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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불편해 죽겠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구 위치에 숨은 깜짝 비밀

“불편해 죽겠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구 위치에 숨은 깜짝 비밀

김예은 기자 조회수  

현대차그룹 전기차들
일부는 충전구가 앞에 있어
전면부에 위치한 이유 뭘까?

현대차-충전구
제네시스 GV70 일렉트리파이드 충전구

렌터카나 법인차 등 다른 사람의 차량을 타본 경험이 있는가?
경험 있는 이들 중 일부는 주유소에서 주유구 위치를 헷갈려 반대편으로 가본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물론 요즘은 대부분의 주유소에 있는 주유 노즐을 길게 뺄 수 있으니 반대로 가도 문제 없이 주유는 가능하지만 번거롭다.

내연기관 차량은 왼쪽 또는 오른쪽 뒤 중 하나에 있는 반면, 전기차는 앞 혹은 뒤에도 있는 경우가 있다.
현대차그룹의 경우 충전구가 앞에 있는 전기차가 많은 편이다. 이 경우 충전을 위해 전진 주차가 필요한 만큼 소비자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한다. 소비자의 불편함에도 불구 충전구가 앞에 있는 경우, 대체 어떤 이유에서일까?

현대차-충전구
현대차-충전구

전면부에 충전구 탑재한
내연기관 기반 전기차들

현대차그룹 전기차 중 충전구가 앞쪽에 있는 차량은 코나 일렉트릭, 니로 EV(니로 플러스 포함). GV70 일렉트리파이드, G80 일렉트리파이드 이렇게 총 4종이다.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하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바로 모두 내연기관 차량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다.

현대차 책임연구원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아이오닉 5, EV6, GV60 같은 모델들은 처음부터 ICCU(통합충전관리장치)를 뒤쪽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반면, 위에 언급한 내연기관 기반 전기차들은 뒤쪽에 ICCU를 설치할 공간이 없어 앞에 설치했으며, 이에 따라 효율적인 고압선 라인 구성을 위해 앞쪽에 충전구를 설치할 수 없었다”라고 설명한다.

내연기관 기반이면서 충전구가 뒤에 있는 i5와 C40 리차지

수입차의 경우 뒤쪽에도 위치
알고 봤더니 비용 문제 때문?

하지만 내연기관 기반이라 충전구를 앞에 설치할 수 없었다는 말은 설득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BMW iX3와 i5, 볼보 XC40 리차지, C40 리차지 등 전기차들처럼 충전구가 뒤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떻게 가능하냐고? 위 차량들의 경우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를 대응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니로, 코나, GV70, G80도 내연기관과 전기차,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를 두고 소비자들은 “재설계에 들어가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일부러 그랬다”라는 의견을 보이기도 한다.

전진 주차로 충전하고 있는 코나 일렉트릭 / 사진 출처 = 서울일보
충전구가 어디에 있든 편리하게 충전 가능한 현대차의 하이차저 /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충전구 위치에 상관 없이
불편함만 없게 해 달라고

구조에 따라 충전구가 다양한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니 전기차 충전에 불편함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꽤 있다.
위에서는 전면에 충전구가 있을 경우에만 불편함을 언급했지만 충전기 간 간격이 짧을 경우 충전구가 측면에 설치된 전기차도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옆 차와 닿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옆 차 도장면에 손상을 입힐 경우 시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기차 차주들은 “충전구가 어디에 있든 불편함 없는 충전기를 설치해 달라”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대차가 개발한 초고속 충전기 하이차저는 위에서 충전기가 내려오는 구조이며, 충전구 위치에 따라 내려오는 위치를 360도 조정할 수 있어 충전구가 어디에 있던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일반 충전기 대비 높은 비용 및 넓은 공간 요구로 인해 널리 퍼지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다른 대안이 필요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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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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