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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화재 사고 터지더니’.. 테슬라, 결국 들통 난 ‘이 행위’에 美 전역 충격

‘화재 사고 터지더니’.. 테슬라, 결국 들통 난 ‘이 행위’에 美 전역 충격

임열 기자 조회수  

사생활 침해 논란 테슬라
과도한 민감 정보 수집에
사이버 보안 우려까지

사진 출처 = ‘Reddit’

지난 1일 라스베이거스의 트럼프 호텔 앞에 주차된 테슬라 사이버트럭 차량에서 불길이 치솟았다. 전 세계가 앞다투어 화재에 대해 보도했다. 당시에는 단순 전기차 화재인 듯싶었으나, 이내 곧 폭발물이 사용된 테러라고 결론지어졌다. 테슬라는 해당 테러를 일으킨 범인을 수색하기 위해 경찰 당국에 적극 협조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는 테슬라가 수사 협조를 위해 경찰 측에 운전자 정보를 제공한 행위를 두고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확장됐다는 것이다. 이후 해당 논란이 자동차 기업 전반으로 퍼지는 모양새다. 자동차에 디지털 기기들이 삽입되어 편의성을 증진해 온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최근엔 자율 주행을 위해 카메라까지 탑재되며, 자동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의 영역에서 벗어났다. 이를 계기로 자동차 회사들은 과도한 정보수집을 시작했다. 사이버트럭 테러로 인해 조명되는 사이버 보안 문제, 얼마나 심각할까?

사진 출처 = ‘Volks wagen’
사진 출처 = ‘Top Gear’

정치 성향•성적 취향까지
심각한 사생활 침해 수준

자동차 기업이 수집하는 정보는 범위, 양, 질 세 부분에서 모두 상상을 초월한다.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디지털 기기들이 자동차에 탑재되었고, 그것은 곧 자동차 기업이 정보를 수집할 창구가 많아짐을 뜻하기 때문이다. 약관을 읽어보면 섬뜩하기까지 하다. 다음은 볼보의 고객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인종 또는 민족적 기원, 정치적 의견, 종교적 또는 철학적 신념, 성생활 또는 성적 지향과 관련된 데이터의 처리”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명시했다.

볼보만의 문제가 아니다. 다른 일례로, 기아는 개인정보 보호정책 섹션에서 기업이 수집하는 “개인 민감 정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한다. “이 범주에는 사회보장번호, 운전면허증, 신분증, 또는 건강, 성생활 또는 성적 지향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기업이 자동차에 탑재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단순히 어딜 언제 누구와 갔는지 따위를 가볍게 뛰어넘는다.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화면에서 가볍게 동의하곤 하는 데이터 수집의 무게가 새삼 무겁게 다가온다.

사진 출처 = ‘테슬라’
사진 출처 = ‘The Japan News’

사이버 보안 공격 우려
최악의 경우 돌진까지

소비자의 개인정보 유출은 비단 기업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제3자도 소비자의 “민감한 정보”에 부정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기업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사생활 침해’하면, 제3자에 의해서는 ‘사이버 보안 공격’의 위험에 놓일 수 있다. 차종에 따라 사이버 보안 공격이 가해질 수 있는 범위는 다르다.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되고, 정보를 수집하는 범위가 곧 사이버 보안 공격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차량의 안전 제어 시스템이나 자율 주행 시스템까지 침식이 가능하다. 이러한 우려에 미국 정부가 대응한 바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과 러시아의 차량을 보안 위협에 대한 우려를 사유로 전면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 차량을 피해도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미국의 사이버 보안 기업 ‘트렌드 마이크로’는 일본의 마쓰다 차량이 사이버 보안 공격에 취약함을 경고했다. 사이버 보안 공격의 위협은 차량의 국적을 가리지 않는다.

사진 출처 = ‘People.com’
사진 출처 = ‘CBS’

빠른 기술 발전의 양날
경각심 갖고 대처해야

결국 테슬라 사이버트럭 테러는 생각도 못 한 국면으로 향해가는 중이다. 경찰 당국의 감사가 자동차 기업 전반에 사생활 침해 논란을 부른 셈이다. 이번 논란을 통해, 기술 발전의 양면성이 또 한 번 드러났다. 편하게만 여겼던 기능들이 사생활 침해를 유발한 것이다. 보안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들의 우려가 불거지고 있다.

자동차 기업과 정부는 이러한 우려에 대해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 기업이 자동차 내부의 기기를 활용하여 수집하는 과도한 정보의 수집을 중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 또한 사이버 보안 공격에 대한 대응책을 준비하는 것 또한 자동차 업계에 남겨진 숙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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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열 기자
Imy@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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