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밀착카메라 답답해 미친다.. 고속도로 제한속도, 50년 넘게 그대로인 진짜 이유

답답해 미친다.. 고속도로 제한속도, 50년 넘게 그대로인 진짜 이유

김예은 기자 조회수  

50년 동안 제자리 걸음 중?
참 답답한 고속도로 제한속도
운전자들 불만이 폭발한 이유

고속도로 제한속도 표지판 / 사진 출처 = ‘뉴스1’

한국의 고속도로는 꽤나 촘촘하게 짜여져 있는 편이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아우토반으로도 유명한 독일보다도 국토 면적 대비 촘촘한 편이라고. 이러한 형태 덕에 우리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30분 내로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물론 왕복 4차로라는 넓직한 도로 폭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이런 국내 고속도로에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로 최고 속도다. 현재 국내 고속도로 대부분 구간은 최고 속도가 100~110km/h에 묶여있다. 무려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말이다. 이에 국내 운전자들 대다수가 실정에 맞지 않은 제한이라 불만을 표하는 상황.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 이번 시간을 통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1970년 재정 후 50년 넘게
제자리 걸음 중인 제한속도

중부내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의 일부 구간, 대구부산고속도로 등 몇몇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국내 대다수 고속도로는 제한속도가 100km/h로 설정되어 있다.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해당 제한속도는 경부 고속도로가 건설된 197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변화가 없었다. 문제는 자동차의 기술력은 그 사이 계속된 발전을 이뤄냈다는 점이다.

지난 50년 동안 자동차의 기술력 발전은 그야 말로 눈부신 수준이다. 이는 비단 수입차에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오히려 국산차 기술력의 발전이 그 폭이 더 크다. 자동차 성능은 점점 좋아지는데 고속도로 제한속도는 계속 제자리 걸음이다. 아니 앞으로도 제자리 걸음일 가능성이 크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많은 운전자가 주행에 있어 답답함을 토로하기 시작한 것이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대체 왜 100km/h일까?
알고 보면 이런 이유 있다

그렇다면 왜 하필 100km/h일까? 이는 국내 지형에 그 원인이 있다. 한국은 OECD 국가들 중 산림 비율이 4번 째로 높을 정도로 산지가 많다. 이는 고속도로를 설계할 때 산의 위치를 고려해서 설계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물론 지금이라면 터널, 다리 등으로 산을 가로지르는 방법을 선택했겠지만 70년대는 달랐다. 당시에는 건설 기술이 지금 보다 현저하게 떨어졌으니 가로지르는 방법을 실현할 수 없었던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터널과 다리를 놓기 보단 고속도로를 곡선으로 설계, 산을 최대한 우회하는 방법을 택하게 됐다. 곡선으로 설계됐다는 점은 커브길이 많다는 의미다. 그렇다 보니 안전을 위해 제한속도를 평균 수치보다 낮출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당장 140~150km/h의 제한속도를 가진 해외의 고속도로들을 살펴보자. 대부분 평지에 건설됐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산이 많은 지형 덕에 우리는 100km/h라는 제한속도로 달리게 된 것이다.

사진 출처 = ‘뉴스1’
사진 출처 = ‘뉴스1’

고속도로 제한속도 상향?
실제론 매우 어려운 상황

그렇다면 향후 고속도로 제한속도가 상향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안타깝지만 그 가능성은 그리 높지 못한 편이다. 현재도 고속도로 제한속도 상향에 대한 목소리가 계속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상향과 관련된 그 어떤 움직임도 보여지지 않은 상황이다. 오히려 낮추면 낮췄지 상향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많다. 실제로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경우 전 구간이 80km/h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다.

제한속도 상향에 대한 반대 의견도 꽤나 많은 편이다. 현재도 OECD 국가 중 한국이 매우 높은 교통사고 비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여기서 제한속도를 더 높이면 더 많은 교통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대한 반론도 존재하는데, 경부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을 110km/h로 상향했더니 사고율이 줄었다는 통계를 근거로 들었다. 답답하기 짝이 없는 고속도로 제한속도, 과연 미래엔 어떤 형태로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제보를 원한다면? 카카오톡 ☞ jebobox1@gmail.com

author-img
김예은 기자
k_editor@newautopost.co.kr

댓글1

300

댓글1

  • 마왕

    맞는 말도 있도다. 산악도로 구조상 어쩔 수 없도다. 사고시 충격으로 사,상자 경우에 따라 가,감이 될 수 도 있다고 본다.

[밀착카메라] 랭킹 뉴스

  • 한국 오면 '타스만' 끝장.. 열도 뒤흔든 픽업트럭 '이 차' 정체 뭐길래?
  • 연비 꽉 잡은 하이브리드 '이 차' 등장에.. 국산차들 '비상' 걸린 상황
  • 수입차? 너나 타세요.. 아이오닉 9, 아빠들 환장한 포인트 '이것' 정체
  • '아빠들 낭만 폭발!'.. 싼타페 우습다는 SUV '이 차' 그 정체 놀라웠다
  • '팰리세이드? 너나 타라'.. 아빠들 혼절한 대형 SUV '이 차' 뭐길래?
  • 기존 차주들 '복통 호소'.. 美친 스펙, 제네시스 '이 차' 실물에 난리!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 “포르쉐 사려다 기아차 산다고?” 가성비 끝판왕 고성능 스포츠차 나왔다!
    “포르쉐 사려다 기아차 산다고?” 가성비 끝판왕 고성능 스포츠차 나왔다!
  • “발등에 불떨어진 KGM” 서울 강남 공략해 액티언 알린다
    “발등에 불떨어진 KGM” 서울 강남 공략해 액티언 알린다
  • “대책 안 세우나” 지난해에만 도로에서 392명 죽었다!
    “대책 안 세우나” 지난해에만 도로에서 392명 죽었다!
  •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 ‘세금 낭비 제대로네’.. 도로 위 의문의 시설 ‘이것’ 그 정체 놀라웠다
    ‘세금 낭비 제대로네’.. 도로 위 의문의 시설 ‘이것’ 그 정체 놀라웠다
  • ‘그랜저 값 빼준다’.. 아빠들 난리 난 벤츠 역대급 할인 ‘이 차’ 뭐길래?
    ‘그랜저 값 빼준다’.. 아빠들 난리 난 벤츠 역대급 할인 ‘이 차’ 뭐길래?
  • ‘포르쉐 안 부럽다’.. 제네시스 역대급 ‘이 차’, 공도 출몰 예정이라고?
    ‘포르쉐 안 부럽다’.. 제네시스 역대급 ‘이 차’, 공도 출몰 예정이라고?

Hot Click, 연예가 소식

당신을 위한 인기글

  •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무판 오토바이에 절도, 무단 침입!” 갈 때까지 간 요즘 학생들
  • “포르쉐 사려다 기아차 산다고?” 가성비 끝판왕 고성능 스포츠차 나왔다!
    “포르쉐 사려다 기아차 산다고?” 가성비 끝판왕 고성능 스포츠차 나왔다!
  • “발등에 불떨어진 KGM” 서울 강남 공략해 액티언 알린다
    “발등에 불떨어진 KGM” 서울 강남 공략해 액티언 알린다
  • “대책 안 세우나” 지난해에만 도로에서 392명 죽었다!
    “대책 안 세우나” 지난해에만 도로에서 392명 죽었다!
  •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뺑소니 무죄라고?’.. 압구정 롤스로이스 男, 판결에 네티즌들 ‘격분’
  • ‘세금 낭비 제대로네’.. 도로 위 의문의 시설 ‘이것’ 그 정체 놀라웠다
    ‘세금 낭비 제대로네’.. 도로 위 의문의 시설 ‘이것’ 그 정체 놀라웠다
  • ‘그랜저 값 빼준다’.. 아빠들 난리 난 벤츠 역대급 할인 ‘이 차’ 뭐길래?
    ‘그랜저 값 빼준다’.. 아빠들 난리 난 벤츠 역대급 할인 ‘이 차’ 뭐길래?
  • ‘포르쉐 안 부럽다’.. 제네시스 역대급 ‘이 차’, 공도 출몰 예정이라고?
    ‘포르쉐 안 부럽다’.. 제네시스 역대급 ‘이 차’, 공도 출몰 예정이라고?

추천 뉴스

  • 1
    그 시절 '전설'로 불렸던 토요타 '이 차'.. 역대급 부활 선언했다

    Global 

    토요타-랠리
  • 2
    메르세데스-AMG, 고성능 4인승 오픈카 'CLE 53 카브리올레' 출시

    Global 

  • 3
    페라리 '의문의 슈퍼카' 실물 포착.. 밝혀진 정체는 '충격 그 자체'

    Global 

    페라리-슈퍼카
  • 4
    '경찰 일 안 하냐?'.. 도로 위 X아치들, 정부도 결국 두 손 다 들었다

    이슈플러스 

    교통법규-위반
  • 5
    '설마 내수차별?'.. 2천만 원대 기아 SUV '이 차' 도대체 출시는 언제?

    이슈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사람도 죽었다'.. 논란 터진 GV80, 밝혀진 충격 실태에 차주들 '비상'

    이슈플러스 

  • 2
    '디자이너 짜르라고'.. 디자인 논란 터진 BMW '이 차' 실물 충격이네

    이슈플러스 

  • 3
    '1,500만 원' 까준다.. 결국 눈물의 할인 시작한 BMW '이 차' 뭐길래?

    이슈플러스 

  • 4
    스즈키 끝판왕 SUV 떴다.. '그랜드 비타라 도미니언 에디션' 출시

    Global 

  • 5
    "아쉬워서 미칠 것 같다".. 아우디, 결국 '이 차' 생산 종료 선언

    Global 

공유하기

1

뷰어스 입점 신청

adsupport@fastview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