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오로라 2 기반이 된다는
준대형 쿠페형 SUV 모델 라팔
PHEV 모델 연비 수준 놀라워
그간 쿠페형 SUV 모델은 수입 브랜드, 그것도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서만 볼 수 있었던 희귀 모델이었다. 그렇다 보니 르노코리아의 아르카나(XM3)는 공개 당시 꽤나 큰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2천만 원대라는 저렴한 가격대로 출시해 접근성 하난 단연 뛰어났던 해당 모델. 하지만 아르카나로는 뭔가 아쉬움이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아르카나 보다 더 고급지고 연비 좋은 모델이면서 저렴한, 그런 쿠페형 SUV는 없을까?
이에 우리는 르노의 라팔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국내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해외에는 아르카나보다 한 체급 높은 모델인 라팔이 존재한다. 2023년 출시된 신차이며, E 테크 하이브리드 모델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그중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1.2L 엔진에 전기모터 더해
총 출력 300마력 발휘한다
라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기본적으로 E 테크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1.2리터 가솔린 엔진 터보를 탑재한다. 여기에 더 강력한 터보차저와 세 개의 전기모터를 결합해 무려 총 출력 300마력을 발휘한다. 200마력을 발휘하는 E 테크 하이브리드보다 대략 100마력이 더 높은 수치다.
여기에 6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리며,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췄다. 제로백 가속 성능은 6.4초이며, 최고 속도는 180km/h이다. 최고 속도가 낮다고 할 수 있겠지만 요즘 유럽에서는 차량 최고 속도를 낮추는 추세라 이를 따르고 있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볼보가 최고 속도를 180km/h로 낮췄으며, 국내에도 낮춰진 최고 속도가 적용된 모델이 들어와 판매되고 있다.
한번 주유와 충전으로
최대 1,100km 주행 가능
높은 성능도 있지만 주목할 점은 바로 주행거리다. 한번 주유와 충전으로 최대 1,10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순간 연비 수치는 무려 약 170km/L에 달한다고. E 테크 하이브리드 기술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도 적용되어 연료 소비를 최소화하며, 일상적인 주행에서 사실상 엔진은 배터리를 충전하는 목적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배터리는 22kWh 용량이 장착되었으며, EV모드만으로 무려 95km를 주행할 수 있다. 상위 트림인 테크노 알파인에서는 105km를 주행할 수 있다. 이 정도면 출퇴근 및 근거리 이동에서는 전기차처럼 운용이 가능하며, 장거리 여행에서도 주유 걱정을 덜 수 있다.
르노 오로라 2 프로젝트의
디자인 기반이 되는 모델
국내에는 라팔이 아닌 이를 기반으로 한 오로라 2를 개발 중이다. 다만 디자인만 라팔의 것을 기반으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다르다. 우선 차급부터가 그랑 콜레오스보다 한 등급 위인 준대형급이며, 플랫폼도 그랑 콜레오스에 적용된 것을 활용한다. 즉 껍데기만 라팔인 사실상 다른 차로 개발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플러그인 파워트레인은 그대로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 최고 출력 300마력이라는 성능은 준대형급 차량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준대형급인 만큼 크고 무거워 최대 주행거리는 라팔의 1,100km보다 낮겠지만 그래도 1,000km내외로는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현대차그룹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년부터 다시 국내에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르노코리아 역시 경쟁을 위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39
응 안사!
가격이 싸다면야 구입들 많이 하겠죠.여기 답글러들 알바많네
가격이 싸다면야 구입들 많이 하겠죠
풉.. AI가더잘쓸듯ㅋㅋ
내란의힘으로 소비를 조장한다고 차를 사나? 한국경제가 폭망인데. 내년에는 더 망한다. 자살률이 서계최고를 넘어 전세계를 합쳐도 한국의 자살률보다 낮을 것이다. 윤석열이 살아나면 킬링필드를 능가하는 학살이 이루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