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팩트체크 “이야 독하다 독해..” 폭망 예상했던 세단 차량, 충격 근황 드러났다

“이야 독하다 독해..” 폭망 예상했던 세단 차량, 충격 근황 드러났다

조영한 에디터 조회수  

SUV가 대세인 요즘
세단 판매량은 급감
완성차 업계 전략은?

세단-판매량

한때 세단 모델이 국민차였던 시절이 있었다. 당시 내수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차는 현대차 쏘나타였으며 SUV는 디젤 엔진 고유의 진동, 세단과 격차가 큰 승차감 등의 이유로 불편한 차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2000년대 후반부터 세단 못지않은 편의성과 높은 공간 활용도를 갖춘 도심형 SUV가 인기를 얻으며 세단에서 SUV로 주류가 바뀌기 시작했다. 현재는 일부 세그먼트를 SUV가 완전히 지배하는 등 세단의 입지가 확실히 줄었음을 체감할 수 있다. 그럼에도 완성차 제조사들은 각기 다른 전략으로 세단 판매량을 일정 수준 유지하고 있는데, 그 비결은 무엇일까?

세단-판매량
기아 EV4 콘셉트 / 사진 출처 = ‘Autocar’
세단-판매량
현대차 그랜저 /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전기 세단 콘셉트카 EV4
이미 유행 중인 패스트백

지난 12일 기아는 새 전기차 전략을 공개하는 ‘2023 기아 EV 데이’ 행사를 통해 신차를 3종 선보였다.
그중 중국 시장에서 먼저 출시된 준중형 전기차 ‘EV5’와 소형 전기차 ‘EV3 콘셉트’는 모두 SUV였던 반면 ‘EV4 콘셉트’는 준중형 세단으로 기획돼 눈길을 끌었다. 현행 전기 크로스오버 EV6를 납작하게 누른 듯 전통적인 세단과는 사뭇 다른 패스트백 디자인의 EV4 콘셉트는 “이걸 진짜 세단이라고 할 수 있냐”, “그냥 크로스오버 같은데”와 같이 혼란 섞인 반응이 이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디자인은 이미 세단 시장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현대차 그랜저는 얼핏 정통 세단처럼 보이지만 현행 7세대는 루프 라인이 트렁크 리드까지 완만하게 이어지는 패스트백 형상을 갖추고 있다. 그럼에도 그랜저는 지난 9월 쏘렌토에 월간 판매량 1위 자리를 잠시 빼앗겼을 뿐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판매량 9만 2,119대로 내수 판매 1위를 유지 중이다. 최근 공개된 토요타 크라운 세단 역시 패스트백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현재 국내 사전 계약 중인 어코드 신형 역시 마찬가지다.

BMW i5 / 사진 출처 = ‘Bimmer Today’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 /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Remove Before Racel’

독일은 3박스 레이아웃 고수
5시리즈, E 클래스가 대표적

반면 국내 수입차 브랜드 1, 2위 자리를 다투는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여전히 세단 라인업에서 3박스 레이아웃을 유지 중이다. 지난 5일 국내 출시된 BMW 5시리즈 8세대 모델은 유선형 라인이 곳곳에 적용됐지만 여전히 정통 세단의 정체성을 지키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독일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선보인 전기 세단 콘셉트카 ‘노이어 클라쎄’도 미래지향적인 외모와 3박스 세단의 독특한 조화로 화제를 모았다.

메르세데스-벤츠 E 클래스 신형 역시 첫 등장부터 현재까지 패스트백 디자인을 적용한 적이 없다.
비록 전기차 모델인 EQE는 공기 역학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3박스 레이아웃을 과감히 버렸으나 내연기관 모델은 그 정통성을 유지하고 있다.

기아 CL4 프로토타입 / 사진 출처 = ‘Motor 1’
BMW 비전 노이어 클라세 / 사진 출처 = ‘Car Expert’

유럽과 아시아의 전략 차이
크로스오버 유행에 우려도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국내에서 판매된 세단은 총 38만 4,099대로 집계된다. 이는 SUV(59만 3,252대)의 65%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미 SUV는 세단에 크게 밀리지 않을 정도로 개선된 승차감과 정숙성, 독보적인 공간 활용성 등의 이유로 세단 판매량을 역전한 지 오래다. 세단 판매량이 급감하자 쉐보레는 크루즈와 말리부, 포드는 몬데오 등 세단 라인업을 일부 정리했으며, 국내 역시 준중형차 시장에는 현대차 아반떼와 기아 K3밖에 남지 않았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준대형급 이상 세단에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및 일본 브랜드는 신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강조한 진보적인 이미지, BMW와 벤츠 등 유럽 브랜드는 전통에 무게를 둬 클래식한 이미지라는 점에서 방향성이 다를 뿐이다. 일각에서는 세단에 SUV 디자인을 혼합하는 크로스오버, 이의 일종인 패스트백 디자인을 두고 “프리미엄 이미지가 있는 세단 모델의 디자인 경계가 모호해지면 이도 저도 아닌 실패작으로 낙인찍힐 수도 있다”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한다.

author-img
조영한 에디터
j_editor@newautopost.co.kr

댓글0

300

댓글0

[팩트체크] 랭킹 뉴스

  • 타카타-에어백
    에어백이 사람 잡네.. 1억 대 리콜 '타카타 에어백' 사망자 또 나왔다
  • 토요타의 새 「프리우스」 등장? 하이브리드에 공간을 더한 획기적 비주얼!
  • V6 425마력 발휘! 「파격 디자인」으로 돌아온 닛산 SUV, 아빠들 심장을 저격
  • 2026년 귀환을 예고.. 미쓰비시 「파제로 스포트」 포착 실물은 여전히 놀랍다
  • 하이브리드-신차
    불황 맞아? 하이브리드 사려는 아빠들, 계약부터 해야 하는 상황
  • 주유소-첨가제
    사기인 줄 알았다는 '연료 첨가제', 그 진실에 차주들 단체로 화들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담백한 국물과 쫄깃한 살코기,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닭곰탕 맛집 BEST5
  •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푹- 끓여내어 야들야들한 건더기와 얼큰한 국물의 만남, 육개장 맛집 BEST5
  •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한식에 술만 있다면 무한으로 마실 수 있는 술꾼이 인정한 한식주점 5곳
  •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찬바람에 몸이 으슬으슬 떨리는 지금, 딱 좋은 감자탕 맛집 BEST5
  •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한국인들 뒤통수 맞았다’.. 테슬라 한국 차별 대우에 차주들 ‘분통’
  •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EV9 씹어 먹었다.!” 현대차 작심한 아이오닉 9, 역대급 스펙 공개!
  •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X배들 제대로 참교육!’.. 칼 빼든 정부가 도입한 ‘이것’에 차주들 환호
  •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토레스 디자인이 ‘1800만 원’.. 아빠들 난리 난 오프로드 SUV ‘이 차’

추천 뉴스

  • 1
    낭만 치사량.. 아빠들 꿈도 못 꾸는 미니밴 튜닝, 이제 '이 차'로 종결

    밀착카메라 

    토요타-미니밴
  • 2
    포르쉐코리아, 생물다양성 증진 위한 '빌리브 인 드림-파크' 조성

    오토뉴스룸 

  • 3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재가 장애인 대상 봉사활동 진행

    오토뉴스룸 

  • 4
    단돈 '1,800만 원'에 등장! 셀토스 급 SUV '이 차' 아빠들 지갑 활짝!

    밀착카메라 

  • 5
    포르쉐코리아, 창립 10주년 기념 '포르쉐 커뮤니티 밋업' 개최

    오토뉴스룸 

    포르쉐-포르쉐코리아

지금 뜨는 뉴스

  • 1
    현대차 아반떼 N TCR, 올해 TCR 월드투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오토뉴스룸 

  • 2
    '수준이 달라'.. 서민들 꿈도 못 꾼다는 벤틀리 끝판왕 '이 차' 뭐길래?

    밀착카메라 

  • 3
    현대차, 중국 기업사회책임 발전 지수 평가 자동차 기업 1위 선정

    오토뉴스룸 

  • 4
    로터스코리아, 첫 고객 초청 트랙 시승행사 성공적으로 개최

    오토뉴스룸 

  • 5
    실구매가 '3천만 원대'.. 가성비 甲 수입 SUV '이 차' 드디어 한국 온다

    밀착카메라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