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서비스 만족도
AS는 볼보가 1위 차지
반면 제네시스 ‘최하위’
국내 소비자의 자동차 서비스 만족도 평가에서 극명하게 갈린 국산 자동차 브랜드와 수입차 브랜드의 결과가 화제다. 애프터 서비스 부문(AS)에서 볼보, 판매 서비스에서 토요타가 1위를 차지하며 수입차 브랜드가 자동차를 살 때, 팔 때 고객의 편의를 가장 세심하게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렇다면 제네시스 등을 포함한 국산차 브랜드는 어떨까?
국산차는 르노코리아와 KGM 등 중견 3사가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를 앞지르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중에서도 특히 제네시스가 하위권을 기록한 모습이 눈길을 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 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새 차 구입자와 서비스 센터 이용 경험자 3만 7천여 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서비스 만족도를 비교·평가하여 8일 발표했다.
볼보와 토요타 등 강세
국산 브랜드는 고개 숙여
애프터 서비스 부문에서 볼보가 1,000점 만점에 856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토요타가 851점, 렉서스가 849점으로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 혼다도 838점을 기록하며 4위를 유지했고 지프가 올해 만족도를 큰 폭으로 끌어올리며 링컨과 함께 819점으로 공동 5위에 이름을 올렸다.
일본계 브랜드는 톱 5 중 세 자리를 차지할 정도로 단단한 AS 경쟁력을 과시했다. 국산 브랜드 중에서는 르노코리아가 817점으로 7위, 807점을 기록한 한국 GM이 BMW와 공동 7위, KGM이 805점으로 11위를 기록해 산업 평균 이상의 점수를 얻었다. 반면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는 모두 산업 평균 이하를 기록했고, 제네시스는 그중에서도 최하위권인 16위에 그쳤다.
판매 서비스도 일본차 ‘승’
제네시스는 또 낮은 순위
판매 서비스 만족도에서는 토요타가 843점을 기록하며 1위를 쟁취했다. 이어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가 810점으로 2위를 차지하며 차량 구매 전반에서 소비자에게 큰 만족을 주었음을 알렸다. 이 부문에서는 국산 중견 3사가 힘을 냈다. 르노코리아가 793점, 한국GM 789점, 현대차 788점, 볼보 780점, KGM 780점 순서로 순위를 이뤘다.
제네시스는 여기서도 10위를 기록하며 4년 연속 최하위를 면치 못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일부 서비스 기반을 현대차와 공유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한다고 해도, 프리미엄 차량을 선택하는 고객들이 원하는 만큼의 서비스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물론 운영의 차이 고려해야
하지만 전반적인 개선 불가피
판매 서비스와 애프터 서비스 만족도 모두 최상위권은 수입 브랜드가 국산 브랜드를 ‘압도’하고 있는 조사 결과다. 수입 브랜드의 경우에는 서비스 센터를 제조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것에 비해, 국산 브랜드는 직영 센터와 지정 센터, 협력 센터 등 서비스 센터가 다양해 서비스의 질이 고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원인으로 풀이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국내 유일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판매에는 강하다. 하지만 고객 서비스는 부진한 모습으로, 국산 자동차 브랜드 업계 서비스 전반에 대한 체계적이고 세세한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댓글74
해영
얼마전 현대자동차 서비스에서 받은 정비는 아니었지만 누유가 의심되는 흔적으로 경정비소를 찾으니... 허리가 아프다며 서비스 불가 ㅡ 1급정비서에선 리턴호스 하나만 갈면 되는데 이건 플라이어로 핀만 뽑고 탈서 교체하면 된다고 알려주며 부품만 구해보라고 진잔만 해줌... 결과적으로 젇은 비용으로 손수 고치기는 했지만 요즘 정비사분들은 일이 넘쳐나서인지 직접 정비를 안하신다는 생각이 ㅎㅎㅎㅎㅎ 할 수 없죠 2008년산 자동차라 부품이 귀한 탓이려니 하고 맙니다.
양아들이 타는차 ㅋㅋ 운전하는것보면 가관이 아니다.
대한민국 의식의 기준점들
찐따들 댓글보니 한숨나온다 차정비에 불만보다 As업체들이 운전자들에 태도에 대하여 평가하는게 전부인데 왕대접을 받고싶은모양이네 제너시스 타지도 못하는것들이 평가하지말고 지방엔 독일차말고 일본차 전시장도 없는데 에이어스가 높은점수가 나온다니 헐이다 타지역을 가야 받을수있는데
제네시스는 햔대에서만 고급 브렌드 서비스는 엉망진창 전조등에 습기가 자주 발생(기온차가 있으면 발샐 했다 사라짐 반복) 블루핸즈에서는 전주하이테크로 가라고 해서하이테크에서는 습기가 차서 전저등에 물이 흐른 자국이 있어야 교체가 가능히다며 제습제만 교체하라고 함 서비스하는 분은 반장인지 팀장인지 하는 사람만 소개하 고 소개한사람은 흐른 자국이 업다며 않된다고 반복하고 결국 그대로 돌아옴 결국 하루 시간만 버리고 말았음 지금도 반복됨 말로만 명품이지 서비스는 개판
블루핸즈 서비스 제네시스 후진할때 쇠긁는 소리(지금도 소리남 자체개선: 음악켜고 운전하면 안들림)나서 갔더니 브레이크 패드를 갈면 개선이되는데 갈아주냐고? 어이없게 해서 근본적인 처리를 해달라고 하니 요즘 패드는 석면 재질로 모든 차가 비오거나 습하면 다 난다고~(차살때 미리 얘기를 해주셔요)담당 기사분과 센터 매니저가 메뉴얼인지 너무 당연하게 말해서 어이 없는데 기사왈 토욜인데 무상으로 서비스 해드렸다고... 유상 고객이 아니라서 그런가? 하는 더러운 기분 블루핸즈 최악의 서비스를 받아서 게시판 읽다가 서 처음으로 올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