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배터리 3사 호황?
모두 사용량 늘었지만
정작 점유율은 하락세
경기 침체와 고금리 속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은 계속 떨어져 가는 가운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보였다. 순수 전기차용 배터리의 사용량 떨어지지만, 그 대체로 떠오르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들의(PHEV, HEV) 배터리 탑재가 증가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세계 각국의 등록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했다.
다행히도 이 기간 국내 전기차 배터리 3사로 불리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도 상승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3%, 12.4%, 5.4%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 상황만 보면, 국내 배터리 산업계의 호조로 들리지만, 정작 3사 합산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4% 하락했다.
중국의 끝없는 성장
결국 격차 벌어졌다
그 이유는 중국의 CATL이 전년 동기 대비 26.5%를, 또 같은 중국의 BYD가 전년 동기 대비 28%라는 엄청난 성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CATL의 경우 작년에도 배터리 사용량 173.6GWh라는 엄청난 수치로 부동의 1위의 자리를 지켰다. 2위 BYD와 3위 LG에너지솔루션은 각각 77GWh, 69.4GWh로 아슬아슬한 차이를 보였지만, 올해 98.5GWh, 72.4GWh로 격차가 벌어졌다.
국내 3사의 경우 테슬라 모델 3과 Y, 아이오닉 6의 판매량 증가, 아이오닉 5, EV6 등의 판매 회복,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 호조 등으로 성장세를 보이긴 했지만, BYD는 꾸준히 수요가 있던 순수 전기차 배터리는 물론, 최근 인기가 가장 좋은 모델에 1회 충전 시 2,100km 주행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개발하고, 약 2,500만 원대라는 가격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하는 등의 공격적 마케팅이 성공하고 있다.
이제 믿을 건 트럼프뿐?
IRA 폐지하면 끝장난다
SNE리서치는 “한국 배터리 3사는 3분기 상대적으로 낮은 매출과 이익률을 보여줬는데, 앞으로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선 전략 다각화를 꾀하는 모습”이라며 “미국, 유럽에서의 OEM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해외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데, 최근 과반이 넘은 선거인단을 확보해 사실상 대통령 재임에 성공한 트럼프 당선인의 행보가 관심사다.
현재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인해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그래서 현대차그룹은 2022년부터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건설해 시범 가동에 들어간 상태이며, 현대 아이오닉 5와 6, 기아의 EV6 등의 배터리를 납품하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역시 현행 IRA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국 전기차 우선하는 미국
그럼에도 전망 긍정적이다
하지만, 트럼프 당선인은 전기차 관련 기업에 보조금을 주는 IRA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 오며, 자국 전기차 산업 키우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3사의 미래는 불투명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위기를 기회로 잡을 수도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60%까지 올리길 원하며 중국산 배터리를, 점유율을 낮추고 싶은데, 그 자리를 한국 3사가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트럼프 당선인이 IRA를 폐지하고 싶다고 해도, IRA 덕분에 혜택을 누리던 전기차 공장은 대부분 트럼프 당선인의 지지자들이 위치한 미국 중부 지역에 위치하기 때문에, 지지자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IRA를 축소하지 않을 거란 예상이다. 덩달아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공개적으로 트럼프 당선인을 지지해 큰 혜택을 볼 예정인데, 테슬라 모델 Y와 3에 배터리 공급을 맡은 LG배터리솔루션에게도 혜택이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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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김창석
제발 좀 중국 팔이는 자제해주세요 ㅠㅠ 중국 언론사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