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 화재의 원인
벤츠 EQE 350+ 배터리
벤츠의 결론은 “문제없다”
지난 8월 인천 송도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불은 메르세데스-벤츠 EQE 350+ 전기차로부터 시작돼 논란이 일은 바 있다. 해당 차종의 배터리에 대해 벤츠 본사의 책임 임원이 패키징 등 설계상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전해 또 한 번 한국을 들썩이게 하고 있다.
앞서 EQE 차주 등은 이달 초 벤츠 본사와 벤츠코리아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었다. EQE에 탑재된 중국 파라시스 배터리 셀의 에너지 밀도가 높아 열폭주(배터리가 과열한 뒤 급속히 연쇄 폭발하는 현상) 위험이 높지만 벤츠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적절한 설계, 장치를 갖추지 않았다며 소송을 진행했다.
단호히 “설계는 문제없다”
그렇다면 누구의 책임인가
벤츠의 배터리 개발 총괄인 우베 켈러 박사는 지난 21일(현지시간) 독일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운터튀르크하임의 벤츠의 본사에서 한국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베 켈러 박사는 “벤츠는 표준 디자인에 기초해 배터리를 설계하고 있다”라며 운을 뗐다.
이어 “분명 다른 배터리 시스템과 똑같이 (EQE 차량의) 시스템에도 열폭주 등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취한 바 있다”라며 “배터리 설계 자체의 이슈라고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라고 선을 그었다. 우베 켈러 박사는 인천 화재 사고가 ‘외부 충격에 따른 배터리 셀 손상일 개연성이 있다’라는 한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발표와 관련해선 아직 공식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아무튼’ 최첨단 기술 적용
정밀한 검사 거친다는 설명
다만 “벤츠는 모든 차량에 대해 충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고, 배터리가 견딜 수 있는 외력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를 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켈러 박사는 또 인천에서 불이 난 차량의 파라시스 배터리가 모듈 간 간격이 지나치게 좁은 등 화재 위험에 취약한 구조로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제조될 당시 기준으로는 가장 최첨단의 기술이 적용된 제품 표준에 준해 생산됐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대답했다.
이와 관련, 인터뷰에 동행한 벤츠 파워트레인 구매·공급사 품질 총괄 카르스텐 브레크너 박사는 “모든 배터리 공급사는 동일한 품질 검사와 분석을 거쳐 선정되고, 이후에도 예외 없이 제품 검사나 공장 실사 등을 통해 확인한다”라고 강조했다.
화재 발생한 파라시스 배터리
계속해서 쓰겠다는 입장 고수
그는 “수년 전 파라시스를 공급사로 선정했을 당시에도 높은 품질 기준을 적용했다”라며 “물론 파라시스(작년 매출 기준 글로벌 업계 10위)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다른 회사들보다 크지 않지만, 많이 발전해 왔고 품질도 끊임없이 점검해 왔다”라고 말했다.
브레크너 박사는 ‘한국에 들어오는 벤츠 전기차에 파라시스나 중국 CATL의 배터리가 탑재되는 기조가 이어지는가’라는 물음에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라며 “벤츠 EQS, EQE 등 상위 클래스 전기차의 전용 플랫폼 ‘EVA2’의 셀 공급업체에는 두 회사 모두가 참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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