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전기차의 우수성이 택시 업계를 통해 다시 입증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E-GMP 기반 전용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시장에 출시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3년간 국내에 등록된 전기차 택시는 3만 3,400대로 밝혀졌다.
같은 기간 신규 등록된 전체 택시는 11만 1,583대로 전기차 택시의 비중은 약 30%에 달한다.
E-GMP 출시 이전 3개년(2018년~2020년)간 신규 택시 중 전기차의 비중은 2.3%로 E-GMP 기반 전용 전기차 출시 후 약 13배 급증한 것이다.
최근 3년간 국내에서 전기차 택시로 가장 많이 등록된 차종은 1만 4,804대의 아이오닉 5이며, EV6(7,353대)와 아이오닉 6(3,913대)가 각각 2위, 4위로 E-GMP 기반의 세 차종이 해당 기간 등록된 전체 전기차 택시의 78%를 차지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택시 기사 4명 중 3명꼴로 E-GMP 기반 전기차를 선택한 것이다.
이외에도 기아 니로 플러스(4,237대)와 니로 EV(2,571대)가 각각 3위, 5위에 올랐고,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446대)이 6위로 뒤를 이어 준수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하루의 대부분을 차 안에서 보내는 택시 기사들의 전기차 선택 비율이 높은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실제로 현대차그룹에서 택시 영업용 트림을 운영하는 차종은 아이오닉 5와 니로 플러스뿐으로 EV6, 아이오닉 6 등 일반 판매용 차량을 구매한 다음 개조해 운행하는 택시 기사가 늘고 있다.
택시 업계 관계자는 E-GMP 전기차에 대해 “우수한 주행 가능 거리 및 전비,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주행 성능과 정숙성이 강점”이라며 “낮은 연료비·유지비라는 전기차의 공통된 속성 외에도 E-GMP의 뛰어난 상품성이 택시 영업의 질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한편 일일 운행 거리가 긴 택시 영업 특성상 업계에는 20만km, 30만km 이상의 누적 주행 거리를 기록해 전기차 내구성을 몸소 입증한 택시 기사가 늘고 있다.
2021년 9월 EV6를 출고한 택시 기사 김병철(50)씨는 2년 8개월간 약 31만km를 운행했다. 최근 배터리 진단 평가를 받은 결과 누적 주행거리 31만km를 넘긴 EV6의 배터리 수명(SOH, State of Health)은 97.3%를 기록해 여전히 신품과 같은 상태를 보여줬다.
김씨는 “30만km 넘게 타도 주행 가능 거리를 비롯한 모든 성능이 새 차처럼 그대로”라며 “완속 위주의 충전 습관이 비결이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 기반의 차량인 만큼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등 여러 기능이 유기적으로 작용해 차량 자체적으로도 관리가 잘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김씨는 급속 충전 경험과 장거리 운행에 대한 의견도 밝히며 ‘전기차는 장거리 운행에 불리할 것’이라는 편견을 일축했다. 그는 “대구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등의 장거리 영업 중에는 급속 충전도 이용한다”며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기가 늘고 충전 출력도 높아져 장거리 운행 부담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2022년 4월 아이오닉 5를 출고해 약 20만km를 달려온 택시 기사 임채민(68)씨도 “E-GMP 전기차는 최고 수준의 에너지 효율성과 경제성이 강점”이라며 극찬했다. 그는 “아이오닉 5는 실제 운행 시 전비와 주행 가능 거리가 공식 인증 수치(429km, 2022년형 롱레인지 기준)보다 훨씬 높다“며 “연료비가 기존에 LPG 차량 운행할 때의 3분의 1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가 곧 사무실이자 생계 수단인 택시 기사에게 긍정적인 전기차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누구보다 오랜 시간 전기차를 운행하는 택시 기사의 긍정적인 경험이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해소하고 전동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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