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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쏘나타 살 바엔 “아반떼 사겠다”.. 현대차 판매량, 충격 결과 나왔죠

쏘나타 살 바엔 “아반떼 사겠다”.. 현대차 판매량, 충격 결과 나왔죠

황정빈 기자 조회수  

2025년 2월 판매량
현대차 아반떼 4위
현대차 부문 1위

사진 출처 = ‘당근마켓’

‘나 빼고 다 돈 많아’ 요즘 인터넷에서 커뮤니티를 떠돌다 보면 볼 수 있는 말이다. 실제로 아무리 가격이 올랐다며 비판 받아도 도로 위에 언제 그랬냐는 듯 신차는 돌아다니니 말이다. 판매량 순위에서도 3위권 이내에 4천만 원 이상 차종이 석권한다. 그런데, 2025년 2월 자동차 판매량 순위에서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바로 실속형 자동차의 대표 격인 현대차의 아반떼 모델이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이다.

2025년 2월 기준, 현대차 아반떼는 6,103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현대차 중에서는 가장 많이 판매되었으며, 국산차 전체 4위에 매겨졌다. 대개 5위 이내에 매겨지는 차종은 거의 정해져 있었는데, 아반떼가 이 정도로 높은 순위에 매겨진 것은 사회적 현상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그랜저나 K8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은 쏘나타나 K5를 보지 않지만, 쏘나타나 K5를 사고자 하는 사람은 아반떼나 셀토스를 고민하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당근마켓’
사진 출처 = ‘당근마켓’

가격 올랐어도 여전히
그랜저는 베스트셀러

잠시 현대차의 그랜저 얘기를 해볼까 한다. 현대차의 그랜저는 내수 시장에서 현대차의 점유율에 관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압도적인 판매량을 자랑하는 차종이다.

오랜 시간 국산 고급차의 기준으로 인식되어, 사실상 서민이 살 수 있는 최고급 세단으로 자리매김한 덕이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알지 못하는 비하인드도 숨어있지만 말이다.

이런 그랜저는 지난 2022년 하반기, 7세대로 완전 변경된 그랜저 GN7을 출시하며 가격 인상에 대한 비판을 피할 수 없었다.

차체가 커져 전장이 5m를 넘겼기 때문에 어쩌면 체급 자체가 올라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음에도, 기존 모델과의 가격 차이가 크게 났던 게 원인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가격 논란에도 그랜저는 현대차의 베스트셀러로서 꾸준히 잘 팔린다. 심지어 시승조차 하지 않고 그랜저를 구매하는 소비자층도 있다.

사진 출처 = ‘당근마켓’
사진 출처 = ‘당근마켓’

그렇지만 쏘나타는 다르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눈 돌려

그렇지만 쏘나타는 상황이 조금 다르다.

전 세계적으로 중형 세단 (미드 사이즈 세단)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시장 자체가 경직된 것도 사실이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달라지면서 중형 세단을 살 바에는 준중형 SUV를 사거나 준중형 세단에 옵션을 많이 넣고 구매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이다.

그래서 쏘나타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이탈 표가 많이 나온다.

물론 상술했듯이 트렌드를 따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경제적인 상황이 좋지 않게 흘러가 자동차에 많은 돈을 쓰기 어려워지는 것도 한몫한다.

그랜저는 명실상부 성공의 상징이라는 무게가 있지만 1인 가구가 급속도로 늘어나는 현재 대한민국 상황에서 ‘혼자 탈 건데 큰 차가 왜 필요해?’하는 의견도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사진 출처 = ‘다나와’
사진 출처 = ‘다나와’

지난 1년 간 판매량 추이
쏘나타 더 많이 팔았는데?

최근 경제는 갈수록 어려워지는데, 그런 의미에서 지난 1년간 아반떼와 쏘나타의 판매량 추이를 비교해 봤다.

지난 2024년 2월부터 아반떼는 총 60,123대를 판매했고, 같은 기간 쏘나타는 총 65,034대를 판매했다.

상술한 것과는 상반된 결과인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쏘나타와 아반떼의 수요층 차이다. 통상적으로 쏘나타는 법인에서 출고하는 물량이 아반떼보다 많다.

아반떼 역시 렌터카 등의 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 사업자 명의의 장기렌트는 쏘나타가 더 많은 것을 고려해 볼 때, 5,000대 남짓의 판매량 격차는 쏘나타가 무조건 더 많이 팔렸다고 보기 어렵다.

심지어 아반떼는 얼마 전 풀체인지에 관한 소식까지 전해졌음에도 판매량이 되려 상승하고 있다. 이는 사회 전반적으로 경제가 어렵다는 것을 시사하는 지표로 볼 수 있는데, 과연 아반떼는 앞으로 어떤 판매량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이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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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빈 기자
hjb@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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