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아르카나
E-Tech 모델 가격표
홈페이지에서 사라져
최근 르노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아르카나 E-Tech 모델 가격표가 사라진 것이 확인되었다. 분명 차량 소개 페이지는 존재하는데, 온라인 견적 조회를 위해 견적 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전체 가격표를 확인해 보면 어디에도 E-Tech 모델이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단종이라면 공식적인 발표가 있거나 홈페이지 소개에서도 삭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존에도 아르카나는 판매량이 엄청나게 많은 차량은 아니었다. 하지만 의문인 점은 XM3 시절부터 고질적으로 지적되는 느린 변속 속도 및 울컥거림은 1,600cc 내연기관 한정으로 나타나던 증상으로, E-Tech 모델은 준수한 연비와 주행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5년부터 순차 단종
한국 시장 상세 언급 없어
앞서 아르카나는 판매가 종료된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이는 국내가 아니라 해외 매체를 통해 전해진 사실로, 가장 먼저 판매가 종료될 것으로 예정된 시장은 네덜란드로 알려졌다. 대체 차종으로는 심비오즈가 지목되었는데, 심비오즈는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기본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심비오즈와의 판매간섭이 우려되어 이런 결정을 내렸다면 병행 판매가 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심비오즈는 아직 대한민국 시장에 출시되지도 않았을뿐더러, 만약 그런 계획이 있다고 하더라도 신차가 출시되기도 전에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를 중지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소리 없이 제한한 것과 다름없어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부산 공장서 생산되는 차량
혹시 이미 생산 중단?
아르카나는 기존 부산 공장에서 생산되어 해외로 수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렇다면 이런 현상은 지금 부산 공장에서 이미 아르카나의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은 생산이 중단되었다는 추측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렇다고 해도 르노코리아의 행보는 이해되지 않는 지점이 몇 가지 더 존재한다.
이렇게 소리 소문 없이 단종시키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보통의 경우 단종 이전에 대대적으로 발표를 했거나, 단종이 예정된 모델은 단종 직전에 연식 변경을 진행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재고 처리 형식이 강한 고객 감사제 트림을 발매한다. 아르카나는 지난 2024년에 XM3에서 차명을 변경하며 몇 가지 소소한 변경 점을 보이는 연식 변경 아닌 연식 변경을 진행한 바 있다.
공식적인 발표까진 기다려야
홈페이지 소개 페이지는?
아직은 르노코리아의 공식적인 발표가 있지 않아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소개 페이지 이외에 어떤 곳에서도 아르카나의 E-Tech 하이브리드를 찾아볼 수 없는 점은 충분히 단종을 연상케 할 만한 요소다. 그랑 콜레오스의 경우 견적 페이지에 E-Tech가 멀쩡히 잘 표시되고 있어 홈페이지 오류로 보이지도 않는다.
아니라면 혹시 이렇게 조용히 소개 페이지에서도 사라지며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아르카나 내연기관도 병행판매가 아닌 재고분 처리 후 완전 단종의 길로 갈 것을 점쳐볼 수 있다. E-Tech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현재, 르노코리아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올지, 단순한 홈페이지 기재 오류로 인한 해프닝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