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참 줏대 없다.. 전동화 선언했던 제네시스, 돌연 ‘이 모델’ 개발 시작

참 줏대 없다.. 전동화 선언했던 제네시스, 돌연 ‘이 모델’ 개발 시작

김예은 기자 조회수  

하이브리드 판매량 증가세
전동화 서두르던 제네시스
결국 고집 꺾고 전략 바꾸나

제네시스-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숏카 SHORTS CAR’

최근 전기차 수요가 주춤한 가운데 하이브리드가 전기차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해 1~10월 내수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13만 539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 줄었지만 하이브리드는 29만 4,072대로 41.8% 증가했다.

판매 대수만 봐도 하이브리드가 전기차의 두 배 이상이며, 전기차 침체기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제네시스 브랜드는 그동안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에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는데, 최근 고집을 꺾고 예상치 못한 행보를 보여 주목받는다.

제네시스-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70 생산 라인 / 사진 출처 = ‘Wards Auto’
제네시스-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후륜구동 HEV 개발 착수
제네시스도 필요성 거론

지난 20일 아시아경제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는 최근 후륜구동 기반 하이브리드 차종 개발에 착수하고 사내에서 개발 인력을 모집 중이다. 기존 현대차·기아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모두 전륜구동 기반인 만큼 후륜구동 방식이 주력인 제네시스에는 새 파워트레인이 필요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내연기관을 배제하고 순수 전기차, 수소차 등 완전 전동화 신차만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하이브리드 돌풍이 갑자기 불어닥치자 내부적으로도 제네시스에 하이브리드 모델 도입 필요성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진다.

제네시스 GV70 /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제네시스 G80 2열 센터 터널 / 사진 출처 = ‘CarBuzz’

장점 명확한 후륜구동
공간 손실은 극복해야

제네시스가 새 파워트레인 개발을 감행하면서까지 후륜구동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후륜구동 차량은 앞뒤 중량이 고르게 분산돼 승차감이 좋다. 전륜구동 차량은 파워트레인이 앞에 몰려서 무게 중심도 앞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2열 승차감에 불리한 요소가 된다. 또한 고속 안정성 면에서도 상당한 격차를 벌릴 수 있다. 뒷바퀴는 동력 전달, 앞바퀴는 조향을 담당해 전후륜 역할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다만 후륜구동 차량은 앞부분에 있는 엔진 동력을 뒷바퀴로 전달해 줄 ‘프로펠러 샤프트‘가 필요하다. 해당 부품이 차체 바닥 중앙을 관통하는 만큼 실내 공간 손실과 늘어나는 중량을 극복해야 한다. 또한 하이브리드 차량은 고전압 배터리 팩이 필요한데, 이를 어디에 배치할지도 주요 과제가 될 전망이다.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업계 반응 긍정적이지만
양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업계는 제네시스의 전략 수정을 두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이브리드 강세가 얼마나 더 지속될지 보장할 수 없는 만큼 제네시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은 일종의 보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내연기관과 순수 전기차 사이를 채워줄 하이브리드까지 갖춘다면 풀 라인업이 완성돼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훨씬 수월해진다.

하지만 이제 막 개발에 착수했다면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차량이 양산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통상적으로 신차 개발에 5년가량 소요되는 데다가 파워트레인 신규 개발은 이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이유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양산을 공식화하기 어렵다”라며 말을 아꼈다.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3

300

댓글3

  • 기자가 상상으로 쓴 글인듯..

  • 여태 뭐했어? 작은 성공에 취해 가격 올리기,전기차 출시만 했지.수년전부터 연비 좋은 고급차에 대한 수요가 끊이지 않았음에도 볼보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볼보와 같은 차를 만들고 있는 제네시스는 큰 어려움에 봉착하리라.

  • 먄만 잘해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SUV-옵션
    저걸 없앴다고..? 활용도 끝판왕 SUV 옵션, 요즘 차에는 없는 이유
  • '뉴 X3 VS GV70' 아빠들 최대 고민, 제대로 비교하니.. 결과 놀랍네!
  • 전 세계 딱 '47대'.. 슈퍼카 보다 희귀하다는 SUV, 그 정체 놀라웠다
  • '팰리세이드? 너나 타'.. 아빠들 만족도 100% 찍은 SUV '이 차' 정체
  • BMW-3시리즈
    '그냥 벤츠 탈란다'.. 답 없다는 신형 3시리즈, 유출 디자인 '충격이다'
  • 레이 비상이다!.. 단돈 '1,400만 원' 역대급 가성비 경차 등장한 상황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무려 3명 숨졌다.. 테슬라 전기차, 결국 '최악의 사고' 터진 상황

    이슈플러스 

  • 2
    중동 왕족들 없어 못 탄다는 '이 국산차'.. 해외 반응 '충격 그 자체'

    이슈플러스 

  • 3
    결국 터진 '중국산 하이브리드' 논란.. 국산차 업계 비상 걸린 현 상황

    이슈플러스 

  • 4
    '공짜니까 좋댄다'.. 무개념 주차장 알박기, 폭발한 정부 참교육 시작!

    이슈플러스 

  • 5
    '이딴 걸 돈 주고 샀네'.. 테슬라 차주들 100% 폭발한 '이것' 뭐길래?

    이슈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거지들은 타지마".. 3천에 판다던 테슬라 신차, 충격 발표 터졌다

    이슈플러스 

  • 2
    차주들 뒤통수 맞았다..! 국토부 '이것' 발표에 국산차 꼼수 싹 들통!

    이슈플러스 

  • 3
    '이게 다 윤석열 때문'.. 현대기아, 계엄령 덕에 마주한 충격적 상황

    이슈플러스 

  • 4
    까딱하단 '불 난다'.. 일본 초인기 SUV '화재 결함' 결국 터진 상황!

    Global 

  • 5
    "일본 수준 보이죠?".. 토요타 충격의 신차, 그 정체에 열도가 발칵!

    Global 

공유하기

3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