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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롤스로이스 男에 “나라 꼴 개판”.. 정부, 결국 법안 뜯어 고친다 선언

롤스로이스 男에 “나라 꼴 개판”.. 정부, 결국 법안 뜯어 고친다 선언

박어진 인턴 조회수  

강남 롤스로이스 사건
대법원서 징역 10년 확정
결국 관련 법안 개정돼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caracula_official’

지난해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에서 발생한 ‘강남 롤스로이스 뺑소니‘ 사건의 가해자가 대법원에서 징역 10년을 확정받았다. 이 사건은 약물에 취한 채 차량을 운전하다가 인도로 돌진해 행인을 치어 숨지게 한 사건으로, 큰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심에서는 가해자에게 징역 20년이 선고되었으나, 2심에서는 도주 의도가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형량이 10년으로 감형되었다. 이에 대해 검찰과 피고인 모두 상고했으나, 대법원은 이를 기각하며 2심 판결을 확정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약물 운전의 위험성이 재조명되면서 결국 국회에서는 처벌을 높이기 위해 법안 개정을 추진한다.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caracula_official’
사진 출처 = ‘대한민국 법원’

약물 운전 처벌 강화
개정된 도로교통법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마약 등 약물을 복용한 후 운전한 사람에 대한 처벌이 기존 ‘3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에서 ‘5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으로 상향된다. 또한, 경찰이 약물 운전이 의심되는 운전자에게 검사를 요구했을 때 이에 불응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이는 운전면허 취소 사유가 된다.

그뿐만 아니라, 약물 운전으로 벌금형 이상을 받은 사람이 10년 이내 다시 동일한 범죄를 저지를 경우, 가중 처벌이 적용되어 ‘2년 이상 6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 벌금’ 처벌을 받게 된다. 국회는 약물 운전이 음주 운전보다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 개정안을 통해 경찰이 운전자의 약물 복용 여부를 측정할 수 있는 권한이 강화된 것도 중요한 변화 중 하나로 꼽힌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대한민국 경찰청’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caracula_official’

약물 운전 예방을 위한
추가 대책 필요해

법 개정은 약물 운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재범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약물 운전은 운전자의 인지능력과 판단력을 심각하게 저하해 돌이킬 수 없는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번 개정을 통해 처벌이 강화된 것은 긍정적인 변화지만, 여전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존재한다.

약물 운전의 단속과 처벌이 강화되더라도 실질적인 예방책이 함께 마련되지 않으면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 예를 들어, 운전자의 약물 복용 이력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병원 및 약국과의 협업을 통한 사전 예방 조치 등이 필요하다. 또한, 약물 운전이 음주 운전보다 더 위험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중적 인식이 부족한 점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정부와 관계 당국은 법 개정 이후에도 꾸준한 홍보와 단속을 병행하여 약물 운전을 근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채널 ‘대한민국 경찰청’
사진 출처 = ‘대한민국 법원’

네티즌의 다양한 반응
“처벌 강화돼 다행”

이번 사건과 관련한 대법원의 판결과 법 개정에 대해 네티즌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일부 네티즌들은 “1심에서 20년이 선고되었는데 10년으로 줄어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라며 감형 결정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특히, 피해자가 사고 후 4개월 동안 뇌사 상태에 있다가 사망한 점을 고려할 때,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가볍다는 의견이 많았다.

반면, “이제라도 약물 운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된 것은 다행”이라며 “음주 운전만큼이나 강력한 단속과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강남 롤스로이스 사건은 단순한 교통사고를 넘어, 약물 운전의 심각성을 다시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법 개정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정부와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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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어진 인턴
Parkej@newauto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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