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가 선호한 중고차
1위 기아 카니발 차지
2위는 그랜저로 대답
40대의 대한민국 남자는 남자 이외에도 몇 가지 수식어가 더 붙기 마련이다. 아빠 또는 사장님. 그렇다면 아빠 또는 사장님이 중고차를 산다면 어떤 차를 많이 살까 살펴봤다. 역대급 경제 불황으로 인해 신차가 부담스러울 때 좋은 대안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40대가 사랑한 중고차 모델은 무엇이 있을까?
1위는 기아 카니발이다. 왠지 예상된 결과로 보인다. 여기서 말하는 카니발은 4세대 모델로, 현행 페이스리프트 직전 모델이다. 3,500cc 가솔린 모델은 주말에 부드럽게 떠나는 여행길의 파트너가 될 수 있다. 2위는 현대차 그랜저IG가 차지했다. 흔히 라디에이터 그릴에 마름모꼴 크롬과 마름모꼴 주간 주행등이 있어 ‘마름저’라고 하는 그 모델이다.
카니발 판매 통계
남자 43.3% 여자 9.9%
카니발의 중고 판매 통계를 잠시 살펴보면, 남성이 43.3% 여성이 9.9%로 압도적인 비율을 보인다. 이 외 46.8%는 법인 또는 사업자의 명의로 출고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많은 인원을 때때로 수송해야 하는 회사에서의 수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세 트림에 대한 통계까진 지원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지만, 이 중에선 하이리무진 모델도 다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카니발은 특히 수도권에서 판매가 두드러졌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모여있다는 경기도답게 거래 지역 1위는 수원이 차지했다. 18.7%로 2위인 인천 서구가 6.6%인 것을 고려하면 압도적인 수치다. 서울과 경기도에 사는 아빠들이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차량임을 증명하는 수치다.
그랜저로 대답했습니다
명실상부 성공의 상징
성공하면 뭐 살 거냐고 물었을 때, 그랜저 사야지? 라는 말이 있다.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공의 상징답다. 그랜저는 남자 52.5% 여성 13.0% 법인과 사업자 34.5%로, 비율로만 따지면 남성 구매층이 카니발보다도 압도적이다. 30대부터 50대까지 고르게 분포된 구매 연령층도 그랜저가 한국 시장에서 갖는 위상이 어떤지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랜저가 인기 있는 이유를 추측해 보면 2,500cc 기준 쏘나타와 엇비슷한 유지비에 그렇지 못한 G80보다 큰 실내, LPG 라인업으로 보강하는 경제성과 하지만 고급스러운 외관과 실내가 인기 요인으로 예상된다. 더군다나 그랜저TG 시절만 해도 오빠 차라기엔 아빠 차에 가까웠던 그랜저는 HG를 시작으로 이뤄낸 성공적인 비싼 오빠 차 이미지 변신도 판매량에 한몫할 것이다.
3위는 기아 모닝
의외로 중장년층 구매 많아?
3위는 기아의 모닝이 차지했다. 모닝은 사회 초년생이 구매할 것 같은 이미지와는 다르게, 실제 판매 통계를 살펴보면 50대가 1위, 40대가 2위, 30대가 3위다. 이 통계를 보고 예상할 수 있는 것은 20대 자녀가 있는 40대에서 50대 부모님들이 사회 초년생 자식에게 사주는 차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다. 성별 통계로 추측해 볼 수 있는 한 가지는 부인의 마트용 자동차로 구매하는 때도 잦은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게 40대가 사랑한 중고차 모델들을 확인해 봤다. 대한민국 아빠들의 친구 카니발부터, 성공의 상징 그랜저를 지나, 그 부모가 자식에게 사주는 발인 모닝까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본 듯하다. 의외인 부분이 있다면 제네시스 G80이 5위에 이름을 올린 점인데 조금 더 여유로운 아빠들의 선택으로 보인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