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1종 자동 면허 신설
스틱 없이 면허 취득 가능하다
7년 무사고 시 자동 갱신까지
올해 10월 20일부터 자동변속기 조건부 면허, 1종 보통 면허가 신설된다. 현재 2종 보통 면허에만 적용되는 ‘자동변속기’ 조건부 운전면허를 1종 보통 면허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운전자는 1종 자동 면허 또는 수동 면허를 선택해 취득할 수 있다. 이는 그간 자동변속기 조건을 1종 보통 면허까지 확대해 달라는 요구가 많은 데 따른 조치다.
현재 면허 체계는 1996년에 개편되어 유지되고 있다. 개편 당시에는 자동 기어가 현재만큼 상용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현재 국내 차량 중 86%가 자동 기어를 사용하며 이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승용차 뿐만 아니라 승합차, 화물차, 특수 차량도 자동기어 사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1종 자동 면허가 더 필요하게 되었다.
장내기능시험의 경우
1종 트럭으로 바뀌어
필기시험의 경우 자동변속기 조건부 1종 보통 면허의 합격 기준은 현재 1종 보통 면허와 동일하게 70점 이상이다. 또한 기존 1종 보통 면허 소지자와 동일하게 10년 주기로 면허증을 갱신하고 적성 검사도 받아야 한다. 만일 기한 내 받지 않을 시 면허는 취소된다.
자동변속기 조건부 1종 보통 면허 시험을 응시할 경우 기능시험용 차량이 2종 승용차에서 1종 트럭으로 바뀌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가지만, 수동변속기 시험같이 변속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자동변속기 1종 보통 면허를 취득하면 수동차량은 운전할 수 없고, 자동변속기가 탑재된 승용차와 15인승 이하 승합차, 12톤 미만 화물차, 10톤 미만 특수차. 3톤 미만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있다.
7년간 무사고일 경우
1종 자동면허 갱신 가능
2종 자동 면허 보유자가 신청일로부터 7년간 무사고일 경우, 1종 자동 면허 자동갱신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2종 수동 면허 보유자가 7년간 무사고일 경우, 1종 보통 면허로 자동갱신 가능했다. 조건을 충족할 시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별도 면허 시험 없이 적성검사만 받으면 전환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추가검증 없이 1종 면허로 변경될 경우 운전자들의 혼란과 함께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소형 승용차의 운전자들이 별도 검증 없이 대형 차량을 운전하게 되면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도로주행 등 검증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논의도 필요해 보인다.
자율주행 교육 추가돼
면허 취득 시 의무이수
또한 올해부터 도로교통법 개정안에 따라 운전면허 교육에 자율주행 교통안전교육 과정이 추가되었다. 경찰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완전 자율주행시대에 대비한 도로 교통안전 추진 전략’에 포함된 계획 중 하나로, 완전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대비해 일반 운전자의 자율주행차 관련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자율주행 교통안전교육에는 운전 제어권 전환 의무, 운전자 책임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2028년부터는 특정 수준 이상의 자율주행시스템이 적용된 차종만을 운전할 수 있는 조건으로 운전면허 제도를 추진한다. 또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차 운행에 대비해 2025년까지 안전운행 관리 주체를 명확히 하고 검증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358
그럼 1종 자동면허 필기시험을 1종 면허 필기시험과 같은 문제로 나오는 건가요?
흑두루미들 많네 저거 2종자동이 1종자동 된다고 달라질거 하나없음 2종승용 몰다 1종갱신됐다고 차를 밴으로 바꿀것도 아닌데 뭘 걱정함? 어차피 운전 개판으로 하는인간이 1종된다고 달라질건 없음 어차피 개판인건 마찬가지
면호간소화폐지
1종 김여사 억수수로 많이 도로로 나오겠네
1종 김여사 억수수로 많이 도로로 나오겠네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