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모델의 강세
고유가 기조에 수요 급증
국산 HEV 선택지 늘어난다
전 세계 완성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이하 HEV)의 강세가 뚜렷하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HEV 판매량은 15만 1,108대로 전년 대비 42.9% 증가했고 시장 규모는 내연기관 자동차 절반 수준에 도달했다.
HEV의 인기 비결은 높은 연료 효율이다. 동급 내연기관보다 차량 가격이 약간 비싸지만,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쏘렌토, 싼타페 등 주요 신차 HEV 모델 선택 비중은 전체 계약자 6~80%에 달할 정도인데, 국산 HEV 모델 선택지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오는 11월 출시 유력
국내 패밀리카 시장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유한 기아 카니발은 오는 11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신형 카니발은 기아 최신 패밀리룩을 반영한 새로운 디자인과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디지털 룸미러, HDA2 등 첨단 사양 탑재가 유력하다.
넓은 실내 공간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기인 카니발에 연료 효율을 더해줄 HEV 파워트레인은 그야말로 판매량에 날개를 달아줄 묘수이다. 카니발 HEV엔 쏘렌토와 같은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가 결합하여 합산 235마력과 최대 토크 37.4kg.m의 동력 성능, 두 자릿수대 연비가 예상된다.
2025년 팰리세이드 풀체인지
2.5 터보 하이브리드 장착할까
현대차는 오는 2025년 출시 예정인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풀체인지 모델에 하이브리드 선택지를 추가할 계획이다. 코드명 LX3로 개발 중인 차세대 팰리세이드는 2025년 1월 양산이 목표이며 현재 외장 디자인을 확정하고 주행 테스트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 디자인은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신형 팰리세이드는 전장과 휠베이스를 확대,
현행 2.2 디젤 및 3.8 가솔린 모델을 모두 단종할 것으로 보인다.
파워트레인은 다운사이징을 거쳐 3.5 가솔린 터보 및 HEV로 제공되며, 현대차의 차세대 2.5 터보 HEV 또는 1.6 터보 HEV 엔진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토레스 HEV 모델 추가
현재 기술 제휴 논의 중
KG모빌리티는 주력 SUV인 토레스 기반 하이브리드 모델을 2025년에 내놓을 방침이다.
내연기관 토레스와 전기차 토레스 EVX의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같은 플랫폼과 섀시를 사용하되 HEV 엔진을 탑재한 완전 신차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노하우가 부족한 KG모빌리티는 개발 비용 절감 및 적기 신차 투입을 위해 현재 국내외 2개 회사와 HEV 시스템 관련 기술 제휴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KG모빌리티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은 토레스를 시작으로 향후 KR10, F100 등 전기차 모델로 확장될 예정이다.
댓글1
리퍼
아빠한테 물어 봤어? 못 참는지? 오늘 집에 가서 한번 물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