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 1회에 1천 km 주행하는
연비 끝판왕 국산차 뭐 있을까?
생각보다 그 종류 다양하다고
주행거리는 전기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 중 하나로 손꼽힌다.
내연기관 자동차 주유 1회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충전이 오래 걸리고 충전 인프라도 아직은 부족해 한 번 완충했을 때 주행할 수 있는 거리라도 길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들의 주행거리는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일 뿐 아직 충분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이오닉 6 기준 주행거리는 롱레인지 2WD 18인치 휠 기준 524km로 국산 전기차 중 가장 멀리 갈 수 있다.
수입 전기차 중에선 테슬라 모델 3 롱레인지 모델이 528km로 아이오닉 6와 큰 차이가 없다.
두 차 모두 서울에서 부산까지 충전 없이 한 번에 갈 수는 있으나 그마저도 전력을 아껴 써야 하며 도착할 때쯤엔 충전 걱정에 시달릴 게 뻔하다.
하이브리드가 빛나는 순간
주유 1번에 1천km 주행 가능
전기차 대비 장점이 몇 없는 내연기관 자동차는 어떨까?
연료 탱크가 바닥을 드러낸 상태에서 완전히 채우기까지 3분이면 충분하고 주유 1번에 동급 전기차의 두 배가량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어쩌면 내연기관 퇴출까지 최후의 장점으로 남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현재 판매되는 내연기관 국산차 중 한 번 주유로 가장 멀리 갈 수 있는 차종을 정리해보았다.
하이브리드 엔진은 순수 내연기관이 아니지만 연료가 동일하다는 이유로 포함했다.
우선 현대차 더 뉴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한 번 주유로 무려 1,053km를 주행할 수 있다.
기본 사이즈인 17인치 휠을 달고 빌트인 캠을 제외한 사양이지만 리터당 16.2km의 복합연비를 자랑하며 65L에 달하는 넉넉한 연료 탱크가 이를 가능케 한다. 그다음으로는 중형 SUV인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각각 1,025km를 갈 수 있다. 이 정도면 중간에 주유소를 들르지 않고 서울, 부산 장거리 왕복 주행도 가능한 수준이다.
가솔린, 디젤 차량 역시
800~900km는 거뜬하다
전기모터의 도움을 받지 않는 순수 내연기관 모델도 유종별로 살펴보았다.
가솔린 모델 중에선 쉐보레 말리부가 876km로 1위를 기록했다. 직렬 3기통 1.35L 터보 엔진이 탑재되는 E-터보 모델로 가장 작은 17인치 휠 적용 사양의 복합연비가 14.2km/L에 이른다. 연료탱크 용량은 61.7L다.
디젤 엔진 탑재 모델은 기아 카니발과 제네시스 GV80이 각각 936km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GV80이 의외인데 공차중량이 그나마 가벼운 5인승 19인치 휠 사양의 복합연비가 11.7km/L에 불과함에도 80L에 달하는 연료탱크 용량 덕분에 카니발과 공동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LPG 모델도 가능할까?
대표 모델 살펴봤더니
LPG 모델 중에선 현대차 쏘나타 LPi, 기아 K5 LPi가 1회 충전 후 653km 주행할 수 있어 공동 1위에 올랐다.
복합연비는 16인치 기본 휠을 적용해도 리터당 10.2km로 동급 가솔린, 디젤 모델 대비 낮지만 LPG 봄베 용량이 64L(80% 충전 기준)로 넉넉한 편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국산 내연기관 차량 중 주행거리가 가장 짧은 모델도 찾아봤다.
더 뉴 그랜저 LPi는 480km를 주행하고 다시 LPG 충전소에 들러야 한다.
쉐보레 스파크와 함께 내연기관 모델 전체를 통틀어 공동 꼴찌를 차지했다. 같은 모델의 하이브리드 버전이 국산 내연기관 차 최장 주행거리를 자랑한 점을 떠올려보면 아이러니하다. 그래도 LPG 충전 시간과 충전소 밀도를 감안하면 웬만한 전기차 앞에서도 아쉽지 않을 수준이다.
댓글18
말리부2015년 디젤 연료탱크72리터 1200키로도 타봤다 고작1000키로가지고 유난은 ㅋㅋ
푸조5008 디젤 18년식인데 주유 50리터에 1000키로 넘게 찍고 다닌다. 하브 아니여도 주행거리 긴차들 널렸어
나원참
내연기관차량의 주행거리는 왜 광고하는거임? 깔린게 주유소인데 전기차나 충전이 번거로우니 그소리 하는거 아님?
투싼은 연료탱크 60리터ᆢ하지만 800킬로 간다ᆢ최고다
L당=20km 이상 주행 차가 나오지 않으면 전기차에게 계속해서 잠식 당 할 것임. 중국에서 최근 생산된 자국배터리 적용 EV F카는 한번 충전으로 800km 주행실험 통과 했다고 함. 전기차는 중국이 앞서가고 있다는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