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GTI 8세대
드디어 신형 모델 공개
4월 中 유럽 출시 예정
최근 골프 GTI 8세대의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한 폭스바겐.
이들은 이번 변화에서 골프 GTI가 갖는 본연의 매력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가미했다. 해당 차량은 폭스바겐 브랜드에서 최고 판매량을 기록 중인 차량으로, 어느새 출시 50년을 맞이했다. 이에 신형 골프 GTI는 그에 걸맞는, 폭넓은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된다.
폭스바겐이 2028년 SSP 모듈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마도 마지막 가솔린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프론트 및 리어 엔드 페시아에 일부 변화를 주고, 실내의 편의성과 실용성을 대폭 강화했다.
벌집 모양 프론트 범퍼
네 가지 색상 추가
유럽의 규정 변경으로 가능해진 밝게 빛나는 폭스바겐의 배지와 에어 덕트가 있는 벌집 모양의 프론트 범퍼는 골프 GTI를 새롭게 만드는 스타일링 요소이다. 또 다른 눈에 띄는 변화는 폭스바겐의 IQ Light HD 매트릭스 기술로 만든 각진 LED 헤드라이트이며,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차량의 문 하단에는 라인이 추가되었으며, 테일 게이트 위에 더욱 두드러진 스포일러.
재디자인 된 후방 범퍼, 새로운 디자인의 LED 테일 라이트는 GTI의 매력을 한층 돋보이게 한다. 지금까지 제공된 11가지 색상에 네 가지 메탈릭 색상이 추가되었으며, 처음으로 GTI, GTE 및 골프의 R-Line 변형에 검은색 지붕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터치 컨트롤 폐기
4세대 MIB4 시스템
GTI는 최초로 탄소섬유 외장 부품을 주문할 수 있으며,
Mk6 버전 이후 처음으로 2024 핫 해치 모델을 위해 텔레 다이얼 합금 휠 디자인이 옵션 목록에 포함되었다. 폭스바겐은 업그레이드된 골프에 새로운 다기능 스티어링 휠을 제공했다. 또한, 그간 많은 지적을 받았던 터치 컨트롤 버튼을 폐기하고 물리적인 컨트롤 버튼으로 돌아갔다. 또한,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 캐빈 전체에 고급 소재가 사용되었다.
운전자 앞에는 그래픽 스킨이 탑재된 계기판이 있으며,
스티어링 휠에 있는 새로운 다이얼을 사용하여 선택할 수 있다. 최신 티구안, 파사트 및 ID 3 그리고 새로운 ID 7 세단에 도입된 폭스바겐의 4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4도 탑재될 전망이다. 향상된 속도, 세련된 그래픽을 가진 이 시스템은 10.4인치(기본) 또는 12.9인치(옵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통해 작동하며, 새로운 ChatGPT 기반 음성 보조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기, 전동화 옵션 없어
판매량 1위 탈환하나
새로운 GTI의 파워트레인은 현재 모델과 마찬가지로 2.0리터 터보 4기통이다.
여기에 개조된 터보 차저가 장착되어 최고 출력이 262마력의 성능을 자랑한다. 수동 변속기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며, 전기 또는 전동화 파워 트레인 옵션도 제공되지 않는다. 다만, 폭스바겐이 SSP 모듈형 플랫폼에 기반한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했으니 골프 GTI에도 곧 전기차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
영국에서 2024년 4월에 출시될 예정인 2024 골프 GTI는 공급망 병목현상과 인기 하락으로
푸조 208, 다치아 산데로, 폭스바겐 T-록, 르노 클리오 등에게 밀려 유럽 판매량 1위 자리에서 밀려났다.
골프 GTI가 새로워진 디자인, 성능을 기반으로 다시 판매량 1위에 올라설 수 있을지 기대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