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아이오닉 6 N
한 차원 높은 고성능 예고
출시 예정 시기는 언제쯤?
현대차 고성능 브랜드 N의 첫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5 N‘이 글로벌 시장에도 출시돼 연일 화제를 모은다. 아이오닉 5 N은 역대 국산차 중 최강의 성능은 물론 운전 재미를 더해 줄 여러 기능이 탑재됐다.
세단형 전기차인 아이오닉 6 역시 고성능 N 모델 개발이 한창이다.
아이오닉 5 N보다 한 차원 진보된 성능을 갖춘 것으로 전해져 기대를 모으는데, 최근 알려진 정보를 종합했다.
2025년 출시 목표로 개발
알버트 비어만도 언급했다
23일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현대차는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아이오닉 6 N을 개발 중이다. 아이오닉 6는 물방울 형태의 스트림라이너(Streamliner) 디자인을 적용해 공기 저항 계수가 Cd 0.21에 불과하다. 이는 그간 출시된 국산차 중 가장 낮은 수치로, N 모델의 공력 성능에 상당 부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오닉 6 N 개발 소식은 올해 초 스웨덴에서 열린 아이오닉 5 N 프로토타입 시승 행사에서 처음 언급됐다. 당시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그룹 기술 고문은 호주 자동차 전문 매체 카엑스퍼트(Car Expert)와의 인터뷰에서 “아이오닉 6는 N 브랜드에게 아주 훌륭한 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롤링 랩’ RN22e가 힌트
추가 기능 탑재 가능성도
현대차는 N 데이 2022 행사에서 아이오닉 6 기반 롤링 랩 콘셉트카 ‘RN22e’를 통해 아이오닉 6 N의 힌트를 제시한 바 있다. 롤링 랩은 고성능 특화 기술을 양산차에 반영하기 전 연구 개발에 활용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콘셉트카와 차이가 있다. RN22e에 탑재된 기술 상당수는 이미 아이오닉 5 N에 적용됐다.
따라서 아이오닉 6 N 역시 e-쉬프트와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트랙 SOC 등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 사양은 물론, 추가 기능이 탑재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언급된 공력 성능에 따라 주행 가능 거리, 후반 가속 성능 역시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 E-GMP 적용 모델
차세대 플랫폼 eM 특징은?
한편 아이오닉 6 N은 E-GMP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마지막 고성능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eM’을 개발 중이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eM은 기존 E-GMP보다 가볍고 강성이 높으며, 소프트웨어 기반 차량에 최적화된 설계가 특징이다.
모든 전기 승용차 차급을 커버할 수 있어 E-GMP보다 범용성이 넓으며,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50% 이상 개선될 전망이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물론 레벨 3 자율주행에 해당하는 주행 보조 시스템 적용도 예정됐다. eM은 2026년 초 출시될 제네시스 GV90에 최초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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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
뭐가 맨날 뒤집어지냐?
너무 기대됩니다.지금 아6도 너무너무 훌륭한데 N까지 나온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앞으로 혘기차만 타기로 했습니다.
ㅋㅋㅋ
못생긴건 팩트다. 전면부 라이트, 프론트 범퍼 전면 유선형라인 각각 보면 예쁜데 섞어 놓으니까 이건 뭐 어휴... 후면은 진짜 잘했다.
거지같이 생겼네 이것도 모델이라고 ㅉㅉ
김준희
이 차량은 고압수 세차해도 에어컨필터에 물 안떨어질려나? 비웃고 조롱하고 웃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