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가 전동화 부품 소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우수 대학들과 공동 연구에 나섰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영구 자석 기술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서울시 서대문구에 있는 연세대학교에 ‘현대자동차그룹 자성재료 공동연구실(이하 공동연구실)’을 설립했다고 21일(화) 알렸다.
공동연구실은 전동화 시대의 핵심 원료인 희토류 소재를 대체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기술 확보를 목표로 두고 있다.
전동화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EV 모터의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네오디뮴 영구자석과 같은 희토류의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지만,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 오염으로 인해서 일부 국가에서는 희토류 수출입 규제를 강화 중에 있다.
이에 기존 재료를 대체하기 위한 자성 소재 기술, 사용한 부품을 회수와 재활용이 가능한 재순환 기술의 확보가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자원 수급 리스크에 대응하고 전기차 소재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주요의 대학들과 함께 자성재료 기술 내재화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연세대, 서울대, 성균관대, 부산대, 부경대, 충남대, 충북대 등 7개의 대학과 산학협력 전문 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총 3년간 공동연구실을 운영하며 연구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동연구실은 희토류 소재의 대체가 가능한 비희토류 자성 소재 연구와 모터 단위에서 희토류를 회수해 재활용하는 희토류 리사이클 연구, 소재의 자성 측정을 고도화하는 자기 특성 평가 연구 등의 과제를 수행한다.
특히 현대자동차·기아 기초소재 연구센터 연구원들이 각 과제에 참여하여 공동연구를 가속화하고, 융복합 기술의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기아 에너지 소재연구실 손현수 실장은 “현대자동차·기아가 설립한 공동연구실 가운데 자성재료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설립된 공동연구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전동화 핵심 부품인 자성재료 기술 내재화를 가속할 수 있게 이번 프로젝트에 적극 협업하겠다”고 전했다.
연세대학교 이우영 공동연구실 책임교수는 “미래 모빌리티는 앞으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기술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라며 “공동연구실은 국내 기술이 모빌리티의 핵심인 모터 자성재료 기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기아는 미래 모빌리티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우수 대학들과 초고해상도 레이다 공동연구실, 온칩 라이다(On-Chip LiDAR) 공동연구실을 설립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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