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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산 차주들 어쩌나.. 현대차 싼타페, 무려 ‘이 모델’까지 포착됐죠

김예은 에디터 조회수  

싼타페 PHEV 모델 출시 임박
테스트카 주행 모습까지 포착
2세대 PHEV 시스템으로 변화

싼타페-PHEV
현대차 싼타페 PHEV 모델 테스트카 /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든 카스패치’

싼타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출시가 다가왔다. 최근 싼타페 PHEV 모델의 테스트카 주행 모습이 포착되면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이미 미국에서는 4세대 PHEV 모델이 나왔지만, 국내에서는 출시되지 않고 있었다.

국내 시장에서 수익성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였는데, 정부의 친환경 혜택을 받는 전기차와 가격적인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높은 가격에 비해 전기 모드의 주행거리는 부족해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도 많았다.

싼타페-PHEV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든 카스패치’
싼타페-PHEV

EV 모드 주행 거리 2배 늘어나
최대 100km까지 주행 예상돼

최근 현대차와 기아가 판매 전략을 바꾼 이유는 2세대 PHEV 시스템의 개발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기존 출시된 미국형 싼타페 PHEV 모델을 살펴보면 1.6 터보 하이브리드를 기반으로 합산 총출력 261마력을 발휘한다. 배터리는 13.8kWh 용량으로 순수 전기 모드로 50km를 주행한다.

이번에 적용될 2세대 PHEV는 무려 2배에 달하는 100km를 주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모드만으로도 생활권 거리의 주행은 가능한 셈이다. 실질적인 연비 개선의 효과도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대차 측은 XM5, 그랜저, 쏘렌토에서부터 먼저 2세대 PHEV를 적용할 방침이다.

싼타페-PHEV-4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든 카스패치’

시장 경쟁력 갖출 수 있을까
전기차 수요 줄어들고 있어

전기차의 수요가 이전 같지 않다는 점도 주목해 볼만 하다. 매년 전기차 보조금은 감소하고 있는 데다가 충전 시설에 대한 불만도 만만치 않다. 이전만큼의 강점을 보여주지 못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하이브리드로 쏠리는 등 국내 자동차 시장의 변화가 찾아왔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시장의 전체 판매량은 16만 2천 대로 전년 대비 2천 대 줄어들었다. 아직 전기차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전기차 입지가 줄어든 만큼 PHEV 모델로 다시금 승부하겠다는 전략이 가능성이 없지만은 않은 이유다. 그러나 여전히 국내 소비자들의 회의적인 시선은 남아있다. 가격적인 부담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이든 카스패치’

비싼 가격이 판매 걸림돌 되나
미국 시장 가격은 5,636만 원

싼타페 PHEV 모델의 북미 시장 가격은 42,410달러(약 5,636만 원)부터 시작하고 있다. 개선된 PHEV 시스템이 적용된 만큼 국내 시장의 출시와 함께 가격 인상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본 모델의 시작 가격보다 2천만 원 이상 비싼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주행 환경만 맞다면 충분히 구매할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기존보다 전기 모드 주행거리도 100km로 대폭 늘어나면서 새롭게 수요층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출시될 싼타페 PHEV 모델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 어떤 흐름의 변화를 만들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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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에디터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1

300

댓글1

  • dd

    XM5 는 무슨 차 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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