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3m 초소형 쿠페
강력한 성능과 혁신적 디자인 갖춰
최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 발생?
2008년에 출시된 토요타 iQ는 소형 크기와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마이크로 쿠페다. iQ는 경차보다도 짧은 2,985mm의 전장과 1,680mm의 전폭, 1,500mm의 전고를 자랑하며, 혁신적인 컨셉의 도전적인 차량으로 시장에 데뷔했다.
비록 단 한 세대만 생산되고 단종되었지만, 15년이 지난 지금도 iQ의 독창성은 여전히 회자되고 있으며, 그 뒤로는 다양한 파생 모델과 고성능 차량들의 주목을 이끌어 냈다.
혁신적인 초소형 쿠페, iQ의 등장
이후 등장한 ‘강력’ GRMN 시리즈
iQ가 출시된 이듬해인 2009년, 토요타는 튜닝 버전인 iQ GAZOO Racing tuned by MN(GRMN)을 100대 한정으로 선보였다. 유럽형 iQ 130G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 모델은 1.3리터 엔진(1NR-FE)을 탑재하고, 6단 MT와 맞춤형 서스펜션을 장착해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자랑했다.
GAZOO Racing의 정체성을 살린 전용 색상과 RAYS 16인치 휠, 스포츠 시트 등 고급 사양이 기본 탑재되었다. 출시 직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한정 수량이 빠르게 완판된 것은 iQ가 가진 매력을 입증한 사례였다. iQ GRMN 모델은 출시와 동시에 매진되었고, 이후 2012년에는 엔진 출력을 더욱 강화한 “iQ GRMN 슈퍼차저” 모델이 등장해 역시 100대 한정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슈퍼차저 장착, iQ GRMN의 진화
지금도 충분히 경험 가능하다고
ROTREX사의 슈퍼차저를 추가해 성능을 한층 강화한 iQ GRMN. 해당 모델은 출력이 기본 모델보다 36마력 상승하며, 하부 시스템 또한 강력한 주행을 견딜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었다. 100대 한정으로 제작된 이 모델 역시 한 달 반 만에 완판되며 토요타의 iQ 프로젝트가 성공적임을 보여주었다.
현재 iQ GRMN 시리즈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보기 드문 희귀 모델로 남아 있다. 하지만 일부 토요타 딜러에서는 렌탈 차량으로 제공되기도 해,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이 독특한 초소형 스포츠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