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절대 사지 마세요! 전기차 사면 100% 후회한다는 ‘이 유형’은요?

절대 사지 마세요! 전기차 사면 100% 후회한다는 ‘이 유형’은요?

이재용 수습기자 조회수  

경제적 여유가 있더라도
전기차를 살 때 유의해야
후회하는 유형 세 가지는?

전기차 충전 현장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전기차는 환경 친화적이고, 부드러운 주행 등 다양한 장점으로 20년대 자동차 업계를 뜨겁게 달궜다. 전문가들은, 2030년까지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자동차 브랜드들은 앞다투어 세련된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는 등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SNE리서치에서 발표한 ‘Global 전기 자동차 시장 및 Battery 수급 전망(~2035)’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판매량은 약 1,641만대로 전년 대비 16.6%의 성장률을 기록, 전년 33.5%보다 16.9%P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이유를,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보았다.

사진 출처 = ‘클린일렉스’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주변 활동 반경 잘 살펴야
충전 인프라 부족한 경우도

전기차는 내연기관과 다르게 전기로 충전하는 차량이다. 내가 원하는 시점에 어디서든 주유할 수 있는 내연기관 자동차와는 달리, 전기차는 아무리 빠르게 충전을 진행해도 최소 30분에서 1시간을 요구한다. 회사나 집에서 세워 두어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야 주차 시간을 주유와 충전의 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 구축되지 않는 전기차 이용자에게는, 멀쩡한 차를 충전기에 맡겨두고 집, 회사로 걸어가야 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벌어질 수 있다.

바쁜 사회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 이러한 시간의 낭비는 치명적이다. 큰맘 먹고 마련한 자동차를 위해, 업무에 치이는 평일에는 시간을 쪼개야 하고, 휴식을 취해야 하는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 ‘밥’을 먹여야 한다. 내연기관이었다면 걱정 없이 출근을 위해 시동을 걸겠지만, 전기차를 위해 집 근처와 회사 근처에 충전 시설이 있는지를 따져야 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는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사진 출처 = ‘현대자동차’
사진 출처 = ‘이테스’

‘완충’ 후 길을 나섰지만
신경 쓰이는 배터리 잔량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장거리를 운행하는 경우를 빼놓을 수 없다. 전기차를 끌고 고속도로에 올랐지만, 목적지에 다다르기 전에 배터리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충전 시설을 검색해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 EV6의 주행거리는 342km~494km이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보통 600~800km, 길게는 1,000km를 주행하는 것과 비교하면, 전기차 운전자들에게 장거리 주행은 큰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단거리 운행만을 보고 전기차에 손을 대자니, 또 망설여지는 이유가 있다. 바로 전기차의 가격이다. 전기차는 동급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백에서 수천만 원이 비싸다. 값싼 충전료를 통해 길게 보고 본전을 뽑아보자니, 전기차 충전료의 가격도 상승하는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이 또한 마음을 놓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장거리 운행의 불편함을 극복하면서, 5~6년 이상 꾸준히 전기차를 운행한다면 현실성이 있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단거리 위주, 특히 주말용으로 탄다면 이 또한 불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더 뉴 EV6 GT-라인 / 사진 출처 = ‘기아’
2025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사진 출처 = ‘캐딜락’

매력 충분한 전기차
신중히 고민 후 결정

이렇듯 많은 차주가 명심해야 할 전기차의 특정에 대해 살펴봤다. 충전 시설이 확충되어야 하고, 주행 거리를 알맞게 조절해야 한다. 가격에 맞는 효용을 위해 차와 함께하는 시간 또한 길게 봐야 한다. 기사를 통해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환경에 도움이 되고, 더욱 부드러운 주행을 제공하는 등 전기차의 장점을 생각한다면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보는 시각에도 무리는 없다.

전기차의 시대는 확실히 도래했다. 다수의 브랜드에서 전기차가 쏟아져 나오고, 이에 대한 차주들의 수요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많은 차주들이 전기차가 환경을 생각하며 힘차게 달리는 모습만 바라보면서 손을 뻗기에는 도사리는 불안 요소 또한 많다. 따라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살 때에도 그렇듯이, 소비자들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면서 전기차를 구매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이재용 수습기자
intern2@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제네시스 판박이네!'.. 논란 터진 벤틀리, 신차 디자인 수준 실화야?
  • '팰리세이드 보다 싸다'.. 가성비 미쳤다는 수입 SUV '이 차' 뭐길래?
  • '테슬람들 환호'.. 테슬라 역대급 신차 '이 차', 포착된 실물에 난리!
  • 수입차 차주들 '복통'.. 신형 팰리세이드, 공개된 디자인 '대박이네'
  • "이대로 가단 폭망이다" 혹평 터진 타스만, 실내도 '최악' 어떻길래?
  • "그랜저 괜히 샀네요".. 기아 K8 '이것' 하나로 그랜저 압살한 상황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단돈 '960만 원'.. 레이 비상 터진 경차 '이 차', 엄마들 사고 싶다 난리!

    이슈플러스 

  • 2
    일본이 그렇지 뭐.. 출시 전부터 욕 먹는 토요타 '이 차' 뭐길래?

    위클리 

    토요타-소형차
  • 3
    없는 것만 못하네.. 그랑 콜레오스, 무쓸모 인증한 '이 옵션' 정체

    위클리 

    옵션-표지판
  • 4
    BMW, 벤츠 "다 별로였다".. 아빠들 수입차, 결국엔 '이 차' 타는 이유

    위클리 

  • 5
    벌금만 '무려 70억'.. 친환경 논란 터진 현대차, 충격 진실 드러났다

    위클리 

지금 뜨는 뉴스

  • 1
    "결함? 니 돈으로 고쳐라" 배 째라 시전한 혼다, 이런 최후 맞은 상황

    이슈플러스 

  • 2
    일본 진짜 X된 상황.. 중국 전기차, 충격의 근황에 전 세계가 경악

    위클리 

  • 3
    4년 전, 방시혁 의장이 하이브 상장 통해 벌어들인 막대한 수익

    이슈플러스 

  • 4
    "보상? 알아서 해" 벤츠 전기차 화재, 황당 결론에 전 국민 분노 폭발

    위클리 

  • 5
    "차주들 경악했습니다" 53중 추돌사고.. 밝혀진 원인 '이것' 충격이다

    위클리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