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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재미 하난 ‘세계 최고’.. BMW 3시리즈, ‘이 모델’ 하나로 충분한 이유

재미 하난 ‘세계 최고’.. BMW 3시리즈, ‘이 모델’ 하나로 충분한 이유

윤일상 기자 조회수  

BMW 3시리즈 중고 디젤
직접 타보며 주행해 봤다
좋은 점과 아쉬운 점은?

BMW 320d 2019년형

BMW 브랜드를 대표하는 차, 3시리즈.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있어서 교과서 같은 차량이며, 그 어떤 차량도 이 차를 쉽게 따라잡을 수는 없다. 디자인과 브랜드 측면에서 사람마다 취향이 갈릴 수는 있겠으나, 차량의 운동 성능, 밸런스, 안정성 등 요소는 가히 압도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무래도 D 세그먼트인만큼, 일상 속에서 활용도도 높은, 그야말로 데일리카로도 충실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3시리즈 신형은 어딘가 부담스러운 부분이 많다. 그렇다면, 중고차로 구매하는 3시리즈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직접 운전해 본 경험과 함께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사진 출처 = ‘BMW’
사진 출처 = ‘BMW’

깔끔하고 정통적인 실내
연비 효율, 출력 부족함 없다

우선 직접 타본 차량은 2019년형 BMW 320d 모델이다. G바디로 풀체인지 된 이후 처음으로 국내에 들어온 차량이다. 초기형 모델이기에, 현행 차량만큼의 편의사양이나 옵션이 다양하진 않지만, 운전에 집중하기엔 충분하다. 가장 차량에 탑승했을 때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정통적인 변속기의 모습이다.

디젤 차량이기 때문에 연비 효율 측면에서는 별다른 말이 필요 없는 수준이다. 특히 에코 모드로 변경한 후 주행할 경우, 주유의 부담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다. 엔트리 등급의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2.0리터 4기통 디젤 엔진은 주행 시 힘이 부치거나 하지 않았다.

BMW 320d 2019년형
사진 출처 = ‘BMW’

고속 안정성, 핸들링 훌륭
실내 공간은 조금 아쉽다

고속 안정성도 훌륭하다. 고속도로 구간을 주행하는 동안, 약 시속 100km/h~12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었는데, 차체의 흔들림이나 풍절음, 큰 소음 등은 느껴지지 않았다. 코너링이나 주행 반응 속도 등 순발력이 요구되는 부분에서도 역시 3시리즈임을 체감할 수 있었다.

아쉬운 부분도 분명히 있다. 성인 4-5명이 최대로 탑승할 수 있는 차량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특히 이동 간 짐이 많거나, 장을 보는 경우, 가족 단위로 장거리를 이동할 경우 실내 공간은 국산차보다 좁은 편이고, 특히 후륜 구동 세단 특성상 2열 공간이 좁게 느껴질 수 있다.

BMW 320d 2019년형
사진 출처 = ‘BMW’

구형 모델도 충분히 좋아
중고 가격도 합리적인 편

총평해 보자면, 분명 신형 3시리즈보다 상품 경쟁력이 뒤처지는 것은 틀림없지만, 약 5년이 지난 초기형 모델임에도 여전히 훌륭한 주행성,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특히 50:50의 무게 배분은 운전석에 앉아 벨트를 매고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 몸소 느낄 수 있다.

BMW의 3시리즈 초기형 모델은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도 활발히 거래되고 있는데, 평균 2천만 원대 후반에서 3천만 원대 초 중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수입차라 보증, 수리 등의 부담이 걱정된다면 인증 중고차 등을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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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일상 기자
Yoonis@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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