‘SBI Motor Japan’

최대 7인까지 탑승 가능
의외로 넓은 3열 공간

작은 덩치에도 불구하고 실내는 미니밴으로서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2+3+2 배열의 3열 시트 레이아웃으로 7인 탑승이 가능하다. 전폭의 한계로 실질적으로는 최대 6인 탑승이 적절하지만 이 크기에 6인이 탑승할 수 있는 모델은 극히 드물었다. 2열 벤치 시트는 양쪽에 암레스트가 있으며, 480mm 범위의 슬라이딩이 가능하다.

더 놀라운 건 3열 공간이다. 어떤 자동차든 맨 뒷좌석이 가장 좁지만 토요타 스파키는 2열, 3열 탑승 공간이 일정하게 분배돼 있다. 등받이 높이는 2열 시트와 비슷하며, 개별 헤드레스트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즘 판매되는 중형 SUV의 3열 시트보다도 쾌적한 거주성을 제공했을 것으로 보인다. 휠 하우스 위에는 암레스트와 함께 컵홀더를 비롯한 약간의 수납공간도 마련됐다.

사진 출처 = ‘SBI Motor Japan’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В КАРmahe’

아쉽게도 3년 만에 단종
‘시엔타’가 계보 이어받아

3열 시트를 사용하지 않을 땐 접어서 4~5인승으로 만들고 광활한 적재 공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2열 시트 역시 접을 수 있어서 밴 못지않은 활용도가 돋보인다. 이 밖에도 자연스러운 외형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들어갔다. 아틀레이의 리어 오버행을 연장해 실내 공간을 확보한 만큼 앞 범퍼를 돌출시켜 균형을 맞췄다.

이처럼 스파키는 차급 대비 활용도가 높은 모델이었지만, 아쉽게도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불과 출시 3년 만인 2003년 2월에 생산이 중단됐고, 이듬해인 2004년에는 아틀레이 7도 생산이 종료됐다. 작은 크기의 3열 미니밴 계보는 토요타 ‘시엔타’가 이어받아 지금에 이르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정현 기자
Leejh@newautopost.co.kr

댓글4

300

댓글4

  • 3인승

  • 3인승 골목배달 딸딸이네

  • 이정현

    옵션 왤케 구리냐

  • 국내정식으로 수입가능한 차량만 기사만 올려 주세요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KGM-픽업트럭
    타스만 잡겠다 선언.. 작심한 KGM 픽업트럭 '이 차', 대박 스펙 공개
  • 전기차-유지비
    '유지비 차이 실화냐?' 전기차 VS 내연기관, 비교 결과 '충격'이다
  • 무시하면 '지갑 털려'.. 중고차, 구매 후 반드시 체크하라는 '이것'은요
  • 한국 오면 '타스만' 끝장.. 열도 뒤흔든 픽업트럭 '이 차' 정체 뭐길래?
  • 연비 꽉 잡은 하이브리드 '이 차' 등장에.. 국산차들 '비상' 걸린 상황
  • 수입차? 너나 타세요.. 아이오닉 9, 아빠들 환장한 포인트 '이것' 정체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 아빠들 ‘멘붕’.. 선 넘은 정부, 신차 구매 ‘이것’ 규제에 제대로 난리
    아빠들 ‘멘붕’.. 선 넘은 정부, 신차 구매 ‘이것’ 규제에 제대로 난리
  •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 ‘이걸 한국에 가져온다고?’.. GM, ‘이것’ 도입 확정에 차주들 환호!
    ‘이걸 한국에 가져온다고?’.. GM, ‘이것’ 도입 확정에 차주들 환호!
  •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공무원 일 똑바로 안 하나” 순정 차량인데 불법 튜닝 과태료는 왜 줘?
  •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짜릿하다” 싸커킥 맞은 대리기사, 가해자 참교육 성공했다
  •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경고등 쯤이야” 김종국, 억대 지바겐으로 뽐낸 상남자식 운전?
  •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 아빠들 ‘멘붕’.. 선 넘은 정부, 신차 구매 ‘이것’ 규제에 제대로 난리
    아빠들 ‘멘붕’.. 선 넘은 정부, 신차 구매 ‘이것’ 규제에 제대로 난리
  •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국산차 수준 넘어섰다’.. 아이오닉 9, 수입차 안 부럽다는 이유는?
  • ‘이걸 한국에 가져온다고?’.. GM, ‘이것’ 도입 확정에 차주들 환호!
    ‘이걸 한국에 가져온다고?’.. GM, ‘이것’ 도입 확정에 차주들 환호!
  •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추천 뉴스

  • 1
    감가만 '6천만 원'.. 중고차로 가성비 미쳤다는 제네시스 '이 차' 정체

    이슈플러스 

  • 2
    무려 '700만 원대'.. 집 보증금 보다 싼 '이 차' 등장에 캐스퍼 초비상!

    Global 

    혼다-캐스퍼
  • 3
    와 이게 '1천만 원대'..? 가성비 끝장나는 '이 차' 등장에 국산차 비상!

    Global 

    가성비-스바루
  • 4
    화재 위험 '또 터졌다'.. BMW, 디젤 모델 8종 리콜 발표!

    Global 

  • 5
    그 시절 '전설'로 불렸던 토요타 '이 차'.. 역대급 부활 선언했다

    Global 

    토요타-랠리

지금 뜨는 뉴스

  • 1
    메르세데스-AMG, 고성능 4인승 오픈카 'CLE 53 카브리올레' 출시

    Global 

  • 2
    페라리 '의문의 슈퍼카' 실물 포착.. 밝혀진 정체는 '충격 그 자체'

    Global 

  • 3
    '경찰 일 안 하냐?'.. 도로 위 X아치들, 정부도 결국 두 손 다 들었다

    이슈플러스 

  • 4
    '설마 내수차별?'.. 2천만 원대 기아 SUV '이 차' 도대체 출시는 언제?

    이슈플러스 

  • 5
    '사람도 죽었다'.. 논란 터진 GV80, 밝혀진 충격 실태에 차주들 '비상'

    이슈플러스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