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이슈플러스 “안전성 최악” 충격 근황 전한 쏘나타-K5, 차주들 제대로 난리 났다

“안전성 최악” 충격 근황 전한 쏘나타-K5, 차주들 제대로 난리 났다

김예은 기자 조회수  

2열 안전도 평가 강화한 IIHS
속속 드러나는 취약한 차종들
국산 중형 세단도 예외 없었다

쏘나타-K5-안전성
기아 K5 충돌 테스트 / 사진 출처 = ‘IIHS’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는 작년부터 2열 탑승자에 대한 안전도 평가를 강화했다.
그간 완성차 제조사들은 앞좌석 탑승자 보호 위주의 안전 사양은 다양하게 추가했으나 뒷좌석 탑승자 보호에 대해선 소홀했다는 이유다.

지난 16일(현지 시각) 보도 자료에 따르면 IIHS는 미국에서 판매 중인 중형 세단 7종을 대상으로 40% 오버랩 테스트를 진행했다. 현대차 쏘나타, 기아 K5 등 국산차 2종, 폭스바겐 제타, 토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 스바루 아웃백, 혼다 어코드가 테스트 대상이었으나 이들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차종은 하나뿐이었다.

쏘나타-K5-안전성
현대차 쏘나타 / 사진 출처 = ‘IIHS’
쏘나타-K5-안전성
폭스바겐 제타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IIHS’

최악의 성적 기록한 K5, 쏘나타
폭스바겐 제타도 다를 바 없어

강화된 40% 오버랩 테스트에서 ‘우수(Good)’ 등급을 받으려면 2열 더미의 머리, 목, 가슴, 복부, 허벅지 등에 심각한 부상 가능성이 기록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충돌 시의 자세도 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테스트에 동원된 중형 세단 7종은 모두 앞좌석 탑승자 보호 부문에서는 우수한 점수를 기록했다. 하지만 기아 K5와 현대차 쏘나타는 2열 안전도 부문에서 열악한 성적을 거뒀다.

충돌 시 2열 어깨 벨트가 더미의 어깨에서 목 쪽으로 이동했으며 허리 벨트는 골반을 벗어나 복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실제 사고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질 경우 경추 부상은 물론 장기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커진다.
폭스바겐 제타 역시 쏘나타, K5 등 국산차 2종과 비슷한 2열 안전도를 기록했다. 안전벨트가 신체에 강한 압력을 가해 머리나 목, 가슴에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드러났다. 따라서 이 세 차종은 종합 평가에서 ‘불량(Poor)’ 등급을 받았다.

닛산 알티마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IIHS’
토요타 캠리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IIHS’

그나마 나은 알티마, 캠리
아슬아슬하게 최악 면해

닛산 알티마와 토요타 캠리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졌다. 어깨 벨트가 더미의 목 쪽으로 미끄러짐과 동시에 하반신은 허리 벨트 아래로 미끄러져 들어가 복부를 압박하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다. 하지만 더미의 센서를 통해 감지된 충격량은 치명적인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비교적 낮음을 나타냈다.

현대차 쏘나타, 기아 K5, 폭스바겐 제타의 경우 2열 더미의 머리 및 목, 흉부 보호 부문에서 ‘불량’ 등급을 받았다. 반면 닛산 알티마는 머리 및 목 부문에서 ‘양호(Acceptable)’, 흉부 부문은 ‘보통(Marginal)’ 등급을, 토요타 캠리는 머리 및 목 부문 ‘우수’, 흉부 ‘보통’ 등급을 획득했다. 대퇴골 부문에서는 7개 차종 모두 ‘우수’ 등급을 받았다. 알티마와 캠리의 종합 등급은 ‘보통’으로 최악을 겨우 면했다.

스바루 아웃백 / 사진 출처 = ‘IIHS’
국산차-안전성
혼다 어코드 / 사진 출처 = ‘IIHS’

부상 위험 적은 스바루 아웃백
혼다 어코드는 종합 ‘우수’ 획득

스바루 아웃백은 더미 자체에서 높은 부상 위험이 감지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2열 허리 벨트 아래로 하반신이 밀려들어 갔으며 2열 탑승자의 머리가 앞좌석 등받이에 아슬아슬하게 가까워지는 모습이 포착됐다. 또한 충돌 후 반동으로 더미의 머리가 측면 커튼 에어백 사이로 미끄러져 들어가며 뒷유리 및 도어 트림에 닿는 아슬아슬한 상황도 잡혔다. 이에 아웃백은 2열 승객 부상 가능성 전 부문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했지만 2열 탑승자 보호 장치 평가에서 ‘불량’ 등급을 받아 종합 평가 ‘양호’ 등급에 머물렀다.

혼다 어코드는 7개 차종 중 유일하게 종합 ‘우수’ 등급을 기록했다. 2열 탑승자의 부상 위험이 전 부문에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벨트가 더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2열 탑승자 부상 가능성 및 2열 탑승자 보호 장치 부문에서 모두 ‘우수’ 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 동시에 어코드는 국산차 2종(우수)과 달리 운전자 다리 및 발 부상 가능성 부문에서 ‘양호’ 등급을 받았지만 종합 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이슈플러스] 랭킹 뉴스

  • 교통법규-위반
    '경찰 일 안 하냐?'.. 도로 위 X아치들, 정부도 결국 두 손 다 들었다
  • '설마 내수차별?'.. 2천만 원대 기아 SUV '이 차' 도대체 출시는 언제?
  • '사람도 죽었다'.. 논란 터진 GV80, 밝혀진 충격 실태에 차주들 '비상'
  • '디자이너 짜르라고'.. 디자인 논란 터진 BMW '이 차' 실물 충격이네
  • '1,500만 원' 까준다.. 결국 눈물의 할인 시작한 BMW '이 차' 뭐길래?
  • 무려 '1천만 원' 까준다! 논란의 벤츠.. E 클래스 파격 결단 내린 상황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눈으로 한 번 먹고, 입으로 두 번 먹는 브런치 맛집 BEST5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추천 뉴스

  • 1
    한국은 근처도 못 가.. 급발진 막는 일본, 기술력 수준 '미쳤습니다'

    밀착카메라 

  • 2
    재규어, 차세대 EV '디자인 비전 컨셉' 예고 이미지 공개

    Global 

  • 3
    일본 한정 50대, 랜드로버 디펜더 110 '세드나 레드' 출시

    Global 

  • 4
    SEMA쇼 우승 2024 '랜드크루저'.. 판매 가격 공개에 세계가 깜짝

    Global 

  • 5
    낭만 치사량.. 아빠들 꿈도 못 꾸는 미니밴 튜닝, 이제 '이 차'로 종결

    밀착카메라 

    토요타-미니밴

지금 뜨는 뉴스

  • 1
    포르쉐코리아, 생물다양성 증진 위한 '빌리브 인 드림-파크' 조성

    오토뉴스룸 

  • 2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재가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진행

    오토뉴스룸 

  • 3
    단돈 '1,800만 원'에 등장! 셀토스 급 SUV '이 차' 아빠들 지갑 활짝!

    밀착카메라 

  • 4
    포르쉐코리아, 창립 10주년 기념 '포르쉐 커뮤니티 밋업' 개최

    오토뉴스룸 

  • 5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오토뉴스룸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