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완성도 높아져
전기차 특히 도드라진 발전
그럼에도 판매 부진 원인은?
최근에는 국산차 완성도가 높아진 것을 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디자인적인 부분이나, 품질 등에서 이전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모습인데,
기준이 높은 한국 소비자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옛날을 생각해 보면 감회가 새로울 때가 있다.
그 발전은 내연기관 차량보다 전기차에서 특히 가시적인데, 한국의 기술이 담긴 배터리를 사용하고, 수입차에도 국산 배터리가 탑재되는 등 그 기술력을 증명하면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를 토대로 경쟁력 있는 각종 신차를 출시하지만, 좋은 평가에 비해 판매량은 그다지 높지 않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보조금에도 비싼 가격
줄어드는 혜택에 머뭇
첫 번째로는 비싼 가격이다. 국고보조금, 지자체 보조금 등 각종 혜택으로 내연기관 차량보다 폭넓은 할인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출고가 자체가 비싸게 책정되어 소비자들이 등을 돌린다는 것이다. 국산 전기차가 출시되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가격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일이 대다수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조금 더 가격을 인하해서 출시하면 망설이지 않고 구매하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시장이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유일하게 판매가 감소했고, 전년 동기보다 25%가 감소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충전 시설 개선 필요
전기차 자체에 불신도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한국의 충전소 관련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충전기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고장률이 높다는 점과, 모든 차량이 자택에서 충전할 수 없다는 점도 문제로 다뤄진다.
인프라에 대한 불만 뿐 아니라 전기차 자체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도 구매 저하에 한몫 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화재, 리콜 등 아직 내연기관에 비해 일반 운전자들에게 알려진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쉽사리 전기차를 구매하지 못 한다는 평가다. 충전 요금 할인 혜택 중단, 고장 등으로 인한 수리 유지 비용이 증가하는 것도 원인으로 언급된다.
전문가가 제시한 해결 방안
네티즌들의 반응은?
일각에서 이런 전기차 판매 부진 및 보급률 저하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통행’, ‘보조금 확대 운영’, ‘주유소 인근 전기차 충전소 마련’ 등의 방법을 제시하며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그렇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혜택 위주의 방안으로 전기차를 타지 않는 대다수 운전자에게 큰 비판을 듣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해결 방안으로 제시된 방법과 관련된 소식을 전해 들은 네티즌들은 “전기차 강매할 생각하지 말고 포퓰리즘 식의 무차별적인 혜택 남발하지 마라.”, “개인의 자율에 맡기면 될 일이다.”, “내연기관 차량 운전자들 벼랑 끝으로 몰아세우지 말고 전기차 신차 가격이나 낮춰라.” 등의 날 선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19
중국산 밧데리를 현대가 싼 맛에 쓰잖아 현대가 소비자를 속이고 있는데 중국산 밧데리 너무 위험한 것을 소비자들이 알고 있다는거지
현대는 소비자 속이지마라 아주 위험한 중국산 밧데리 쓰잖아 소비자는 앍고있다
비싼아파트 안팔리는거랑 비슷? 자랑삼아 비싼차를 사던 머절들이 없어지고 제정신인 사람들만 남아서 그런듯~ㅋㅋ
여기 중국 찬양하는 애들 많네ㅋ
LfP가 우수 하다고? 개솔 좀 적당히 해라 ㅋㅋ 매국노들 마이 보이네
여기 중국 찬양하는 애들 많네ㅋ
LGP가 우수 하다고? 개솔 좀 적당히 해라 ㅋㅋ 매국노늘 마이 보이네
전기자동차는 돈있는 사람들이 타는 차입니다. 부자들을 위한 혜택..중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