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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착카메라 국산차보다 낫다.. 중국산 자동차, 욕하는 순간 ‘차알못’ 된다는 이유

국산차보다 낫다.. 중국산 자동차, 욕하는 순간 ‘차알못’ 된다는 이유

김예은 기자 조회수  

저품질 대명사 중국산 자동차
최근 NCAP 충돌 테스트 실시
결과는 별 5개로 높은 안전성

중국산-자동차

중국산 자동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짝퉁, 저품질일 것이다.
실제로 10여 년 전만 해도 타 브랜드의 차를 배껴 짝퉁차를 많이 만들어 논란이 되었다.
품질의 경우 국내에 수입되었던 켄보 600가 부실한 품질 문제로 크게 혹평받은 바 있다.

그랬던 중국산 자동차가 이제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유로 NCAP가 이들을 대상으로 충돌 실험 결과를 공개했는데, 안전 점수가 상당히 높게 나왔다고.

중국산-자동차
중국산-자동차

유로 NCAP 충돌 테스트
별 5개 받은 중국산 자동차

유로 NCAP은 BYD 실과 돌핀, 샤오펑 P7의 충돌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는데,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BYD 실은 성인 보호 89%, 어린이 보호 87%, 보행자 보호 82% 능동 안전 기능 76%를 받았다. BYD 돌핀은 성인 보호 89%, 어린이 보호 87%, 보행자 보호 85%, 능동 안전 기능 79%를 받았으며, 샤오펑 P7은 성인 보호 87%, 어린이 보호 81%, 보행자 보호 81%, 능동 안전 기능 78%를 받았다.

또한 올해부터 실시한 침수 테스트에서 세 차량 모두 물에 잠겼을 때 창문 조작이 가능한 것은 물론 차량 문이 자동으로 잠금 해제되었으며, BYD 실과 돌핀은 어린이 또는 유아가 차량에 방치되었음을 인식할 때 경고해주는 CPD 평가까지 통과했다. 그 외 니오 EL7과 니오 ET5도 최근 별 5개를 받았다.

10여년 사이 크게 향상
중국산 자동차 위상 달라져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중국산 자동차의 안전성은 최악이라고 봐도 무방했다. 2010년 중국산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유로 NCAP 테스트를 받았는데, 당시 별 2개를 받았다. 약한 차체와 사이드 에어백이 없어 탑승자가 중상을 입을 수 있다는 의견을 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도전한 끝에 2013년 코로스 3가 중국차 최초로 별 5개를 받는데 성공했으며, 이제는 중국에서 나오는 신차의 유로 NCAP 테스트는 모두 별 5개를 받고 있다.

신흥 강자로 떠오른
중국산 자동차들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중국산 자동차의 이미지는 좋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실제로 BYD와 같은 중국 상위권 업체들의 차를 살펴보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꽤 수준이 높은 편이다. 심지어 소프트웨어 수준도 상당한 수준이며, 거기다가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다 보니 중국이 자동차 시장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미하엘 반 라팅겐 유로 NCAP 사무총장은 “자동차 제조사의 경쟁은 유로 NCAP이 추구하는 방향”이라면서 “중국 브랜드가 안전에 타협하지 않는 유럽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선택권을 주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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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5

300

댓글5

  • 배인하

    그래도 챠이나는 짝퉁~더러워 칭다오 맥주에다 쉬~염소 고기가 아니라 고양이 꼬치구이~

  • ㅋㅋㅋㅋㅋ웃긴게 디자인만 보면 다 어디선가 본 디자인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지랄을 하네

  • 니나 타라.

  • 기자님 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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