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오토뉴스룸 “오너들 분노 폭발” 4기통으로 욕 먹던 AMG, 결국 충격 근황 전했다

“오너들 분노 폭발” 4기통으로 욕 먹던 AMG, 결국 충격 근황 전했다

김예은 기자 조회수  

AMG C63 S E 퍼포먼스
4기통 엔진 얹었다가 뭇매
결국 다시 V8 엔진 얹는다

AMG-엔진
메르세데스-AMG C63 S E 퍼포먼스 엔진룸

고성능 차를 타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능도 성능이지만 감성과 운전 재미도 큰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운전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차량과 하나가 된 듯한 일체감과 감성을 자극하는 사운드가 없는 차라면 아무리 좋은 스펙을 갖췄더라도 빠른 이동 수단에 불과하다. 그런 이유에서 테슬라를 포함한 고성능 전기차들은 자동차 마니아들에게 딱히 환영받지 못한다.

같은 의미로 메르세데스-AMG의 최신형 C63 S E 퍼포먼스는 역대 최악의 AMG로 꼽힌다.
대중화 전략으로 6기통, 4기통 엔진을 대거 채용했음에도 63 라인업에는 V8 엔진을 얹는 게 AMG의 암묵적 룰이었는데 해당 모델에는 2.0L 직렬 4기통 엔진이 올라갔기 때문이다.

심지어 신형 E63에는 6기통 엔진의 탑재가 예고됐다.
극에 달한 팬들의 실망감을 인지한 것일까? 최근 벤츠가 이를 다시 뒤집어엎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는다.

AMG-엔진
메르세데스-AMG M177 엔진 / 사진 출처 = ‘ebay’
AMG-엔진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E450 / 사진 출처 = ‘Le Guide de I’auto’

AMG E63도 해당해
6기통에서 V8로 변경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 카앤드라이버(Car and Driver)는 최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희소식을 전했다.
AMG C63과 E63에 M177 4.0L V8 트윈 터보 엔진이 다시 탑재된다는 것이다. 우선 현행 C63 S E 퍼포먼스는 페이스리프트 주기까지 판매가 지속되며 신형 E 클래스 기반 E63 역시 예정대로 6기통 엔진을 얹는다.
V8 엔진은 두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시기인 2026년에 탑재될 가능성이 크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현행 C63의 4기통 엔진과 신형 E63에 탑재될 6기통 엔진은 AMG 역사상 가장 짧은 기간 생산된 엔진으로 남을 전망이다. C63 S E 퍼포먼스의 경우 일렉트릭 터보차저가 포함된 2.0L 4기통 가솔린 엔진과 204마력 전기 모터, 6.1kWh 배터리를 조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성이다. 합산 최고 출력 680마력과 최대 토크 104kg.m를 발휘하며 9단 자동 변속기가 네 바퀴로 동력을 전달한다.

메르세데스-AMG 엔진 조립 라인 / 사진 출처 = ‘Performance Drive’
메르세데스-AMG 엔진 조립 라인 / 사진 출처 = ‘Auto Trader’

PHEV 구성은 못 피할 듯
풀체인지 최대한 미룬다

알려진 내용에 따르면 현재 AMG는 V8 엔진으로 까다로운 유로 7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개선 작업에 한창이다. 엔진 자체의 효율 개선은 물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접목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C63과 E63에 V8 엔진을 얹을 수 있도록 설계 변경 작업도 진행 중이다. 따라서 두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은 상당한 변화를 거칠 것으로 예상된다.

비록 순수 내연기관이 아니라는 점은 아쉽지만 C63과 E63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판매 기간은 기존보다 길어질 전망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두 모델의 풀체인지 버전을 순수 전기차로 계획 중인 만큼 내연기관 모델의 수명을 최대한 늘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2028년 이후에도 내연기관 AMG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메르세데스-AMG GT63 S E 퍼포먼스 / 사진 출처 = ‘Piston.my’
메르세데스-AMG S63 S E 퍼포먼스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Remove Before Race’

V8 PHEV 예상 스펙은?
적어도 700마력 이상

한편 올해 말 공개될 신형 E63은 3.0L 직렬 6기통 트윈 터보 엔진 기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될 전망이다. 아직 자세한 스펙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현행 C63과 구형 E63의 성능을 감안하면 시스템 총출력 700마력과 최대 토크 121.7kg.m 정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

V8 엔진 기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을 얹는 신형 C63과 E63의 스펙은 어느 정도일까?
이미 같은 구성을 갖춘 AMG GT63 S E 퍼포먼스를 참고해 볼 수 있겠다. 해당 모델은 시스템 총출력 831마력과 최대 토크 142.8kg.m의 괴력을 발휘한다. S63 S E 퍼포먼스는 각각 791마력, 145.9kg.m를 낸다.
구형보다 강력한 스펙은 물론이며 하극상을 일으키지 않는 선을 지키려면 C63은 700마력 초반에 110~120kg.m, E63은 700마력 초중반에 120~130kg.m의 성능을 갖출 것으로 점쳐진다.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오토뉴스룸] 랭킹 뉴스

  • 포르쉐코리아, 생물다양성 증진 위한 '빌리브 인 드림-파크' 조성
  •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재가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진행
  • 포르쉐-포르쉐코리아
    포르쉐코리아, 창립 10주년 기념 '포르쉐 커뮤니티 밋업' 개최
  • 현대차-TCR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 현대차,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 지수 평가 자동차 기업 1위 선정
  • 로터스코리아, 첫 고객 초청 트랙 시승행사 성공적으로 개최

Hot Click, 연예가 소식

추천 뉴스

  • 1
    아이오닉 9? "비교 불가".. 현시점 끝판왕 전기 SUV, 그 정체 무려..

    밀착카메라 

  • 2
    운전대 잡다간 '10억 배상'..? 음주운전 차주들 큰일 났다는 현 상황

    이슈플러스 

  • 3
    '차이나머니 X꿀이죠'.. 돈맛 본 현대차, 내린 결단에 '한국 뒤집혔다'

    이슈플러스 

  • 4
    "결국 전쟁 위기로".. 계엄 선포 후 제대로 비상 터진 '이 車' 대체 왜?

    이슈플러스 

  • 5
    서민들 다 죽겠네.. 윤석열 계엄령 만행에 포터, 봉고 '비상 걸렸다!'

    이슈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단돈 1천만 원대'.. 팰리세이드 보다 기대되는 기아 신형 SUV 정체

    이슈플러스 

  • 2
    '이걸 진짜 넣는다고?'.. 국산차 끝판왕 GV90, 회장님들 환장한 '이유'

    밀착카메라 

  • 3
    '현대차 결국 일냈다!'.. 아반떼 스포츠카 등장, 미친 디자인에 '극찬!'

    밀착카메라 

  • 4
    "출고 2년 걸린다".. 신형 팰리세이드 충격 근황에 예비 차주들 '비상'

    밀착카메라 

  • 5
    제네시스 보다 '2천만 원' 싸다! BMW 대박 SUV.. 드디어 출시 확정

    밀착카메라 

공유하기

0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