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수입차 수리비
무조건 많이 나온다고?
실제 살펴보면 이렇다
수입차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중고 수입차 거래 역시 덩달아 늘어나는 중이다.
중고 수입차의 경우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바로 가격이다. 일반적으로 수입차는 국산차 대비 감가가 더욱 크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서 판매 중인 수입차 모델 대다수가 약 5년 정도만 신차 가격의 절반, 혹은 그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매력적인 가격은 중고차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하다. 더군다나 수입차가 아닌가?
그러나 중고 수입차 구매에 있어선 대다수 이들이 추천을 하지 않는 편이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수리비 때문. 차량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중고 수입차의 경우 수리가 필요하다면 아무래도 국산차 대비 수리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중고 수입차=수리비 폭탄’이라는 인식을 갖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수리비 마저도 브랜드에 따라 그 차이가 매우 크다는 사실, 여러분들은 알고 있는가? 어떤 브랜드는 유지하기가 그나마 수월한 반면, 어떤 브랜드는 정말 어려워 진짜 카푸어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이번 시간에는 수입차 브랜드 별 중고 수입차 수리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고 수입차를 사겠다면
일단 독일 3사 매물을 보자
벤츠, BMW, 아우디. 세 브랜드는 대중들 사이 ‘독일 3사’로 묶여 불리곤 한다.
만약 여러분들이 곧 죽어도 중고 수입차를 구매해야겠다면, 이 독일 3사의 차량을 추천한다. 세 브랜드의 차량은 신차와 중고차 모두 구매에 있어 모난 부분이 없이, 무난한 구석이 크기 때문이다.
세 브랜드의 차량은 국내에서 신차 판매량이 높은 만큼 시중에 풀려있는 부품의 수가 많다.
이는 즉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크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재생 부품과 호환 부품도 많아 수리에 있어 여러 방면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해외 직구를 활용해 부품 가격을 더 줄일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정식 서비스 센터가 아닌 사설 정비소를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사설 정비소를 이용하는 것조차 나쁘지 않은 방법일 수 있다.
판매량이 많은 만큼 정비사들의 정비 경험이 풍부해 정비 및 수리 난도는 그리 높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기본적으로 수입차이다 보니 전반적인 부품 가격이나 공임비는 국산차 보다 비싸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미국, 그리고 일본 수입차
수리비 수준 과연 어떨까?
그렇다면 일본 수입차와 미국 수입차는 어떨까? 우선 일본 수입차다.
흔히 대중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토요타, 혼다의 경우 보통 독일 3사와 비슷한 수준의 수리비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의 경우 수리비가 이들보다는 조금 더 높은 수준이다. 수리비와는 별개로 유지하기에는 독일 3사보다 편한 편인데, 일본 수입차 자체가 내구성이 좋은 편이라 수리 빈도가 그리 높지 않다. 상태만 좋은 매물을 구매한다면, 오히려 독일 3사보다도 괜찮게 탈 수 있다고.
미국 수입차는 어떨까? 흔히 미국 수입차는 수리비가 비싸다는 인식을 갖는다.
하지만 의외로 구동계와 같은 부품들은 독일 3사 차량들 보다 저렴한 편에 속한다고. 반면 사고 발생 시 가장 많은 파손을 입는 외판 부분 역시 독일 3사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다만 체계 자체가 독일 3사만큼 잘 잡혀있지 않고, 공임비가 훨씬 비싸 최종 수리비가 독일 3사보다 높게 책정되는 편이다.
정말로 악명 높은
마세라티 수리비
마지막으로는 큰 감가상각으로 인해 카푸어들이 주목한다는 브랜드, 마세라티다.
마세라티는 기본적으로 부품값 자체가 비싼 편에 속한다. 문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 3사처럼 사설 부품과 호환 부품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수리가 필요할 경우 대부분 정품 부품으로 수리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를 개인적으로 봐줄 수 있는 사설 수리점 역시 많지 않아 상당한 공임료를 지불해야만 한다.
특히 기블리, 콰트로포르테, 르반떼, 그란투리스모 등 3.0L 이상 가솔린 모델은 페라리의 엔진을 활용하다 보니 엔진 쪽에서 문제가 생기면 사실상 페라리 수준의 수리비가 나온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렇다 보니 중고 가격이 2천만 원대인 마세라티 중고차가 사고 한번 났다 하면 전손 처리 되는 경우도 간혹 있다. 아무리 외관이 멋져도 해당 브랜드 모델을 중고차로 구매하는 행위는 한 번쯤 다시 생각해보길 바란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