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혼란 일으켰던
아우디 라인업 작명법
Q6 E-트론 시작으로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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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브랜드는 올해 말 전기 SUV인 Q6 E-트론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Q6 E-트론은 프리미엄 플랫폼 일렉트릭을 기반으로 하며, 총 용량 100kWh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적용해 1회 충전으로 625km를 주행할 수 있다. 또한 Q6 E-트론은 아우디의 차세대 전기차 시대를 예고하는 차량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서 아우디는 이 차량을 시작으로 브랜드 전반에 걸쳐 차량의 작명 체계를 개편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우디에서 차종을 구분하는 숫자 체계가 바뀐다니, 생각만 해도 어지럽지 않은가? 다행스럽게도 그건 아니라고 한다. 어떤 사연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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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이름 끝의 두 자리 숫자
소비자들에게 혼란만 일으켰다
지난 2017년부터 아우디는 일부 차량의 이름 끝에 두 자리 숫자를 추가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같은 Q3더라도 184마력을 내는 2.0리터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는 ’40 TFSI’, 228마력을 내는 상위 버전에는 ’45 TFSI’를 붙이는 식이다. 그런데 이 명칭은 일정한 규칙이 없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시켰다.
비슷한 사례로 벤츠의 EQ 네이밍을 들어볼 수 있다.
벤츠는 전기차 전용 브랜드 EQ를 발표하며 EQ 라인업을 서브 브랜드로 편성했지만, 기존 벤츠의 작명법과 충돌을 일으켜 혼란을 일으켰다. 한 예로 벤츠 SUV는 차명 앞에 GL이 붙는데, EQ 브랜드에서 GLC급 전기차가 나온다면 EQ GLC가 되어야 하지만, EQC로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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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에 이어 아우디도 개편해
앞으로는 어떻게 구분 가능?
벤츠가 먼저 EQ 브랜드의 폐지를 결정하였고,
아우디 역시 현재의 숫자를 뒤에 붙이는 작명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사실 아우디가 공식적으로 밝히기 전에도 라인업에서 숫자 명칭은 점점 사라지고 있었는데, 이는 라인업 중 전기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우디는 Q6 E-트론부터 이런 명명 규칙을 완전히 버릴 것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앞으로 아우디 차량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아우디의 전기차 영업 및 마케팅 책임자인 플로리안 하우저에 따르면, 아우디는 콰트로란 이름은 그대로 사용해 전륜구동과 사륜구동 차량을 나눈다. 그러나 별도의 접미사를 사용해 고성능과 일반 차량을 구분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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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차량에도 적용
어디까지 개편될지는 미정
플로리안 하우저는 “이렇게 작명 체계를 바꿈으로써 아우디가 차주들을 위해 일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새로운 작명 체계는 전기차에만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아우디는 내연 기관 차량들에 대해서도 작명 규칙을 정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우디의 작명 체계가 바뀌며 숫자들은 차량의 트렁크에서 확실히 사라질 것이지만, 주문서에서도 사라질지는 아직 알 수가 없다. 아우디가 어느 범위까지 이름의 개편을 이어갈지는 정해지지 않았다. 아우디의 작명 체계가 간단하게 변경된다면, 판매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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