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거진 세금 논란, 국민 부담 증가
가동차 세금 과다, 이중 과세 지적
세제 개혁 논의, 개선 목소리 커졌다
최근 일본에서 ‘103만 엔의 벽’과 ‘106만 엔의 벽’으로 불리는 세금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103만 엔의 벽’은 연간 수입이 103만 엔을 초과할 경우 소득세가 부과되는 제도다. 이 제도는 특히 파트타임이나 아르바이트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부모나 배우자의 소득세 부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106만 엔의 벽’은 연간 소득이 106만 엔을 초과하고 주당 근무 시간이 20시간 이상일 경우 건강보험과 연금 가입이 의무화되는 제도다. 최근 일본 정부는 이 제도를 완화하거나 조건을 폐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국민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우려는 자동차 세금 쪽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중이다.
자동차 사용자들의 불만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동차 세금
자동차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과도한 자동차 세금이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일본의 자동차 세금은 차량 구입, 보유, 사용 단계마다 각각 부과된다. 차량을 구입할 때는 소비세와 환경 성능세가, 보유 단계에서는 자동차세와 중량세가 부과되며, 이 세금은 유럽 및 미국 대비 최대 29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일본의 자동차 세금은 ‘이중 과세’ 논란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자동차 중량세와 같은 세금은 본래 세율에 추가로 부과되며, 이는 세제의 기본 원칙인 이중 과세 금지에 위배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자동차 관련 단체들은 정부에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나선 세제 개혁
국민 부담 줄일 수 있을까?
현재 정부와 여당, 야당은 ‘103만 엔의 벽’ 완화와 같은 정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 실질 소득을 늘리고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한편, 자동차 세제와 관련된 문제도 정부의 주요 과제로 다뤄지고 있다. 일본 자동차 연맹(JAF)의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세금이 과도하다고 느끼는 응답자가 95%에 달했다. 세금 제도를 단순화하고, 국민 부담을 줄이는 실질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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