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인기가 고공행진을 펼치며 소비자들은 더욱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가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20~59세 남∙여 500명에게 ‘하이브리드 출시 희망 차량’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산 차 중 상위 3개 차량에 모두 제네시스 모델이 차지했다고 22일 밝혔다.
국산 차 중 하이브리드 출시 희망 모델을 최대 3개까지 물은 결과, 제네시스 GV80, G80, GV70이 각각 36.6%, 31%, 29.8%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3개 모델은 올해 상반기 제네시스 판매량의 80% 이상을 담당하는 핵심 모델이다. 이를 반영하듯,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달 중 제네시스 브랜드의 하이브리드 출시 로드맵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내년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가 확정된 현대 팰리세이드가 24.2%로 4위에 올랐다. ‘아빠 차’로 선호도 높은 팰리세이드는 남성 응답자 비율이 여성보다 1.5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수입차에서는 볼보 XC40, MINI 쿠퍼가 각각 33.4%, 20.2%로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두 모델은 여성 응답자 비율이 남성보다 약 1.5배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베스트셀링 모델인 벤츠 E클래스(26%), BMW3 시리즈(16%), 벤츠 C클래스(15.8%)가 각각 2, 5, 6위를 차지했다. 이들 모델은 모두 남성 응답자 비율이 높았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83.6%가 ‘향후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지난해 하반기 실시한 같은 설문에서도 84.4%의 응답 비율을 기록한 것을 보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고 싶은 이유를 묻는 설문엔, 응답자의 71.3%가 ‘낮은 유지 보수 비용’을 꼽으며 경제성이 최대 장점이라고 답했다. 반면,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고 싶지 않은 이유로는 40.2%가 ‘내연기관 차량 대비 높은 구매 가격’을 가장 많이 꼽는 등 높은 구매 가격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3%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6개월 미만’을 기다릴 수 있다고 답했고, 59.8%는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자동차 외형으로 ‘SUV/RV’를 꼽았다.
정인국 K카 대표는 ”길어지는 전기차 캐즘 현상의 반사이익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입지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케이카도 이러한 수요 증가에 발맞춰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2021년 10월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K Car(케이카)는 24년 업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이다. 직접 매입해 온 차량을 직접 판매하는 직영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전국 47개 직영 네트워크(2024.8.)를 기반으로 이커머스(e-commerce)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16년 선보인 이래 매년 성장해 전체 소매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국내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약 81%(2022, 출처: Frost & Sullivan)에 달하는 것이다. 끊임없는 중고차 시장 혁신의 결과로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중고차 유통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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