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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무시해?!” 환경부 역대급 조치에 결국 테슬람들 분노 폭발

김예은 에디터 조회수  

테슬라 충전기 어댑터
초급속 충전 사용 불가?
환경부 공지에 불만 이어져

테슬라-어댑터
충전 중인 테슬라 모델 3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테슬라는 자사 전기차에 독자 충전 규격인 ‘NACS‘를 주로 사용한다.
최근 미국 정부가 NACS를 전기차 표준 충전 규격으로 채택하며 주요 완성차 제조사들이 이 흐름에 합류하는 등 큰 변화가 시작됐지만 아직은 CCS-1, 일명 DC 콤보가 대세인 상황이다.

그래서 슈퍼차저가 아닌 DC 콤보 등 다른 규격의 충전기로 테슬라 차량을 충전할 경우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하다.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 슈퍼차저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 않기에 국내 테슬라 차주들 사이에서 충전 어댑터는 필수품으로 여겨진다. 그런데 얼마 전 환경부가 이러한 충전 어댑터 사용을 일부 제한하는 공지를 띄워 화제다.

테슬라-어댑터
300kW급 전기차 초급속 충전기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테슬라-어댑터
테슬라 CCS 콤보 1 어댑터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어댑터 분리 불가 현상 발생
테슬라 측도 사용 자제 안내

최근 환경부는 친환경차 통합누리집 공지를 통해 300kW 급 이상 초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려는 테슬라 차주들에게 이용 자제를 안내했다. 일부 충전기에서 테슬라 어댑터와 충전기 커넥터의 연결부가 분리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테슬라 차주들에게 인근 200kW 이하 충전기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여기서 언급된 테슬라 어댑터는 CCS 콤보 1 어댑터다.
해당 어댑터를 연결하면 환경부 공공 충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테슬라 코리아 측은 300kW를 초과하는 초급속 충전기 사용은 불가하다고 안내한다. 해당 충전기와의 호환성 테스트와 충전기 운영사 측과의 협의 등 추가 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당분간은 200kW 급 충전기가 한계인 셈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 / 사진 출처 = ‘클리앙’
이핏 / 사진 출처 = ‘클리앙’

0~80% 충전까지 약 18분
포기 어려운 초급속 충전기

초급속 충전기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일부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잔량 0%에서 80%까지 20~30분 이내에 충전할 수 있어 전기차의 주요 단점 중 하나인 긴 충전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현대차 아이오닉 5를 예로 들면 350kW 초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0%~80%까지 약 18분 만에 채울 수 있다. 50~100kW 급 급속 충전기의 경우 1시간~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만큼 상당한 차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300kW 이상 공공 급속 충전기는 전국에 약 40대가 존재하며 대부분 고속도로 휴게소에 위치한다. 민간 업체 중에서는 현대차그룹의 e-핏이 초급속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다. 환경부는 공공 초급속 충전기를 전국에 약 330기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사진 출처 = 테슬라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CCS 콤보 1 어댑터를 연결한 테슬라 차량

가격만 30만 원인데..
차주들 반응 살펴보니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전용 충전기 ‘슈퍼차저’와 ‘데스티네이션 차저’를 사용하며, CCS 콤보 1 충전 규격이 적용된 30kW 이상 공공 급속 충전 시설에서는 어댑터를 활용한 충전이 가능하다.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2021년 10월 말부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CCS 콤보 1 어댑터를 판매 중이며 그 가격은 29만 9,200원에 달한다.

30만 원가량을 투자해 해당 어댑터를 산 차주들 사이에서는 이번 공지가 상당한 파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어댑터를 통해 초급속 충전기를 유용하게 써온 만큼 “테슬라도 호환되게 만드는 게 그렇게 어렵나”, “300kW 미만에서는 잘만 되는데 딱 300kW 급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도 이상하다”, “어차피 어댑터는 200kW 충전까지만 보증된다”, “테슬라도 쓰지 말라는데 어쩔 수 없지”와 같이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향후 환경부와 테슬라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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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에디터
k_editor@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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