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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주들 탄식 터졌다’ 위기의 전기차, 결국 눈물의 할인쇼 시작

윤일상 에디터 조회수  

전기차 대중화 느려지는 추세
제조사들 파격 할인 제공한다
전기차의 전망과 실체 알아보자

현대차 전기차 아이오닉 5 /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캐리어 탁송’

다수 언론에서는 전기차의 대중화를 앞다투어 보도했다. 다가오는 기후 위기를 대비해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을 감축시키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로 친환경의 필요성을 알렸다. 자동차 제조사들도 이런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게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했다.

그러나 최근의 추이를 살펴보면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더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내연기관은 여전히 사그라들지 않고 건재한 모습이다. 특히 전기차를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은 아직 전기차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좋지 못한데, 제조사는 파격적인 방법을 내세우기도 했다. 어떤 방법인지 살펴보자.

사진 출처 = ‘기아’
사진 출처 = ‘현대차’

보급형 모델 늘리는 국내 제조사
상품성 좋지만, 미경험자에겐 체감 X

국내 제조사들은 대중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전기차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EV3와 캐스퍼 일렉트릭 등 첫 차로 입문하기 좋은 모델을 전기차로 선보이며 어필하고 있다. 보조금을 제공받고 할인 등을 통해 2~3천만 원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점은 분명한 장점이다.

그러나 이런 좋은 구성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를 전혀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겐 크게 어필이 되지 않는다. 전기차의 인식, 배터리의 불안 등 위험을 인지하고 있는 미경험자들에게는 가격이 아무리 저렴해도 전기차일 뿐이다.

사진 출처 = ‘푸조’
사진 출처 = ‘폭스바겐’

파격할인 제공하는 수입 전기차
중국 車 견제 시도한다

국산 전기차가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서 승부를 보듯이, 해외 제조사에서 만드는 수입 전기차도 파격적인 할인을 통해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푸조의 전기 해치백 e-208과 전기 SUV e-2008은 각각 1,310만 원, 1,400만 원을 할인하면서 3천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 수입 전기차로 자리매김했다.

폭스바겐도 마찬가지다. 폭스바겐의 전기 SUV ID.4도 프로모션과 할인을 통해 3,999만 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렇게 높은 할인을 제공하는 이유는 수요를 끌어내 시장 활성화를 하기 위함과 동시에 저가형 전기차로 입지를 넓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함이다.

사진 출처 = ‘토요타’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정체가 아닌 정점 아닐까
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진다

전기차의 수요 정체가 길어지는 건 대중화를 앞두고 발생하는 ‘캐즘’ 현상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지금의 상황이 정체가 아닌 정점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하이브리드, LPG, 디젤, 가솔린 등 연료가 존재하듯이 ‘전기’라는 대안이 하나 더 생겨난 것일 뿐 이게 자동차 산업의 전체로 녹아들기엔 시기상조라고 느껴진다.

물론 언젠간 전기차가 대중화되어 도로 어디서든 볼 수 있고 누구나 이용해도 부족함이나 불편함이 없게 되는 시대가 도래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직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는 그런 모습을 쉽게 볼 수 없고, 먼 미래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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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일상 에디터
Yoonis@newautopost.co.kr

댓글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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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8

  • 충전하다 불나. 가다가 불나. 불나면 불끄지도 못해. 급발진해도 차주가 이유를 밝혀야돼. 차값도 바싸. 천문학적인 밧데리교체 비용. ㅋㅋㅋ 돈없는 서민들 수입사 타는 더러운 세상

  • 한국 국민만 호구지

  • 저걸 왜사?

  • 전기차 판매량 줄지않고 계속 늘고있는데 뭔 이런 거짓선동으로 가득찬 똥을 싸지르냐ㅋㅋㅋㅋㅋㅋㅋ

  • 푸조,폭바가 대중화를 위한 세일이겠냐? 올해안팔리면 23년에들어온차를 25년에 팔아야하는데, 기를쓰고 재고떠는거지~저래도 남는다는건..전기차가 싸게만 나와서 내연기관차랑 비슷하면 더 늘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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