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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뉴스룸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혁신 거점과 친환경 문화 공간 조성

현대차그룹, 미래 모빌리티 혁신 거점과 친환경 문화 공간 조성

김예은 기자 조회수  

현대자동차-모빌리티
사진 출처 =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그룹) 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대규모 녹지공간을 갖춘 시민 친화적 랜드마크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lobal Business Complex·이하 GBC)」 이름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글로벌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명칭은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center)’로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복합단지 성격을 강조하기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Complex)」로 변경됐다.

현대차그룹은 기술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담아낸 GBC의 콘셉트 디자인 조감도를 지난 20일 공개했다. 

GBC는 높이 242m에 55층 타워 2개동과 MICE(Meeting, Incentives, Convention, Events & Exhibition), 문화∙편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저층부 4개동 등 6개동으로 구성된다. 

주 업무 시설을 갖춘 타워동 2개 건물은 시각적 개방감 확보를 위해서 단지 내 대각선 방향으로 배치된다. 공공성 강화 차원에서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울창한 도심 숲은 단지 중앙에 위치한다. 

이밖에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 저층부는 도심 숲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시민 친화적 복합 문화 공간을 구성한다.

타워동은 신재생에너지, 탄소배출 저감 등 친환경 기술과 자율주행, 로보틱스, PBV, UAM 등 미래의 모빌리티 기술이 건물 인프라와 융합된 하이테크 업무시설로 구성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 트윈,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운영 방식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에너지 절감, 보안 및 안전성 강화, 새로운 공간 경험 제공 등 사용자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특히 수평 소통, 공유와 협업, 네트워킹 등에 최적화된 유연한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을 비롯한 다양한 입주 기업들이 함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모색이 가능한 최상급 프라임 오피스 단지로 거듭났다. 

현대차그룹은 GBC를 미래 신사업을 위해 마련된 테스트 베드이자 글로벌 기업, 전문 컨설턴트, 스타트업 등 입주 기업들과 협업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타워 2개동의 상층부에는 GBC 방문객들이 한강, 잠실, 봉은사, 선정릉 등 강남 일대의 주요 명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와 최고급 럭셔리 호텔이 들어선다.

타워동의 디자인은 주변 지역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 형성과 열린 경관 제공을 최우선 가치로 두었다. 여기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가치를 뜻하는 ‘타임리스 헤리티지(Timeless Heritage)’ 개념을 적용했다.

과다한 조형미와 장식미를 절제하고 기능성과 효용성에 초점을 둔 단순하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새로운 GBC 디자인은 단지 중앙에 대규모 녹지공간이 생긴다는 점에서 특별함을 더했다. 

건물에 부속적인 형태로 배치되는 일반적인 녹지 공간과 달리 지역 사회와 공존을 이루는 도심 숲 형태의 시민 공유 공간으로 구현된다.

자연과 하나가 된다는 도시 공간의 의미가 담긴 ‘어반 포레스트 시티스케이프(Urban Forest Cityscape, 도심 숲 도시경관)’ 콘셉트를 기반으로 디자인됐으며, 시민들 누구나 잠시 쉬어 가고,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편안한 휴식처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도심 열섬 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 교통 및 생활 소음 단절 등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GBC는 단지 중앙의 도심 숲을 통해서 코엑스~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GBC~ 탄천~잠실 MICE~한강까지 이어지는 ‘국제교류 복합지구’ 내 보행 네트워크의 허브 역할도 함께 하게 된다.

전시∙컨벤션, 공연장, 판매시설, 호텔 등의 저층부는 도심 숲과의 유기적인 연계 배치를 통해 시민들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규모 면에서도 시민들이 더욱 여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기존 계획보다 확장된다. 

특히 전시∙컨벤션 시설은 대규모 국제회의 및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이 가능한 비즈니스 친화적인 인프라를 갖췄다. 이를 통해 서울시가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 도시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관련해 일상생활 속 과학의 원리의 색다른 경험을 통해서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체험형 과학 콘텐츠 등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과 지역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화 전시 공간도 함께 운영된다. 

공연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공연 문화의 랜드마크로 만들어진다. 다양한 장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첨단 공법을 적용하여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동시에 다채로운 공연 라인업과 매력적인 콘텐츠를 기획해서 관람객들의 문화, 예술적 기대감을 충족시킬 전망이다. 

또한 저소득∙청년 예술가 후원과 지역 공동체 대상 문화∙예술 체험 교육 등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처럼 GBC는 도심 숲과 복합 문화 공간이 어우러진 미래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문화 거점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GBC 디자인은 친환경 건축 기술로도 이름 높은 영국의 ‘포스터 앤 파트너스 (Foster+Partners)’가 맡았다. 

포스터 앤 파트너스의 대표 건축가인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점으로 둔 세계적인 친환경 건축가로,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을 비롯해 영국 왕립건축가협회 금상, 미국 건축사협회 금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대표작으로 영국의 ‘블룸버그 유럽 본사’, 미국의 ‘애플 파크’, ‘50 허드슨 야드’ 등이 꼽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GBC는 미래지향적 디자인과 지속 가능성, 혁신성, 공공성이 한층 더 강화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주목받게 될 것”이라며 “GBC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이 되도록 서울시의 조속한 인허가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한민국과 서울을 대표할 랜드마크가 될 GBC는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력 제고 차원에서 대규모 사회 경제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시 등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도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첨단 기술 인프라 구축과 친환경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 기존과 동일한 수준의 투자비 집행을 계획하고 있다. 계획대로 GBC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 국내 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도시 행정 학회가 당초 계획안을 두고 추산한 GBC 프로젝트의 생산 유발 효과는 무려 265조 원, 고용유발효과는 122만 명, 세수 증가는 1조 5천억 원에 달한다.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하여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마치면 GBC 프로젝트를 통해서 2026년까지 약 4조 6천억 원 투자와 9천2백 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2030년까지 총 19조 5천억 원 투자와 더불어 누적 기준 5만 6천 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이 부담하는 공공 기여액도 기존 약 1조 7천억 원 수준에서 물가 상승분이 반영될 경우 2조 1천억 원을 웃돌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맺은 공공 기여 협약에 따라 영동대로 복합 환승 센터, 잠실 운동장 리모델링 등 공공 기여 사업을 서울시의 요구에 맞춰서 성실하게 이행 중에 있다. 

GBC 프로젝트의 본격화는 GBC 인근 상권 활성화, 강남의 중심축을 바꿔 놓을 것으로 평가받는 ‘서울 국제교류 복합지구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서는 GBC 설계 변경안이 건물 높이, 디자인 등 건축 계획 위주의 변경인 만큼 인허가 절차에도 속도가 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건설업계 전문가는 “GBC 부지는 일반 상업 지역으로 용도 지역 변경이 완료되었고, 용적률, 건폐율, 용도 등 주요 도시계획 사항이 이미 결정된 상태”라면서 “디자인 변경안이 도시계획 사항을 준수하고 있다면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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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예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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