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잇따르는 싱크홀
지하철 공사의 영향인가?
계속해서 커지는 불안감
부산의 사상부터 하단선까지 진행되는 지하철 공사 구간에 싱크홀, 땅 꺼짐 현상이 최근 6개월 사이 8건이나 발생하면서, 시민들의 불안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3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사상에서 하단선에 이르는 공사 구간에 땅 꺼짐 현상이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각 한 차례씩 발생했다.
지난달에는 세 차례, 이달에는 2차례가 잇달아 발생했었다. 특히 지난 21일 오전 8시 40분쯤에는 제 14호 태풍 ‘풀라산’에서 약화한 열대저압부의 영향으로 폭우가 내렸고, 공사 현장 주변에서 가로 10m, 세로 10m, 깊이 8m 규모의 땅 꺼짐 현상이 발생해 충격을 안겼다.
계속해서 이어지는 사고
차량 집어삼키는 싱크홀
갑작스럽게 내려앉은 도로에 119 배수 지원 차량과 5톤짜리 트럭이 밑으로 추락했다. 당시 차량에 타고 있던 소방관 세 명은 곧바로 차량을 탈출해 빠져나왔으며, 같이 추락한 트럭 운전자 한 명도 지체되지 않고 구조되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지난달 20일에는 경전철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사상 감전동 새벽시장 인근에서 지름 약 5m, 깊이 약 3m의 대형 싱크홀이 발생했다. 그다음 날인 21일에는 전날 생겼던 싱크홀에서 약 200m 떨어진 지점에서 직경 50cm, 깊이 1m가량의 싱크홀이 생겼고, 이 때문에 SUV 한 대가 파손되고 운전자 60대 남성이 부상을 당하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복합적인 요인 때문일까
일대 공사가 큰 원인일까
사상에서 하단선까지 진행되는 도시철도 공사 구간 일대에서 계속해서 땅 꺼짐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현재까지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것. 부산교통공사의 한 관계자는 “시설이 노후화되고 많은 비가 내리는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고 추정 중에 있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사상구의 한 관계자는 “책임 소재는 명확하다. 싱크홀 발생에 원인이 있는 쪽에 있는 것”이라며 “시설이 노후되었을 수 있고, 지반이 약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의 영향에 따른 현상이라는 것을 절대 배제할 수는 없다”라고 전했다.
시민 안심시킨 부산시장
관련 기관 감사까지 진행
박형준 부산시장은 23일 땅 꺼짐 현상으로 피해를 입은 사고 현장을 방문해 피해 상황을 직접 둘러보는 등 점검했다. 이어 “시민분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우려를 심어 송구한 마음이다”라며 사과했다. 이어 “주변 지반이 원체 약한 상황에서 대형 공사도 진행되는 터라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 땅 꺼짐 현상의 원인을 찾기 위해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추가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전문가와 심도 깊은 상의를 통해 예방 조치에 있는 힘을 모두 쏟아붓겠다. 이후 사전 보강 조치도 강구하겠다”라고 전했다. 부산시 감사위원회는 땅 꺼짐 현상과 도시철도 공사와의 연관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다음 달 중으로 시 철도시설과와 교통공사를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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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7
이 모든거는 다 #윤석열도리개사과때문이요, #국짐국당비리한미통자한당때문이다!!
부산사나이
도로를 팔때는... 메우는것 까지 감리를 해야한다 불안해서 밖에 나가겠냐?
왜이래
감리없이.. 제멋대로 땅을 파고.. 제멋대로 메우면 사고나는것은 불보듯 뻔하다... 건물을 짓는것만 허가하지말고... 도로나 시민들이 다니는 인도까지도 땅을 파는것도 허가... 메울때도 감리까지 하도록 해야한다. 불안해서 밖에 나가겠냐?
밑에 말씀 백번 옳소!!
밑에 말씀 백번 옳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