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전기차 I-페이스
화재 우려 고의적 은폐?
결국 집단 소송 직면했다
![재규어-화재](https://cdn.newautopost.co.kr/newautopost/2023/08/16175133/%EC%9E%AC%EA%B7%9C%EC%96%B4-%ED%99%94%EC%9E%AC-2.jpg)
자동차는 복잡한 기계인 만큼 불의의 결함이 발생하는 경우가 의외로 흔하다.
만약 안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발견될 경우 리콜하도록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제조사가 이를 은폐했다가 더욱 큰 피해를 자초한 사례도 있다.
이와 관련해 재규어가 최근 소비자 집단 소송에 직면한 것으로 전해져 화제다.
미국 매체 클래스 액션(Class Action)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기차 I-페이스를 구매한 차주들은 해당 모델에서 극도로 위험한 제조 결함이 발견됐음에도 제조사 측은 소비자에 경고하지 않았고 리콜 대상 차량을 계속 판매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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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팩 교환에도 고장
당시 재규어 측 대처는?
캘리포니아주에서 I-페이스를 운행하던 A씨는 2021년 배터리 팩을 교환한 자신의 차량이 올해 4월 주행 중 멈췄으며 해당 문제 처리에 비협조적인 재규어 측의 태도에 화가 나 집단 소송에 합류했다고 전했다.
차량 소유주들은 재규어랜드로버 북미 법인이 올해 5월 리콜을 발표하기 전부터 I-페이스의 배터리 시스템의 중대 결함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37페이지 분량의 소장에 따르면 배터리 시스템에 과열, 화재, 재산 피해 및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결함을 경험한 소유주가 서비스센터에 불만을 제기하자 재규어 측은 별다른 해결 방안을 제공하지 않았다. 그저 차량 배터리를 75% 이상 충전하지 말고 실내 주차를 삼갈 것을 권고하는 데에 그쳤다.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됐으나 충전 용량을 75%로 제한할 뿐 화재 위험을 예방하는 내용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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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충분했음에도 조치 없었다
문제의 모델 계속 판매하기도
한편 A씨는 지난 2019년 2020년형 재규어 I-페이스를 구입했으며 불과 2년 만인 2021년 2월 배터리 팩 고장으로 해당 부품의 교환 수리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올해 4월 배터리 팩에서 다시 문제가 생겨 도로 한가운데에 차량이 멈춰버렸고 다시 서비스센터로 견인 입고해 배터리를 교환했다고 한다. 리콜 통지를 받은 건 그로부터 3개월 후인 7월 18일이었다.
A씨는 “재규어 측이 리콜을 발표하기 전 배터리 시스템 결함을 인식할 시간이 충분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차량을 계속 판매해 왔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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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탑재
충전 중 화재 발생한 적 있어
앞서 지난 5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재규어 I-페이스의 배터리 팩 과열에 따른 화재 우려를 이유로 리콜을 명령했다.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18년 6월 5일부터 올해 5월 25일까지 생산된 2019~2024년형 재규어 I-페이스다. 해당 차량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됐다. 앞서 쉐보레 볼트 EV,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1세대)에도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됐으나 여러 건의 화재가 발생해 대규모 리콜이 진행된 바 있다.
재규어 I-페이스의 배터리 화재가 처음 보고된 건 2021년 초였으며 2022년에는 충전 중에 화재가 발생한 사고도 있었다. 리콜 명령을 받은 재규어는 I-페이스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배터리 에너지 컨트롤 모듈(BECM)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시행했고 필요시 모듈 및 전체 배터리를 무상으로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2
엘지!
좋은 정보
고마워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