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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현대차도 이런 짓 안 해.. 수리 거부 토요타, 그 이유에 차주들 ‘멘붕’

현대차도 이런 짓 안 해.. 수리 거부 토요타, 그 이유에 차주들 ‘멘붕’

이정현 기자 조회수  

토요타 스포츠카 GR86
보증 수리 거부 의혹 떴다
황당한 이유에 차주들 분통

토요타-GR86
토요타 GR86 / 사진 출처 = ‘에펨코리아’

토요타 후륜구동 쿠페 GR86은 현재 신차로 살 수 있는 몇 안 되는 퓨어 스포츠카다. 4천만 원 초반에서 시작하는 가격은 수입 스포츠카 치고 저렴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동변속기 사양만 판매된다는 점도 마니아들에겐 상당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토요타코리아는 GR86을 ‘운전의 즐거움을 실현하는 순수한 스포츠카’라고 강조하며 판매 중이다. 하지만 해당 모델의 소유주들이 경험한 보증 수리 조건은 토요타의 캐치프레이즈와는 상반됐다는 의혹이 나와 논란이다.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

토요타-GR86
토요타 GR86 / 사진 출처 = ‘개드립넷’
토요타 서비스센터 / 사진 출처 = ‘삼일기업공사’

엔진 이상음으로 입고했더니
6천rpm 넘겼으니 운전자 책임

최근 토요타 GR86 동호회 카페를 비롯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GR86 타는 회원님들은 앞으로 무상 수리 못 받을 확률 99%입니다“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모델을 보유한 작성자 A씨는 “고장이 났을 경우 (주행 기록 장치상의) 데이터에 엔진 회전수 6,000rpm 이상 쓴 기록이 있다면 운전자 과실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너무 부당한 처우가 아닌가 싶어서 납득을 못 하겠고 대응을 해볼 생각”이라고 전했다.

다른 차주 B씨도 비슷한 일을 겪었다며 글을 올렸다. 그는 최근 엔진 이상음이 감지돼서 차를 구입한 딜러사의 서비스 센터에 8월 2일 입고했다고 한다. 보증 기간 내에 입고했으니 무상 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을 B씨에게는 뜻밖의 답이 돌아왔다. 운전자 책임으로 무상 보증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내용이었다.

사진 출처 = ‘CM Auto Haus’
토요타 GR86 엔진룸 / 사진 출처 = ‘개드립넷’

이외 보증 조건도 까다로워
시속 120km 넘기면 안 돼

B씨는 “(서비스 센터와) 몇 차례 통화한바 고알피엠 사용, 타이어 측면 마모, 안전장치 해제 등을 사유로 운전자 책임이라더라”며 “무상 보증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답변을 듣고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B씨는 토요타 고객센터로부터 새로운 답변을 들었다며 상황을 전했다.

게시물에 따르면 최고 속도 120km/h가 제한 범위며, 그 이상의 과속이 여러 번 지속되거나 RPM의 급격한 상승이 기록되는 경우, 서비스 센터에서 ‘엔진에 무리한 주행이 여러 차례 있었다’고 판단되면 보증 수리가 어려울 수 있다고 한다. 이 조건은 일반 도로 주행뿐만 아니라 트랙 주행을 포함한 모든 상황에서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저런 이유라면 세상 어느 차가 엔진 보증을 받을 수 있겠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토요타 GR86 계기판 / 사진 출처 = ‘Gear Junkie’
사진 출처 = ‘토요타’

이전에도 비슷한 문제 있었다
네티즌들 “스포츠카 맞아?”

한편, 토요타는 이전에도 비슷한 문제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2022년 8월에는 미국에서 엔진오일 순환 문제로 서비스 센터에 입고한 GR86 차주가 보증 수리를 거부당했다. 당시 그의 차량은 순정 상태를 유지했으며, 모든 소모품을 제때 교환했음에도 서비스 센터 측이 보인 태도는 황당했다. 차주의 SNS를 염탐해 그가 해당 차량으로 드리프트 하는 영상을 찾아냈고, 이를 이유로 보증 수리를 거부한 것이었다. 결국 이 문제가 공론화되자 토요타 측은 보증 수리를 해 줬다는 후문이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달리라고 만든 스포츠카인데 시속 120km 넘겼다고 구동계 보증 영구 박탈이라고?”, “7,500rpm까지 돌릴 수 있는 차를 6,000rpm까지만 쓰라니 말이 되냐”. “공식 광고에도 드리프트 하는 장면 넣어 놓고 뭐 하자는 거지?”, “아반떼 N은 서킷에서 아무리 잡아 돌려도 보증 수리 다 된다”와 같이 황당하다는 반응을 쏟아냈다. 일각에서는 “맵핑이든 뭐든 튜닝이라도 해서 저러는 거 아니냐”. “순정 상태였는지 궁금하다” 등의 의문을 내놓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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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현 기자
Leejh@newautopost.co.kr

댓글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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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59

  • 쥐스

    이번에 86 이나 캠리구입예정이었는데 . 120키로 그리고 알피엠 관련 as 안된다는 말 듣고 국산차로 눈 돌렸습니다 안타깝지만. 6천 알피엠까지는 올릴일은 없겠지만 그런거 생각해가면서 까지 운전하기 싫네여. 그리고 120키로는 잘 초과되는 부분이라

  • ㅇㅇ

    1단 기어에서 7,500 RPM 넣은건 휴먼에러라고 봄

  • 120mi입니다

  • 딸피저격

    느그들은 어느 시대에 살고 있는거냐 일본차 샀다고 매국노? 지랄86이네 ㄹㅇㅋㅋ 옛 친일파 매국노는 한국 물건 안쓰고 일본 물건만 써서 친일파 매국노 된거냐? 역사공부좀 하자 일본 물건 쓴다고 다시 일본처들어오냐? 옛날 역사 우리 마음속에 한 아픔이지만 느그들이 해방 시킨거 아니면 조용히 있자 제발~

  • 쪽바리차 샀으면 그냥 참고 타라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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