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서 포착된 구형 5시리즈
그런데 번호판이 특이했다고
놀랍게도 1자리 지역 번호판
지금은 길에서 수입차를 보기 어렵지 않지만, 90년대나 2000년대 초만 하더라도 길거리에 지금처럼 수입차가 많이 다니지 않았다. 일명 ‘압구정 오렌지족’들로 불리는 20대 부유층 자녀들이 고급 수입차를 타고 거리를 활보하기도 했지만, 그들은 극히 일부였을 뿐 사람들은 대부분 국산차를 탔다.
뉴오토포스트에는 최근 한 건의 독자 제보가 도착했다. 1자리 숫자의 지역 번호판을 단 BMW 5시리즈를 길에서 목격했다는 것. 지난 1996년 2자리 숫자의 지역 번호로 바뀌며 사용이 폐지된 1자리 지역 번호판은 요즘 국산차에서도 보기 힘들다. 그런데 어떻게 BMW에 달려있던 것일까?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차량의 정체는 E34 5시리즈
깨끗한 순정 상태 돋보였다
최근 한 독자는 길에서 심상치 않은 차량을 목격했다고 한다. 대구에서 포착된 이 차량은 BMW 5시리즈인데, 한눈에 봐도 연식이 오래되어 보였다고 한다. 이 차량의 정체는 1987년 생산된 3세대 5시리즈로, 코드네임은 e34이다.
해당 차량은 525i 사양으로, 직렬 6기통 2.5L SOHC 엔진을 얹고 최고출력 168마력을 낸다. 최고속도는 230km/h에 달했다. 포착된 차량은 한 눈에 봐도 깨끗한 순정 상태를 자랑했으며, 특히 1자리의 대구 지역번호판이 돋보였다.
1988년 정식 수입됐던 5시리즈
당시 가격은 무려 이 정도라고?
E34 5시리즈는 의외로 국내에 정식 수입됐었다. 1988년 첫 선을 보였고, BMW코리아가 설립되기 이전이라 코오롱상사가 수입을 맡았다. 당시 판매된 모델은 520i와 525i 2종이었는데, 가격은 520i가 5,940만 원, 525i가 6,930만 원이었다.
현재 판매되는 5시리즈의 기본 가격이 6,880만 원이니 지금 판매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당시 물가를 감안했을 때 이는 엄청난 고가이다. 1988년 당시 부의 상징이었던 각 그랜저의 가격이 2천만 원 초반에서 후반 수준이었으니, 각 그랜저 세 대 값이 넘는 어마어마한 가격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제보한 독자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 스포츠 세단으로 평가받아
차량을 제보한 독자는 “차량을 본 순간 두 눈을 의심했고, 사진을 찍지 않을 수 없었다”라며 차량을 목격한 소감을 전했다. 특히나 “번호판이 출고 후 변경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한 차주가 지금까지 소장했을 것 같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한편 E34 5시리즈는 199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13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상당한 인기를 누렸으며, 오늘날 당대 BMW를 대표했던 스포츠 세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당시 신문 지면 광고의 캐치프레이즈는 “정상의 자리엔 타협이 없습니다.” 였는데, 코오롱상사가 이 차량을 수입해 오며 자부심을 내비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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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1
저시절 차없는 사람이 더많았다 마이카 시절처럼 기사를 썼네 차값도 천만원 전후였지 내 첫차 아벨라가 700만원 정도 했지 아마 정치얘기하는거 안좋다만 한마디 하자면 현대가 차값을 올릴수 있었던건 노조가 아니라 정경유착의 결과란것만 젊은 친구들이 알았으면 좋겠다 왜 50대가 국힘을 싫어하냐면 그동안 살면서 국민을 위한척만 했다는걸 아는세대라 그래 하나만 더 말하자면 학교 무상급식하면 나라망한다고 결사반대했던 놈들이 지금의 국힘이야 그래놓고 노인 기초연금은 그냥 무사통과했지 ㅋ
1찍하는니놈은머고
차 상태만 좋으면 됐지 번호판이 뭐라고ㅡㅡ
찢찍주제이
웃기는게 2찍거리는데 뭐가 문제라는거? 찢찍 위조범찍하는 범죄충찍하는거보다야 안부끄러운거 아니냐??ㅋ. 암튼 아무 글에나 정치댓글다는 정치병 말기환자같은 인생 알만하다.. 일상생활 가능?
내로남불 범죄자팬충드라
입만 열면 2찍거리는데 그게 뭐가 문제? 찢찍 위조범죄자찍인 주제에ㅉㅉ 이런 기사에까지 정치병 댓글다는 눈살찌푸려지는 정치병자들이라는게 팩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