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제발 좀 바꿔라.. 요즘 신차, 아빠들 가장 불만이라는 ‘이것’ 정체

제발 좀 바꿔라.. 요즘 신차, 아빠들 가장 불만이라는 ‘이것’ 정체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최근 출시되는 신차 모델들
점점 물리 버튼 사라지는 추세
안전에 치명적이란 반응 나와

사진 출처 = ‘Reddit’

과거와 달리 최근 출시되는 신차 모델들에는 물리 버튼이 대부분 사라진 채 등장하는 경우가 잦다. 이 때문에 차에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는 손가락이 어디로 가야 할지 길을 잃고 당황하는 경우가 생긴다. 마치 키오스크를 처음 접했을 때처럼 순간 머릿속이 백지장이 되는 것 같다.

현재 자동차 업계는 가지런히 놓였던 물리 버튼을 없애고 하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자동차를 제어하는 구성을 적용하고 있다. 계기판과 디스플레이를 하나로 연결하고 물리 버튼을 모두 디스플레이 속으로 배치하고 있는 신차들이 떠오르지 않는가? 자동차 실내에 디지털은 매우 빠른 속도로 파고들고 있다.

사진 출처 = ‘edmunds’
사진 출처 = ‘Reddit’

테슬라 혁신 중 하나
심플한 실내 디자인

사실 자동차 실내의 물리 버튼이 사라지기 시작한 지는 꽤 오래되었다. 아주 오래전에도 일부 차종의 계기판을 디스플레이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간간히 있었다. 하지만 결국 다시금 아날로그 스타일로 돌아왔다. 실내 디지털화에 불이 붙기 시작한 건 테슬라가 등장하면서부터다.

모델 S를 선보인 테슬라는 물리 버튼이 아닌 커다란 디스플레이만 덩그러니 놓는 심플한 실내 디자인을 선보였다. 기능성으로나 심미적으로나 우수하다는 게 물리 버튼을 없앤 이유였다. 심지어 테슬라는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변속 레버까지 디스플레이 속으로 옮기며 지속적인 변화를 꾀했다.

사진 출처 = ‘벤츠’
사진 출처 = ‘FM코리아’

테슬라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너도나도 디스플레이 도입

테슬라의 파격적인 행보에 여러 자동차 제조사가 부랴부랴 테슬라의 뒤를 따랐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운전석부터 조수석까지 디스플레이로 연결된 MBUX 하이퍼 스크린을 선보였고 현행 S-클래스에는 12.8인치 OLED 센트럴 디스플레이가 적용되고 있다. 최근 공개된 4세대 미니 쿠퍼 역시 계기판 대신 중앙에 원형 OLED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클래식 미니의 실내를 현대식으로 재해석했다.

물론 커다란 디스플레이의 적용이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심미성은 물론이고 물리 버튼을 제거한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거나 더욱 다양한 디자인으로 메울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하지만 디지털화를 마냥 고운 시선으로만 볼 수 없는 이유는, 정작 안전 운전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FM코리아’
사진 출처 = ‘caranddriver’

조작의 난이도 차이 커
주행에 방해될 수 있다

예컨대 물리 버튼이 있는 경우에는 적당히 익숙해진다면 굳이 시선을 옮기지 않아도 위치를 짐작을 통해 버튼을 누를 수 있다. 그리고 눌리는 감각도 존재하기 때문에 기능을 보다 쉽게 실행하거나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는 그렇지 않다. 아무리 적응하려고 해도 쉽지 않다.

하나의 화면에 여러 기능을 몰아넣고 기능에 따라 카테고리가 다르기 때문에 결국 눈길을 던질 수밖에 없고 직관성 역시 떨어진다. 물리 버튼을 디스플레이로 대체한다면 안전한 주행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리 버튼이 사라지는 것은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가 오기 전까지는 ‘시기상조’다. 심미성은 물론이고 그 어떤 것보다도 안전이 먼저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재용 수습기자
intern2@newautopost.co.kr

댓글4

300

댓글4

  • 브레이크도

    브레이크도 터치로 바꿔야함 터치의 죡같음을 생명으로 체감해봐야지 그놈의 깔끔병, 터치만능병이 고쳐질거임

  • 기어봉 물리버튼 문작고리 돌리도~~

  • ㄱㅎㅎ

    그것뿐만아니라 기어봉도... 버튼이 그나마 낫지 다이얼식으로 돌리는거 극혐

  • 황금독수리

    진짜 싼다페신형타는데 공조버튼 터치식이라 개빡친다 물리버튼 돌려내라 스타렉스탈때는 안보고눌렀는데 싼타페는 보고눌러야하니까 너무 위험하다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한국 부자들 절대 못 산다는 '스페셜 페라리'.. 이 가격 수준 실화?
  • 포르쉐 "뺨 후려친다" 말 나오는 일본 스포츠카.. 그 정체 뭐길래?
  • 비싼 스포티지 대신 'KGM 액티언'.. 함부로 샀다간 후회하는 이유
  • BMW-X3
    [시승기] '비주얼 깡패' 인정.. BMW 신형 X3, 직접 본 실물 이런 느낌!
  • '주행거리 1,110km'.. 타스만 압살한 픽업트럭 끝판왕 '이 차' 뭐길래?
  • BYD-중국
    스포티지 급 SUV '단돈 2천'.. 한국서 포착된 BYD '이 차' 충격 정체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이딴 걸 돈 주고 샀네'.. 테슬라 차주들 100% 폭발한 '이것' 뭐길래?

    이슈플러스 

  • 2
    "거지들은 타지마".. 3천에 판다던 테슬라 신차, 충격 발표 터졌다

    이슈플러스 

    테슬라-보급형
  • 3
    차주들 뒤통수 맞았다..! 국토부 '이것' 발표에 국산차 꼼수 싹 들통!

    이슈플러스 

  • 4
    '이게 다 윤석열 때문'.. 현대기아, 계엄령 덕에 마주한 충격적 상황

    이슈플러스 

  • 5
    까딱하단 '불 난다'.. 일본 초인기 SUV '화재 결함' 결국 터진 상황!

    Global 

지금 뜨는 뉴스

  • 1
    "일본 수준 보이죠?".. 토요타 충격의 신차, 그 정체에 열도가 발칵!

    Global 

  • 2
    끝판왕 SUV 결국 떴다! 아빠들 시선 확 잡은 '이 차' 정체가 뭐길래?

    이슈플러스 

  • 3
    "차를 발로 만들었나".. 아이오닉 9, 벌써 욕 나온다는 '이것' 뭐길래?

    이슈플러스 

  • 4
    제네시스 미쳤네.. 단종 예고했던 G70, 반전 근황에 전 세계가 '충격'

    이슈플러스 

  • 5
    '상상도 못했다'.. 교통사고, 밝혀진 원인 '이것'에 차주들 어쩌냐 난리

    이슈플러스 

공유하기

4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