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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 ‘올해만 30종 쏟아낸다’ 독일 폭스바겐, 역대급 신차 러쉬 예고했다

‘올해만 30종 쏟아낸다’ 독일 폭스바겐, 역대급 신차 러쉬 예고했다

김예은 기자 조회수  

폭스바겐그룹의 2024년
30종의 신차와 맞춤 전략
자동차 시장에 반전 줄까?

폭스바겐-신차

폭스바겐 그룹은 2024년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야망을 보여주고 있다.
이 자동차 그룹은 올해 여러 브랜드에 걸쳐 30종의 신차를 출시한다. 여기에는 마칸과 같은 신형 포르쉐, Q6 e-트론과 같은 신형 아우디, ID.7과 같은 신형 폭스바겐, 골프, 티구안, 파사트, 스코다 슈퍼 등 다양한 모델에 대한 업데이트가 포함된다.

2024년 자동차 업계는 격동의 해지만, 이 업체는 판매량 3% 증가라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는 2023년의 성장률보다 낮은 수치이지만 현재 자동차 시장의 흐름상 쉽지는 않아 보인다.
하지만 그룹의 재무 책임자는 ‘2024년 자신 있다’고 말했다.

폭스바겐-신차
폭스바겐-신차

전기차에 집중하는 이 업체
주요 타겟 시장도 변경한다

자동차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 폭스바겐의 새로운 전기차는 판매량 견인에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2023년 말 이 업체의 전기차 매출 성장은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폭스바겐 관계자는 전기차에 대해 우리의 미래라고 말하며, 이 차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폭스바겐은 주요 타겟 시장을 변경한다. 이 업체는 주요 시장이었던 중국에서의 판매 감소세에 대응하여 미국을 판매 성장을 견인할 시장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2023년 미국 매출은 9% 이상 향상됐으며, 2024년에는 22%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미국 시장 공략
ID 시리즈 앞세운다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 폭스바겐그룹 미국 책임자는 핵심 브랜드인 ID의 신차 출시 계획을 고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버즈와 ID.7 세단이 곧 ID.4와 함께 미국 시장에 합류할 예정이지만, 미국 수요를 고려하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전환될 수도 있다.

미국 책임자는 티구안 PHEV가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언급하며, 이 차가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다른 SUV에도 이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발표 이후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SUV, 아틀라스의 PHEV 전환에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성장의 핵심은 협업
네티즌 반응은 갈려

폭스바겐은 성장을 위해 신차 출시 이외에도 협업을 진행한다. 이 업체는 르노와의 협업을 통해 약 2,900만 원의 ID.1을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폭넓은 협업은 폭스바겐의 경쟁력으로 평가받는다. 이 자동차 업체는 르노 외에도 중국 구매자와의 관련성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중국의 샤오펑과도 협력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올해 목표에 네티즌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한 네티즌은 ‘작년 미국에서 33만 대를 판매했는데, 올해 40만 대는 아무리 그래도 못할꺼 같은데’라는 의견을 내비쳤다. 이와 반대로 다른 네티즌은 ‘이번 발표는 미국 시장에서의 대반전이 될꺼야’라며, 폭스바겐의 행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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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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