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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아치들 투성이” 나도 모르게 뜯겼던 중고차 ‘이 돈’, 충격 그 자체

김예은 에디터 조회수  

논란 큰 중고차 매도 비용
차량 가격과 별도로 청구
과연 합법적인 비용일까?

중고차-매도비

생애 처음으로 중고차를 구입하는 순간 설렘보다는 긴장감이 더 클 것이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눈 뜨고 코 베인다는 말이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청구되는 ‘매도비’ 역시 첫 거래 때 적잖게 당황스러운 요소다.

최근 현대차그룹이 인증 중고차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매도비에 관한 궁금증도 덩달아 커진다. 차량 가격과 별도로 분류되는 매도비는 과연 정당한 비용일까? 이번 기회에 자세히 살펴보자.

중고차-매도비
중고차 매매 단지 / 사진 출처 = ‘헤이맨’
중고차-매도비
이전비 내역서 / 사진 출처 = ‘블라인드’

현행법이 규정하는 수수료
하지만 현실은 이렇습니다

흔히 ‘매도비’로 불리는 매도 비용은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중고차의 보관, 관리에 드는 비용을 소비자에게 청구할 수 있는 법정 수수료다. 중고차 업계는 매매 시 해당 법규에 따라 구매자와 업자 알선에 소요되는 매매 알선 수수료(차량 가격의 2.2%), 등록 대행 수수료(3만 원), 매도 비용(30~40만 원), 가격 조사 및 산정 수수료 등의 명목을 붙여 차량 가격 외에도 60~70만 원의 부대 비용을 청구한다.

모두 합법적인 수수료지만 업자들은는 해당 비용을 모두 포함한 가격을 책정한 후 부대 비용을 별도 청구해 추가 수익을 챙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매도비는 중고차를 팔기 전까지 공영 주차장 등에 대한 비용 명목이지만 요즘은 중고차 매매 단지나 자체 주차장을 이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따라서 주차 요금을 소비자에게 따로 청구하는 건 부당하지 않냐는 지적이 이어진다.

사진 출처 = ‘케이카’
사진 출처 = ‘엔카닷컴’

플랫폼 기업도 마찬가지
총 60~70만 원이 일반적

업계에 따르면 대규모 중고차 거래 플랫폼 기업 케이카는 29만 7천 원, 엔카는 33만 원, 리본카는 29만 원을 받으며, 중소규모 업자들은 33만 원을 매도비 명목으로 챙기고 있다. 특히 엔카는 홈서비스 이용 시 매도비 외에도 이용료 11만 원을 별도로 청구한다.

케이카는 중고차 거래 시 현행법상 관리 비용을 수취할 수 있다고 고지하지만 해당 관리 비용이 주차 요금이라는 조항은 미표기하고 있다. 소비자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의 업자들 역시 거래 전 관리 비용을 비롯한 60~70만 원가량의 수수료가 부과된다고 소비자들에게 안내한다.

현대차 인증 중고차 /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기아 인증 중고차 /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인증 중고차는 예외
실제 비용 입증해야

한편 수입차 브랜드가 운영하는 인증 중고차와 최근 판매를 시작한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 인증 중고차는 차량 인도 시 관리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다. 국토부는 중고차 관리 비용을 징수하기에 앞서 공영 주차장 이용료 등을 산정한 실제 비용임을 입증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부당 수익으로 간주해 등록 취소나 사업 정지, 벌금 및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관리 비용이 실제 사용된 비용임을 입증하지 못했거나 법정 수수료를 초과해 수취했을 경우, 이후 차액 고지 및 반환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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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에디터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7

300

댓글7

  • 매도비 내기 싫어서 새차 산다. 양아치들아.

  • 호구1

    매도비는 뭐고 중계수수료는 또 뭐요?? 같은 돈 아닌가?? 그리고 주차비용이라고 하면 거기에 차를 몇일 새워뒀을때 발생하는 비용인가요?? 1년 새워 뒀으면 1년치를 소비자가 내야하나?? 아니면 하루치 주차비용이 그렇게??? 역시 소비자는 호구.....

  • 차값 폭리는 합법이고 매도비.수수료는 불법인강ᆢ? 시세보다 500만원비싸게 팔고 떳떳 하시겠네요?

  • 양아치라는 건 현대차외에 모든 플랫폼 기업 포함 중고차 업자들이고 돈을 뜯었다? 매도비 없고 수수료 없으면 개인 직거래와 뭐가 다릅니까? 직거래 물건들이 중고차 시장의 가격보다 저렴합니까? 동호회 보니까 더 비싸게 가격이 나오던데요. 매입 후 상품화 비용.전시 비용 출고 후 하자 처리 관련 비용과 세금을 제외하면 적자나는 차량도 많고 매입 시 가격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 보니 상당히 심각한 상황 입니다. 15억원어치를 판매 했는 데 2800만원이 적자가 낫습니다. 날티나는 기사 그만 쓰십요.

  • 경기도중고차딜러협회

    상품용 차량이 판매 되는 기간이 몇 일 짜리도 있고 몇 달 짜리도 있고 몇 년 짜리도 있습니다. 주차비가 1만원일수도 있고 몇 백만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차량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KAMA나 언론 찌라시 그만들 좀 하십요. 가격이나 품질로 승부하십요. 지저분하게 몇 년 동안 저격질하지 마시구요. 분명 일반 시장보다 몇 십만원에서 몇 백만원 비사게 팔게 뻔한데. 이슈 몰이하는거로 밖에 안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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